$\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호 또래교수 활동 과정에서 수학 학습부진학생의 정의적 영역 변화 사례 분석
A Case Study on the Affective Change of Underachieving Students in Mathematics During Reciprocal Peer Tutoring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2 no.3, 2019년, pp.221 - 240  

김기윤 (대구해올중.고등학교) ,  이봉주 (경북대학교)

초록

연구의 목적은 수학 학습부진학생의 수업 결손을 보충하고 학생에게 성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상호 또래교수 전략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수학 학습부진학생을 수학 성취도가 중학교 단계까지 학교에서 중 수준 이상이고 고등학교에 진학하여 상대적으로 낮아진 학생으로 정의하고, 수학 학습부진학생 4명을 대상으로 상호 또래교수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정의적 영역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상호 또래교수 활동의 장점 및 역할을 살펴보았다. 상호 또래교수 활동은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 및 사전 훈련을 포함하여 약 3개월에 걸쳐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상호 또래교수 활동은 전반적으로 수학 학습부진학생의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연구에 참여한 4명의 학생이 모두 동일한 양상의 변화를 보이지 않고 학생별로 긍정적인 변화의 하위 요소가 다르게 나타났지만, 상호 또래교수 활동은 모든 학생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Reciprocal Peer Tutoring(RPT) for mathematics underachieving students as one way of the instructional strategies to supplement their lack of mathematics learning and to provide them with successful experiences in learning mathematics. We defined underachievin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또래교수란 무엇인가? 또래교수는 또래교수자가 또래학습자에게 교수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는 지도 방법으로, 또래교수자와 또래학습자가 짝을 이루어 개념 설명, 연습, 반복을 통하여 학업적 성취 및 사회적 능력을 강화 시키는 교수 전략이다(Warger, 1991). 이러한 또래교수 방법은 특수교육 분야에서 또는 학습부진과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래교수가 가지는 현실적인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다양한 측면에서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또래교수가 가지는 현실적인 문제점도 제기되 었다. Gaustad(1993)는 또래교수 과정에서 또래교수자의 또래학습자에 대한 일방적인 도움은 학습 능력이 낮은 또래학습자의 자아존중감을 오히려 감소시킬 수 있으며, 또래교수자의 결석, 소극적 참여, 교수 활동 불이행 등과 같은 책임감 없는 태도가 또래교수의 효율성을 낮추는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지적하였다. 이에 또래교수의 전통적 모델이 가지는 문제점을 보완한 대안으로 상호 또래교수가 제안되었다.
상호 또래교수에 관한 선행연구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경우 어떠한 결과가 있었는가? 상호 또래교수에 관한 선행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생의 인지적 영역 및 정의적 영역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특히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경우 학업 성취가 낮은 학습자의 수학성취도 향상(Fantuzzo, Polite, & Grayson, 1990; Fantuzzo et al., 1992), 교실 내에서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감소(Fulton, Leroy, Pinckney, & Weekley, 1994; Pigott, Fantuzzo, & Clement, 1986), 학업 능력에 대한 자아인식과 자아 개념의 향상 등을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Fantuzzo et al., 1992; Fantuzzo, Davis, & Ginsburg, 199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김기윤(2018). 상호적 또래교수 과정에서 나타나는 수학 학습부진학생의 수학적 대토 변화 사례 연구. 경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 남선영(2013). 또래교수활동이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박영미(2016). 상호적 또래교수가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 자기결정성학습동기, 학업적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박현화(2007). 중학교 특별보충과정에서 상호적인 또래교수가 수학적 성취도와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변희승(2018). 상호적 또래교수와 비상호적 또래교수가 수학교과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백정은, 권혁진(2007). 집단구성유형에 따른 또래교수가 고등학생들의 수학교과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교육논문집, 10(4), 487-504. 

  7. 손지영(2000). 장애 학생간의 상급 학생 또래교수가 또래 교사와 학습자의 철자 성취도 및 과제 수행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유근미(2010). 또래교사 역할 경험이 수학 학습부진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이규명(2000). 상호적인 또래교수가 수학 장애 학생의 수학성취도와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최승현, 박상욱, 황혜정(2014). PISA와 TIMSS 결과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성취 실태 분석-수학 교과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7(1), 23-43. 

  11.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8a).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 - 고등학교 수학 -. 홍보자료 PIM 2018-7-7. 

  12.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8b).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주요 결과 - 중학교 수학 -. 홍보자료 PIM 2018-7-3. 

  13. Bierman, K. L., & Furman, W. (1981). Effects of role and assignment rationale on attitude formed during peer tutor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3(1), 33-40. 

  14. Cook, S. B., Scruggs, T. E., Mastropieri, M.A., & Castro, G. C. (1985). Handicapped students as tutor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19(4), 483-492. 

  15. Erlandson, D. A., Harris, E. L., Skipper, B. L., & Allen, S. D. (1993). Doing Naturalistic Inquiry: a Guide to Methods. Newbury Park. 

  16. Fantuzzo, J. W., Polite, K., & Grayson, N. (1990). An evaluation of reciprocal peer tutoring across elementary school setting.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28(4), 309-324. 

  17. Fantuzzo, J. W., King, J. A., & Heller, L. R. (1992). Effects of reciprocal peer tutoring on mathematics and school adjustment : A component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3), 331-339. 

  18. Fantuzzo, J. W., Davis, G. Y., & Ginsburg, M. D. (1995). Effects of parent involvement in isolation or in combination with peer tutoring on student. self-concept and mathematics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7(2), 272-281. 

  19. Fulton, L., Leroy, C., Pinckney, M. L., & Weekley. T. (1994). Peer education partners : A program for learning and working together.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26(4), 6-11. 

  20. Griffin, M. M., Griffin, B. W. (1998). An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reciprocal peer tutoring on achievement, self-efficacy and test anxiety.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3(3), 298-311. 

  21. Merriam, S. B. (1988). Case Study Research in Education : A Qualitative Approach. San Fransisco: Jossey-Bass. 허미화(역) (1994). 질적사례연구법. 서울: 양서원. 

  22. Pigott, H, E., Fantuzzo, J. W., & Clement, P. W. (1986). The Effects of Reciprocal Peer Tutoring and Group Contingencies on the Academic Performanc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19(1), 93-98. 

  23. Utley, C. A., Mortweet, S. L., & Greenwood, C. R. (1997). Peer-mediated Instruction and Interventions. Focus on Exceptional children, 29(5), 1-23. 

  24. Warger. C. L. (1991). Peer tutoring : When Working Together is Better than Alone. ERIC 301 220. 

  25. Yasutake, D., Bryan, T., & Dohrn, E. (1996). The Effects of Combining Peer Tutoring and Attribution Training on Student Perceived Self-cometence.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17(2), 83-9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