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evelopment of long endurance electric powered airplane has been conducted worldwidely. Light structural weight of a main wing with sufficient structural integrity is essential for long endurance flight. Since a main wing with a slender spar can occur catastrophic fracture under the fligh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성층권 장기체공 무인기의 주익 설계, 구조해석, 시험검증 과정을 기술하였다. 주익 Spar 내부에 Bulkhead를 삽입하여 비선형 좌굴을 억제한 경량 Spar를 고안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razier 효과는 무엇인가? Brazier 효과는 얇은 박막 형태의 중공 봉에서 굽힘하중에 의한 변형이 존재할 때 발생하는데, 굽힘하중으로 인하여 상부의 압축하중은 아래 방향으로 하부의 인장하중은 위 방향으로 분력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하중으로 Fig.
장기체공 무인기이 가져야 할 특성은 무엇인가? 1와 같은 장기체공 무인기는 성층권과 같은 극한 환경에서 수일 동안 안정적으로 비행하면서 많은 정보의 획득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장기체공 무인기는 대용량의 정밀 장비를 탑재할 수 있도록 기체 중량이 가벼워야 하고, 극한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체공할 수 있도록 구조 건전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박막 표피(Film Skin)의 단점은 무엇인가? 기체 중량이 작고 저속으로 순항하는 장기체공 무인기는 주익에 작용하는 하중이 낮으므로, 주익 경량화를 위하여 경질 표피(Hard Skin) 대신 박막 표피(Film Skin)를 사용한다[4]. 그러나 박막 표피는 강성이 매우 낮고 강도가 낮아 공력 하중을 지지할 수 없으므로, 복합재 Spar 및 Rib 등의 Frame이 필수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특히, 주익 대부분의 하중을 지지하는 Spar는 주익의 높은 세장비(Aspect Ratio)로 인해 주익 구조 중량의 큰 비중을 차지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Ross, H., "Fly around the world with a solar powered airplane," The 26th Congress of International Council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proceedings(AIAA-2008-8954), 2008. 

  2. Frulla, G. and Cestino, E., "Design, manufacturing and testing of a HALE-UAV structural demonstrator," Composite Structures, 83, 2008, pp.143-153. 

  3. "FAI Record ID No.16052" Federation Aeronautique International. Retrieved 4 December 2012. 

  4. Park, S. W., Shin, J. W., Park, I. K., Lee, M. H., Woo, D. H., Kim, S. J., and Ahn, S. M., "Development of main wing structure of long endurance electric powered UAV,"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12(1), 2013, pp. 1-9. 

  5. Park, S. W., Shin, J. W., Lee, M. H., and Kim, T. U., "Non-linear structural analysis of main wing spar of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UAV,"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3(1), 2015, pp. 24-29. 

  6. Shin, J. W., Park, S. W., Lee, M. H., and Kim, T. U., "Light wing spar design for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UAV,"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2(2), 2014, pp. 27-33. 

  7. Park, S. W., Kim, S. J., Kim, H. K., Shin, J. W., Lee, S. G., and Kim, T. K., "Structural analysis of wing spar of stratosphere HALE UAV,"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Fall Conference, 2017, pp. 704-7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