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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7 no.4, 2019년, pp.105 - 113
현우석 (한국성서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 안경수 (경운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이근영 (한국교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민성식 (아시아나항공) , 장정순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The commercial pilot retirement age has continued to 65 since the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ICAO) amended the recommended age limit from 60. The target of this review is to analyse whether aged pilots have an increased age-dependent risk of medical incapacitation. Medical in-flight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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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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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서 비행불능 상태를 야기하는 질환의 발생 수 | 실제로는 갑작스러운 비행불능의 발생율은 오히려 고령에서 유의하게 높지 않고, 상대적으로 젊은 조종사군에서도 동등한 비율로 발견된다. 대부분의 갑작스러운 비행불능 상태를 야기하는 질환의 발생 수는 의외로 고령 에서 발생하는 치명적 질환들이 아닌 젊은 나이 에도 많이 발생하는 급성장염, 장폐색, 부비동의 문제, 두통, 현훈 등이었다(James, 1991). | |
건강수명이란? | 7세로 늘었다. 건강수명은 기대수명에서 질병을 앓고 있는 기간을 제외한 것인데 65세까지 이르게 되었다(통계청, 2017)(Table 2). 현행 조종사의 연령 상한 기준은 지난 2009년 운항기술기준 개정을 통해 정해진 것인데, 2009년 이후에도 의학발달로 기대수명 및 건강수명이 지속적으로 연장되 었고, 향후에도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 |
조종사의 연령이 증가하면 긍정적인 면은 무엇인가? | 조종사의 연령이 증가하면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함께 부각된다. 의학발달에 의한 신체 상태 향상 및 수명연장과 기술의 발달에 따른 항공 안전요소의 증가 및 조종사로의 경험 축적에 의한 직업적 경륜 등이 긍정적인 요소들 이다. 하지만 나이가 증가하면 비행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정신신체 질환들이 늘어나는 것을 피할 수 없으며, 이에 따른 신체 기능 저하에 의하여 조종 기량 감소가 우려되는 것도 현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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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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