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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영어구술능력시험 만족도 연구
Satisfaction Study of English Proficiency Test for Avi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7 no.4, 2019년, pp.114 - 118  

이준세 (극동항공심리상담연구소) ,  최진국 (극동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PTA(English Proficiency Test for Aviation) was not very aviation realistic test before 2019. Testee needed pass listening test first. Then testee could take speaking test. There were 20sets of speaking test. If the testee memorize well, he or she could pass the test easily even though he or she w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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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9년부터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주관하는 변경된 EPTA에 대한 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설문을 통하여 현재의 상태를 이전의 평가와 비교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새로운 방식의 항공영어구술능력증명시험에 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설문을 통하여 조사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발전적인 EPTA의 운영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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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 안전의 측면에서 항공영어 등급이 높다는 점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항공안전의 측면에서 항공영어 등급이 높다는 점은 상호간의 의사소통의 성과가 높아서 이전과 같은 사고로부터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질 수 있으며, 이러한 측면을 고려할 때 특히 부기장 층의 경우 현재의 기장들보다 5등급 이상의 인원 분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서 향후 우리나라의 항공영어 수준의 향상이 기대된다고 볼 수 있다.
2019년의 현행 CBT EPTA의 장점은 무엇인가? 분석결과, 현재 수행되는 평가는 짧은 기간에 대부분의 피 평가자들에게 만족도가 낮지 않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었다. 개선된 점으로 이전의 평가보다 항공영어 반영이 증가하였고, 실제 비행환경 반영했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평가방법이 적절하다고 응답하였다. 이전의 시험장과는 다른 독립적인 시험환경 개선과 정서적 부담감이 감소되었다는 의견을 보여주어 만족도가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었다.
항공사고의 주요한 원인은 무엇인가? 항공운항을 위한 관제 및 교신은 항공영어를 사용하는데, 1977년 테너리페공항에서 항공기 충돌로 583명이 사망한 대형 참사를 통하여 그 중요성이 다시 부각되었다[1-2]. 이에 ICAO에서 수년 동안 항공사고를 검토한 결과, 영어구술 능력의 문제 즉 항공종사자(조종사, 관제사)의 의사소통 능력 부족이 항공사고의 주요한 원인으로 분석되었고, 이에 따라 국제항공업무에 종사하는 조종사와 관제사들은 ICAO에서 명시한 Level 4 이상의 항공영어구술능력의 보유와 시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3-5]. 구체적으로 미 FAA(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에서는 조종사, 관제사 등 자격 평가조건 중 영어로 읽고 말하고 쓰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는 영어 능력에 관하여 명시하고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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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eong, K., Kim, E., and Kim, S., "Development trend of the autonomous flight control technology",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62, 2008, pp.143-153. http://library.kari.re.kr 

  2. Airline Pilots Association and Armed Forces Institute of Pathology, Aircraft Accident Report, 1978, pp.10-28, http://archives.pr.erau.edu/ref/Tenerife-ALPAandAFIP.pdf 

  3. ICAO, Manual on the Implementation of ICAO Language Proficiency Requirements, ICAO DOC 9835 AN/453, 2010. 

  4. Lee, K., "Research for improvement of EPTA (English Proficiency Test for Avi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4(4), 2016, pp.70-80. 

  5. Ministerial Regulation of Aviation Act, article 99, Aviation safety law, 2019, http://www.law.go.kr/LSW//lsInfoP.do?lsiSeq210566&efYd20190 923&ancYnChk0#0000 

  6. FAA, "FAA English Language Standard for an FAA Certificate Issued Under 14 CFR Parts 61, 63, 65, and 107", Advisory Circular 60-28B,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17, pp.1-5. 

  7. Choi, J., and Kim, C., "A study of the threats towards the flight cre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18(2), 2010, pp.54-59. 

  8. Choi, J.,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human error on airline pilots regarding the air traffic control communication",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37(3), 2018, pp.403-410 

  9. Choi, J., and Kim, C.,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n the error of the flight cre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17(2), 2009, pp.6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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