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크리티컬 패션에 표현된 패션산업 시스템과 패션소비문화에 대한 비평적 메시지
Critical Messages on the Fashion Industry System and Fashion Consumption Culture in Critical Fashion Design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21 no.6, 2019년, pp.717 - 729  

정정희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임은혁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fines critical fashion designs and investigate its critical messages on fashion itself. The critical messages on fashion are categorized into two major issues of a fashion industry system and fashion consumer culture. This study contributes to the understanding of meaning and value for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 자본주의가 낳은 예술작품의 특징은? 현대 자본주의가 낳은 예술작품의 상품화 및 상품의 예술화로 인해 최근 패션에서는 새로운 비전과 의미를 제안하고, 새로운 프로세스와 접근법으로 사회적 · 정치적 · 문화적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Pistilli, 2018). 예술계에서 패션을 오브제로 사용 하고, 패션계에서도 예술을 빠르게 받아들이고 표현하면서 현대미술과 유사한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택배업체 DHL의 로고가 찍힌 티셔츠로 ‘패션계의 마르셀 뒤샹’이라는 별칭얻은 사람은? 예술계에서 패션을 오브제로 사용 하고, 패션계에서도 예술을 빠르게 받아들이고 표현하면서 현대미술과 유사한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일례로 뎀나 바잘리아(Demna Gvasalia)는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패션 비즈니스 시스템은 창의성과 비즈니스를 파괴하고, 끊임없는 악순환을 초래하고 있다고 비판하였다. 바잘리아는 타 브랜드의 디자인을 바로 상품화하여 노출하는 모방자(Copycats) 논쟁의 중심에 서기도 하였으며, 2016년 택배업체 DHL의 로고가 찍힌 티셔츠로 ‘패션계의 마르셀 뒤샹’이라는 별칭까지 얻었다.
예술계에서 패션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현대 자본주의가 낳은 예술작품의 상품화 및 상품의 예술화로 인해 최근 패션에서는 새로운 비전과 의미를 제안하고, 새로운 프로세스와 접근법으로 사회적 · 정치적 · 문화적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Pistilli, 2018). 예술계에서 패션을 오브제로 사용 하고, 패션계에서도 예술을 빠르게 받아들이고 표현하면서 현대미술과 유사한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일례로 뎀나 바잘리아(Demna Gvasalia)는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패션 비즈니스 시스템은 창의성과 비즈니스를 파괴하고, 끊임없는 악순환을 초래하고 있다고 비판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Annamari, V., & Clark, H. (2018). Fashion curating: Critical practice in the museum. London, Oxford, New York, New Delhi, Sydney: Bloomsbury Academic. 

  2. Aspden, P. (2010, August 28). Hussein Chalayan's east-west fusion. Financial Times. Retrieved June 7, 2019, from https://www.ft.com/content/7c248452-b169-11df-b899-00144feabdc0 

  3. Braham, P. (1997). Fashion: Unpacking a cultural production, in Paul. du Gay, Production of culture, cultures of production. London: Sage. 

  4. Baik, Y. J., & Lee, Y. R. (2009). Understanding of the fashion industry. Seoul: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5. Calinescu, M. (1993). Five faces of modernity: Modernism, avantgarde, decadence, kitsch, postmodernism (Y. W. Lee, Trans.). Seoul: Visual and language. (Original work published 1987) 

  6. Choi, Y. Y. (1987). Art in a capitalist society.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16, 221-230. 

  7. Entwistle, J. (2013). The fashioned body: Fashion, dress and modern social theory (K. H. Choi, Trans.). Seoul: Hansung University. (Original work published 2000) 

  8. Fine, B., & Leopold, E. (1993). The world of consumption. London: Routledge. 

  9. Fletcher, K. (2011). Sustainable fashion and textiles (J. H. Lee, Trans.). Paju: Gyomoonsa. (Original work published 2008) 

  10. Foster, H., Krauss, R., Bois, Y. A.., & Benjamin, B. (2007). Art since 1900: modernism, antimodernism, postmodernism (S. H. Bae, Trans.). Seoul: Semicolon. (Original work published 2004) 

  11. Geczy, A., & Karaminas, V. (2018). The end of fashion: Clothing and dress in the age of globalization. New York: Bloomsbury Academic. 

  12. Geczy, A., & Karaminas, V. (2017). Critical fashion practice: From westwood to van beirendonck. London, Oxford, New York, New Delhi, Sydney: Bloomsbury Academic. 

  13. Geczy, A., & Millner, J. (2015). Fashionable art. New York, London: Bloomsbury. 

  14. Geczy, A., & Karaminas, V. (2012). Fashion and art. New York, London: Berg. 

  15. Gim, J. G. (2004, July). The age of engagement and behavioral aesthetics: Behavioral aesthetics based on modern-postmodernism. Culture and Art, pp. 91-94. 

  16. Graham, C. S. (2006). Deconstructing installation art: Fine art and media art, 1986-2006. Southampton: CASIAD. 

  17. Hoskins, T. E. (2016). Stitched up: Anti-capitalist book of fashion (J. S. Kim, Trans.). Paju: Munhakdongne. (Original work published 2014) 

  18. 'I Am Sad Leyla / Uzgunum Leyla, 2010'. (2010, September 17). Lissongallery. Retrieved August 10, 2019, from https://www.lissongallery.com/exhibitions/hussein-chalayan-i-am-sad-leyla-uzgunum-leyla 

  19. Jeong, H. S. (1995). A study of postmodernism expressed in fash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0. Jones, D. (2009, October 2). Vivienne Westwood. Vogue. Retrieved August 1, 2019, from https://www.vogue.co.uk/shows/spring-summer-2010-ready-to-wear/vivienne-westwood 

  21. Joo, H. Y. (2011). African diaspora and contemporary art: Focusing on works by Yinka Shonibare and Chris Ofili. Korea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12(5), 527-539. 

  22. Joo, S. Y. (2015). Fashion industry system and fashion leaders in the digital era.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3. Jung, J. H., & Yim, E. H. (2019). What is critical fashion?.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21(5), 540-551. doi:10.5805/SFTI.2019.21.5.540 

  24. Kang, T. H. (2006). I'll be your mirror. Association of Western Art History, 25(0), 174-199. 

  25. Kang, S. J. (2009). Rights not to be hurt. Seoul: Pronesys. 

  26. Kim, Y. C. (2009). Counterculture movement and social design in Kore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s, Hongik University, Seoul. 

  27. Kim, H. J., & Na, H. S. (2015). A case study on the sustainable fashion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5(3), 53-68. doi:10.18652/2015.15.3.4 

  28. Kim, S. U. (2016). A study on social criticism of activism expressing in postmodern a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Seoul. 

  29. Kwon, J. Y. (2008). A study on the conceptual fash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s, Hongik University, Seoul. 

  30. Lim, K. J. (2018, June 15). Answer the requests you to anticipate the future of the show. Chungwoo. Retrieved June 7, 2019, from http://chungwoo.egloos.com/4155789 

  31. Lee, S. H., & No, Y. H. (2017). A study on the 'personal privatization' of ordinary objects: The strategies of appropriation and re-appropriation. The Korean Society of Art and Media, 16(2), 51-70. 

  32. Lee, E. K. (2015). A study on parodies in the postmodern era: With a focus on the author's work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33. Lee, S. L. (2012). Issey Miyake from the perspective of social practices.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5(1), 167-178. 

  34. Lim, A. R. (2016). Tendency of antifashion on Kinfolk magaz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35. Mitchell, O. S., & Alison, K. (2013). Art/fashion in the 21st century. London: Thames & Hudson. 

  36. Miller, M. L. (2009). Slaves to fashion. Durham & London: Duke University Press. 

  37. McCracken, G. (1996). Culture and consumption II: Markets, meaning, and brand management (S. R. Lee, Trans.). Seoul: Moonye. (Original work published 1988) 

  38. Nam, H. N. (2010). A study of sustainable fashion design.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9(2), 53-68. 

  39. Off-white, Seeing Things, 2017 F/W. (n. d.). Off-white c/o collections. Retrieved July 28, 2019, from https://www.off---white.com/en/KR/collections/mensfw17#3c1 

  40. Otto von, B. (2008). Fashion-able: Hactivism and engaged fashion design. Gothenburg: Art Monitor. 

  41. Pistilli, O. K. (2018). The heritage-creativity interplay. How fashion designers are reinventing heritage as modern design: The French case. ZoneModa Journal, 8(1), 77-95. doi:10.6092/issn.2611-0563/8223 

  42. Park, J. H. (2008). Sociological understanding of everyday life. Paju: Hanul. 

  43. Park, N. Y. (2002). (The) city of the spectacle/situationist city : A study on Guy Debord's theory of the spectacl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s, Hongik University, Seoul. 

  44. Sim, S. Y. (2001). Le desir de la peinture sans visage est partout!. 예술논총, 4(0), 3-26. 

  45. Scardi, G., Entwistle, J., & Orta, L. (2011). Aware: Art fashion identity. London: Damiani. 

  46. Fleury, S. (1993). Sylvie Fleury: The art of survival. Graz: Neue Galerie am Landesmuseum Joanneum. 

  47. Teunissen, J., & Brand, J. (2013). A fashion odyssey: Progress in fashion and sustainability. Arnhem: Artez Press. 

  48. Teunissen, J., Nefkens, H., Arts, J., & van der Voet, H. (2014). The future of fashion is now: Dutch exhibition catalogue. Rotterdam: Museum Boijmans Van Beuningen. 

  49. Terry, J., & Avril, M. (2000). Fashion now: I-D selects the world's 150 most important designers. Cologne: Taschen. 

  50. Yoo, H. Y., & Yang, J. H. (2015). Research on consumer society of desire seen through the pictures of martin parr: Focused on re-created consumer society.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15(8), 149-155. doi:10.5392/JKCA.2015.15.08.149 

  51. Yoo, J. B. (2015, September 21). 2016 S/S Vivienne Westwood red label collection. Fashion. Retrieved August 10, 2019, from http://www.fashion.com/board/read_new.php?table1028&number1336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