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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강점기의 우리나라 철도성격규명에 관한 정성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f the Properties of the Korean Railway during the Japan Colonial Perio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3 = no.70, 2012년, pp.306 - 314  

이용상 (우송대학교 철도경영학과) ,  정병현 (우송대학교 운송물류학과)

초록

한반도에서 철도가 처음으로 개통된 후 철도는 주로 군사적 목적으로 이용되었다. 즉, 경인선, 경부선, 경의선이 건설되었으며, 한일합방이후에는 한반도에서 철도는 일본의 식민화에 따른 지배의 수단이 되었지만, 한편으로는 우리나라의 새로운 운송수단으로서 근대화를 촉진시키고, 조선의 경제, 문화, 사회의 발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현재, 한국 철도사 연구 중에서 연구가 미진한 부문의 하나가 일제강점기에 있어서의 철도의 성격규명에 관한 연구이다. 특히 구체적인 철도의 영향력과 사회변화 등에 대한 미시적인 연구와 관료를 중심으로 한 철도정책과정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철도의 성격에 대한 다양한 측면이 간과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제강점기의 철도에 대한 성격규명을 정성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즉, 일제강점기 조선총독의 지휘를 받았던 철도국장 등 철도정책결정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철도관료의 분석을 통해 철도의 성격을 규명해보고자 하였으며, 대륙철도와의 연결과 국내산업개발 측면에서의 조선철도의 성격 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그 동안 일제강점기의 철도에 대한 성격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first, the railway was built mainly for military purposes by Japan. After the annexation by Japan, the Korean railway became a means of colonization for Japan but the railway also promoted modernization. As a new transportation medium, it influenced economic, cultural and social development. Un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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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일제강점기의 철도국장의 이력 등을 전체적으로 개괄하고 환경변화와 총독부의 정책, 철도국장의 성격 속에서 일제강점기의 철도정책을 규명해 보려고 노력하였다. 연구는 주로 문헌자료를 토대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제강점기의 철도에 대한 성격규명을 위한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철도 관료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일제강점기 조선총독의 지휘를 받았던 철도국장은 정책결정에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환경변화와 함께 철도관료의 분석을 통해 철도의 성격이 규명될 수 있기 때문이다.
  • 한편 철도국장의 임면권은 조선총독부 총독에 있었고 그들의 정책방향이 철도정책과 철도국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조선총독의 성격을 통해 철도정책과의 연관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조선총독은 거의 모두 육군대장 출신으로 후에 내각총리대신으로 승진한 경우가 대부분으로 철도정책이 군의 정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현재 한국 철도사 연구 중에서 연구가 미진한 부문의 하나가 일제강점기에 있어서의 철도의 성격규명에 관한 연구이다. 특히 구체적인 철도의 영향력과 사회변화 등에 대한 미시적인 연구와 관료를 중심으로 한 철도정책과정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철도의 성격에 대한 다양한 측면이 간과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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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반도의 첫 철도 개통은 무슨 목적으로 이용되었는가? 한반도에서 철도가 처음으로 개통된 후 철도는 주로 군사적 목적으로 이용되었다. 즉, 경인선, 경부선, 경의선이 건설되었으며, 한일합방이후에는 한반도에서 철도는 일본의 식민화에 따른 지배의 수단이 되었지만, 한편으로는 우리나라의 새로운 운송수단으로서 근대화를 촉진시키고, 조선의 경제, 문화, 사회의 발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우리나라 철도의 긍정적 영향은 무엇인가? 한반도에서 철도가 처음으로 개통된 후 철도는 주로 군사적 목적으로 이용되었다. 즉, 경인선, 경부선, 경의선이 건설되었으며, 한일합방이후에는 한반도에서 철도는 일본의 식민화에 따른 지배의 수단이 되었지만, 한편으로는 우리나라의 새로운 운송수단으로서 근대화를 촉진시키고, 조선의 경제, 문화, 사회의 발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현재, 한국 철도사 연구 중에서 연구가 미진한 부문의 하나가 일제강점기에 있어서의 철도의 성격규명에 관한 연구이다.
경의선 및 경부선 건설은 언제 완공 되었는가? 러일전쟁이 1904년 2월 8일~1905년8월 10일 까지 계속되었는데 경의선은 완성(1906년 4월3일)전인 1905년 4월 28일부터 서울~신의주의 연락운전을 개시한 것에서 철도가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된 것을 알수 있다. 이 처럼 경부선과 군용 철도인 경의선 건설이 급격하게 추진되어 경부선은 1905년 1월1일, 경의선은 1906년 4월3일에 각각 완성되었는데 경부선은 약 3년6개월(1901.6~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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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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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A. Yamada (2009) Bureaucrats and colonial domination of Korea and Taiwan by Japan(日本の朝鮮.台支配と植民 地官僚), Shibukaku Press, pp. 260-264. 

  5. Y. Tanaka (1969) Say to Railway of Chosun -retrospect from ManJurian Railway era, Research Institute for Oriental Cultures Gakushuin University(Source book), pp. 18. 

  6. Y. Tanaka (1969) Say to Railway of Chosun -retrospect from ManJurian Railway era, Research Institute for Oriental Cultures Gakushuin University(Source book), pp.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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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S. Ogihara (1969) Say to Railway of Chosun -retrospect from ManJurian Railway era, Research Institute for Oriental Cultures Gakushuin University(Source book), pp. 5. 

  9. S. Ogihara (1969) Say to Railway of Chosun -retrospect from ManJurian Railway era, Research Institute for Oriental Cultures Gakushuin University(Source book), pp. 6. 

  10. Y. Tanaka (1969) Say to Railway of Chosun -retrospect from ManJurian Railway era, Research Institute for Oriental Cultures Gakushuin University(Source book), pp. 15. 

  11. D.S. Kang (1959) Chosun Railway, Research Institute for Oriental Cultures Gakushuin University(Source book), pp. 119. 

  12. S. Ogihara (1969) Say to Railway of Chosun -retrospect from ManJurian Railway era, Research Institute for Oriental Cultures Gakushuin University(Source book), pp. 10. 

  13. Osaka Newspaper Chosun edition, 1922.9.3. 

  14. M. Izawa (1937), Exploitation railway(開拓鐵道). 

  15. H. Morio (1936) Management of Chosun Railroad(朝鮮の 鐵道營). 

  16. H.S. Lee (2007) The reign of Chosun Government officials envision, Tokyo University Dissertation. 

  17. Y. S. Lee (2005) A fundamental study on the Korea Rail history - Focused on continuity and severa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8(1), pp.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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