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3 no.6, 2019년, pp.459 - 472
조혜숙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한영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강유진 (부산대학교 과학교수학습센터) , 남정희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cience writing for different audiences on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chemistry concept understanding and modeling ability in general chemistry experiment activities using Argument-based Modeling (AbM) strategy. And we also examined pre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요? | 1 이때 과학적 탐구는 과학적 의사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아우르는 것이라 볼 수 있다.2 과학교육의 핵심역량에서 강조하고 있는 의사소통이란 말하는 사람이 특정 상황뿐 아니라 탈 맥락화된 상황에서도 자신의 생각이나 의도를 이해하고 이를 적절한 문장의 형태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듣는 사람은 이러한 과정 속에서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을 뜻한다.3 이러한 의사소통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사회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때 개개인의 능력이 문화적 도구인 언어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이다. | |
글쓰기 대상을 고려하는 글쓰기 전략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 24 글쓰기 대상인 독자를 고려한 글쓰기는 학생들이 기존의 개념들에 대해서 새로운 방법으로 생각하게 하고 학생들 자신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더 명확히 하는 것을 요구한다.25 글쓰기 대상인 독자의 성향이나 특징에 따라 글쓰기의 양상이 많이 변화하는데, 학생들은 독자를 고려한 글쓰기를 통해 개념을 명확하게 하거나 정교화 할 수 있고, 주요 개념과 명확하지 않은 자신의 지식 사이의 관계를 강화시킬 수 있다.26 | |
의사소통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2 과학교육의 핵심역량에서 강조하고 있는 의사소통이란 말하는 사람이 특정 상황뿐 아니라 탈 맥락화된 상황에서도 자신의 생각이나 의도를 이해하고 이를 적절한 문장의 형태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듣는 사람은 이러한 과정 속에서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을 뜻한다.3 이러한 의사소통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사회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때 개개인의 능력이 문화적 도구인 언어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이다.4 따라서 과학에서의 의사소통은 학생들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과정이며, 자연 현상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다른 학생들과 교환하는 과정에서 발달할 수 있다. |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2015;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Notice No. 2015-74.
Brown, J. S.; Collins, A.; Duguid, P. Educational Researcher 1989, 18, 32.
Lee, S. Y.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1994, 4, 67.
Vygotsky, L. S. Language and Thought;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Press, Ontario, Canada. 1962.
Gilbert, S. W.; Ireton, S. W. Understanding Models in Earth & Space Science. NSTA press: U.S.A. 2003.
Redish, E. F. American Journal of Physics 1994, 62, 796.
Chamizo, J. A. Science & Education 2013, 22, 1613.
Boulter, C. J.; Buckley, B. C. Constructing a Typology of Models for Science Education. In Developing models in science education: Springer, Dordrecht. 2000; pp 41-57.
Lehrer, R.; Schauble, L. Scientific Thinking and Science Literacy.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2006, 4, 153.
Halloun, I. A.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6, 33, 1019.
Oh, P. S.; Oh, S. J.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1, 33, 1109.
Harrison, A. G.; Treagust, D. F.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0, 22, 1011.
Justi, R. S.; Gilbert, J. K.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2, 24, 1273.
Windschitl, M. Science Education 2003, 87, 112.
Windschitl, 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4, 41, 481.
Talanquer, V.; Tomanek, D.; Novodvorsky, I.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13, 50, 189.
Schwarz, C. V.; Reiser, B. J.; Davis, E. A.; Kenyon, L.; Acher, A.; Fortus, D.; Krajcik, J.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09, 46, 632.
Passmore, C. M.; Svoboda, J.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2, 34, 1535.
Romberg, T. A.; Carpenter, T. P.; Kwako, J. Understanding Mathematics and Science Matters: Routledge: London, U. K., 2005; p3-26.
Bybee, R. W. Science Teacher 2011, 78, 34.
Cho, H. S.; Nam, J.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14, 4, 583.
Kim, M. C. Trends in Research Studies on Scientific Writing. Master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2015.
Prain, V.; Hand, B.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016, 12, 609.
Midgette, E.; Haria, P.; MacArthur, C. Reading and Writing 2008, 21, 131.
Chen, Y.; Garcia, E. K.; Gupta, M. R.; Rahimi, A.; Cazzanti, L.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2009, 10, 747.
Porter, J. E. Audience and Rhetoric: An Archaeological Composition of the Discourse Community. Prentice Hall: New Jersey, U.S.A., 1992.
McDermott, M.; Kuhn, M. Teaching Science: The Journal of the Australian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2012, 58, 53.
Gunel, M.; Hand, B.; McDermott, M. A. Learning and Instruction 2009, 19, 354.
Keys, C. W.; Hand, B.; Prain, V.; Collins, 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9, 36, 1065.
Heo, E. A. The Impact of General Chemistry Laboratory using Reading frame-based Science Writing Heuristic Approach on College Students' Reflective Thinking. Doctoral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2011.
Lee, D. W. Investigation about the cognitive process of student's modeling at modeling emphasized argument-based general chemistry experiment. Doctor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Korea, 2015.
Lesh, R. A.; Doerr, H. M. Beyond constructivism: Models and modeling perspectives on mathematics problem solving, learning, and teaching. Routledge: London, U. K., 2003; pp 159-173.
Schwarz, C. V.; White, B. Y. Cognition and Instruction 2005, 23, 165.
Sins, P. H.; Savelsbergh, E. R.; van Joolingen, W. R.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05, 27, 1695.
dos Santos, A. K.; Ogborn, J.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1994, 10, 182.
White, B. Y.; Frederiksen, J. R. Cognition and Instruction 1998, 16, 3.
Ingham, A. M.; Gilbert, J. K.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91, 13, 193.
Chabalengula, V. M.; Mumba, F. International Journal of Biology Education, 2012, 2, 1.
McDermott, M.; Kuhn, M.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2011, 41, 1.
Sampson, V.; Clark, D. B. Science Education 2008, 92, 447.
Duschl, R. A.; Osborne, J.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002, 28, 3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