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8 no.5, 2018년, pp.681 - 691
조혜숙 (부산대학교) , 권동욱 (부산대학교) , 강유진 (부산대학교) , 박종석 (경북대학교) , 손정우 (경상대학교) , 남정희 (부산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acts of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for Character competency (CoProC) strategy on the practical character competency and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competency in middle school. For this study, 49 seventh grade students (two classes) were selec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생들에게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자신의 정서를 조절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협력과 배려 증진을 위한 인성교육이 필수가 된 배경은 무엇인가? | 공동체 구성원들의 집단지성을 활용하는 것은 오늘날 한국의 사회적 분위기에서 특히 필요한 것이라 볼 수 있다. 한국은 급격한 경제성장으로 인하여 물질적인 풍요를 이루었으나 사회적으로 올바른 도덕성과 가치관의 상실로 인해 물질 만능주의와 이기주의가 팽배해졌다 (Song, & Lee, 2017). 경쟁적인 사회 분위기와 각 개인의 성과를 중심 으로 이루어지는 평가로 인해 지나친 학업성적의 강조와 지식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졌고, 사회의 규칙이나 절차에 따르는 것보다 편법을 사용하는 것이 용인되는 분위기를 가져왔으며, 이로 인해 우울, 불안, 자살, 폭력, 각종 범죄 등이 증가하고 있다(Kim et al., 2015). | |
21세기의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상은 무엇인가? | 21세기의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재상은 지적인 능력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협력, 공감, 소통, 배려, 사회성 등의 정의적 능력을 갖추어는 것으로 이러한 올바른 인성에 기초하여 공동체 의식을 지닌 시민으로써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것을 의미한다(Kim et al., 2016). | |
성공적인 삶을 위한 핵심역량으로 OECD에서 어떤 능력을 제시하였는가? | 이는 우리 사회가 직면한 사회문제인 경쟁의 심화, 경제 양극화, 환경 등의 문제들이 미래사회 구성원들의 배려와 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합의를 통해 해결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회에서 필요한 능력에 대해 OECD는 「역량의 정의 및 선정(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DeSeCo)」에서 성공적인 삶을 위한 핵심역량을 정의하면서 지적인 도구를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이질적인 혼성집단에서 소통할 수 있는 능력, 자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핵심능력으로 제시한 바 있다(Rychen & Salganik, 2001, 2003). 우리나라에서도 미래사회에서 핵심 역할을 담당하게 될 청소년들의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점차 확대되면서, 이를 대비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는 것에 교육의 중점을 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Sung, Bae, & Jin, 2014). |
Brown, J. S., Collins, A., & Duguid, P. (1989). Situated cognition and the culture of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18(1), 32-42.
Chi, E. L., & Seong, Y. M., & Lee, S. K. (2015). Effects of collaborative performance assessment on group efficacy and creative leader competency for the secondary school language class.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18(2), 131-152.
Cooper, K. (2000). Effective competency modeling & reporting: a stepby-step guide for improving individual & organizational performance. Amacom Books.
Do, S. L. (2013). The Character Education as a Future Human Resource Development. Th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9(2), 143-159.
Fiore, S. M., Graesser, A., Greiff, S., Griffin, P., Gong, B., Kyllonen, P., Massey, C., O'Neil, H., Pellegrino, J., Rothman, R., Soule, H., & von Davier, A. (2017).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Considerations for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Gim, C. C., Kang, C. Y., So, K. H., Son, M. H., Jin, D. S., & Jeong, S. R. (2012). Study on the curriculum development direction reflecting practical character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research, 2012.9.
Huh, S. H. (1998). An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character education programs in the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2(1), 67-86.
Hyun, J., Lee, H. Y., Han, M. Y., Seo, D. H., Ryu, D. Y., & Han, H. S. (2013). A study of plan on activating character education for elementary/secondary students (1): Exploring character education diagnosis and development tasks.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Kang, S. B., Park, E. S., Kim, G. S., Song, S. J., Chung, Y. K., Kim, Y. R., & Ko, M. S. (2008). A foundational study for the vision of education for the human nature for 21st century.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30, 1-38.
Kim, D. I., Koh, H. J., Kim, E. H., Lee, H. E., Kim, H. S., Seo, M., Lee, Y. B., Lee, Y. S., Hong, S, D. (2015). Study on five-year comprehensive plan for character education. Policy research and development project.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Kim, D. L., Choi, S. J., Shim, S. Y., Lee, J. J. Ra, Y. A. (2016). The Challenges and Prospects of Future Education Design based on Character Educa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17(1), 25-45.
Kwon, J. I., & Nam. J. H. (2017). Impact of Collaborative Problem-Solving Instruction Model on Character Competence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5), 847-857.
Lee, S. H., Kim, J. G., Yoon, C, H., & Hong, J. G. (2017). The effects of subject-kinked character education on character developmen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Korea Association of Yeolin Education, 25(4), 1-21.
Nam. J. H., Kwak, K. H., Jang, K. H., & Hand, B. (2008). The implementation of argumentation using science writing heuristic(SWH) in middle school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8(8), 922-936.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0). Creativity-character education Subject research group workshop resources(elementary school).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2015-74.
Ministry of Education (2016). Five year comprehensive plan of character education(2016-2020).
OECD (2013) PISA 2015: Draft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Framework. http://www.oecd.org/pisa/pisaproducts/Draft%20PISA%202015%20Collaborative%20Problem%20Solving%20Framework%20.pdf
Rychen, D. S. E., & Salganik, L. H. E. (2001). Defining and selecting key competencies. hogrefe & huber publishers.
Rychen, D. S., & Salganik, L. H. (Eds.). (2003). Key competencies for a successful life and well-functioning society. Hogrefe Publishing.
Song, J. J., & Lee, S. W. (2017). The development of character education program for life science area in elementary practical arts.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8(2), 31-47.
Spencer, L. & Spencer, S. (1993) Competency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John Wiley and Sons, Inc., New York.
Sung, E. M., Bae, H. J., & Jin, S. H. (2014). Measurement of youth competency index and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I: IEA ICCS 2016-General report. Korea Institute for Youth Development, 1-325.
Tuxworth, E.(1989). Competence-based education and training: Background and origins. In J. W. Bruke (Ed.), Competency-based education and training. London: The Falmer Press.
Yang, J. S., Cho, N, S., Park, S. Y., Jang, G. J., & Eun, J. Y. (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haracter education through subject Education.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RRC, 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