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논의-기반 탐구 과학수업에서 역할분담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인성 역량 변화 분석
Analysis of Character Competency Change in High School Students by Role Assignment in Argument-Based Inquiry(ABI) Science Clas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4, 2017년, pp.763 - 773  

조혜숙 (부산대학교) ,  서민숙 (부산대학교) ,  남정희 (부산대학교) ,  권정인 (부산대학교) ,  손정우 (경상대학교) ,  박종석 (경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현장의 과학 수업의 학생들의 인성 여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 교육의 가능성을 제시하기 위해 탐구 전 과정에서 논의와 글쓰기를 강조한 논의-기반 탐구(Argumentbased Inquiry, ABI) 과학수업을 교수학습 전략으로 적용하였다. 논의-기반 탐구(ABI) 과학수업에서 역할분담을 변인으로 하여 역할분담을 한 집단(ABI-R집단)과 역할분담을 하지 않은 집단(ABI집단)의 두 집단으로 나누어 집단별 인성 역량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광역시에 위치한 남녀공학 일반계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2개 학급 51명은 논의-기반 탐구(ABI) 과학수업에서 역할분담을 하고(ABI-R집단), 2개 학급 46명은 역할분담을 하지 않았다(ABI집단). 4개의 탐구 주제를 총 10시간에 걸쳐 진행하였으며, 처치 전 동일시기에 인성지수 검사를 실시하고 사후 인성지수 검사를 실시하여 변화를 분석하였다. 논의-기반 탐구(ABI) 과학수업의 마지막 단계의 반성 글쓰기에 나타나는 인성 역량을 알아보았고, 과학 수업을 통한 인성 역량 함양에 대한 설문지를 통해 학생들의 인성 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하였다. 과학교과의 논의-기반 탐구(ABI) 과학수업에서 역할분담을 적용한 집단(ABI-R집단)이 역할분담을 하지 않은 집단(ABI집단)의 인성지수 검사 결과, ABI-R집단이 ABI집단 보다 인성 역량 변화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특히, 인성 역량의 하위 요소 중 공감, 책임, 존중에서 역할분담을 적용한 그룹이 역할분담을 나누지 않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모둠 활동과 같은 협동학습에서 역할분담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역할을 명확하게 인지함으로써 수업에 대한 참여도가 높아지게 되고, 학생들 사이의 상호작용이 촉진되며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존중하게 된다. 그러나 협력 항목에서는 이와는 반대로 역할분담을 적용하지 않은 그룹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는 개인이 하나의 역할을 유지하지 않고, 모둠내에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역할을 형성하고 상황에 따라 역할을 교대하면서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협동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논의-기반 탐구(ABI) 과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를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자신들의 인성 역량 변화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많았고, 협력 항목이 가장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다. 이는 학생들이 논의-기반 탐구(ABI) 과학수업이라는 모둠 활동에서 서로의 이해를 공유하고, 지식 및 정보를 의사소통을 통해 공유함으로써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강조하기 때문에 인성 역량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과학교과에서 모둠 활동에서 역할분담을 통해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되, 주어진 역할 수행에만 고정되지 않고 문제 상황에 따라 능동적으로 임할 수 있도록 수업상황을 제시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Argument-Based Inquiry (ABI) strategy on student's character competency. For this study, 51 grade 11 students (two classes) were selected to the role assignment (ABI-R group) and 46 students (two classes) were assigned to the non-role assign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성교육진흥법에서 정의하는 인성교육이란? 이러한 필요성과 세계적인 흐름에 발맞추어 2015년 1월 20일 인성교육진흥법이 제정되어 7월 21일부터 시행되어오고 있다. 인성교육진흥법에서는 ‘인성교육’을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Character education improvement act, 2015). 이러한 사회적 흐름과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는 2030년까지 교육정책의 방향을 인성교육 활성화를 통해서 인간 본연의 가치를 키우는 교육을 강화하는 ‘인간화’를 주요 방안으로 삼았다(Ministry of Education, 2016).
인성의 특징은? 인성에 대한 정의는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어 왔으며, 인성은 강조하는 의미에 따라 성격, 기질, 개성, 성품, 성향, 사람 됨됨이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Lee et al., 2014).
디지털화로 인하여 직업의 80%가 없어질 것이라 전망되는데 이에 따른 학교와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또한 미래 사회에서는 디지털화(Digitalization)로 인해 정보교환의 속도가 급증하고 정보 및 지식의 범위와 양이 확장되어 필요한 지식의 변화가 생기게 됨으로써 2030년이 되면 현재 존재하는 직업의 80%는 없어질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Park, & Jerome, 2016). 이러한 변화에서 학교와 교사의 역할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바른 인성을 가지고 스스로 자신의 삶의 방향과 가치를 찾아 실현하여 사회 공동체의 일원으로 살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Berkowitz, M. W., & Simmons, P. (2003). Integrating science education and character education: The role of peer discussion. In D. Zeidler (Ed.), The role of moral reasoning on socioscientific issues and discourse in science education (pp. 117-138).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2. Brown, J. S., Collins, A., & Duguid, P. (1989). Situated cognition and the culture of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18(1), 32-42. 

  3. Brush, T. A. (1998). Embedding cooperative learning into the design of integrated learning systems: Rationale and guideline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 Development, 46(3), 5-18. 

  4. Character education improvement act (2015). Enforcement 2015.7.21., Enactment 2015.1.20.(Law No. 13004) 

  5. Chi, E. L., Do, S. L., & Lee. Y. S. (2012). Development of Personality Index, Ministry of Education- Policy research report. 

  6. Cho, N. S. (2013). Reconsidering Character Education in Schools. The Korean Journal of Philosophy of Education, 35(2), 93-117. 

  7. Chung, J. W., Oh, J. H., & Jung, E. G. (2013). A FGI Study for Exploring School Music Teachers' Recognition to Competency-Based Music Education and its relation to Character Education. 11(3), 83-106. 

  8. De Wever, B., Van Keer, H., Schellens, T., & Valcke, M. (2009). Structuring asynchronous discussion groups: the impact of role assignment and self-assessment on students' levels of knowledge construction through social negotiation.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5(2), 177-188. 

  9. Education Reform Commission (2015). Educational Reform Plan for Establishing New Education System. 

  10. Gasevic, D., Adesope, O., Joksimovic, S., & Kovanovic, V. (2015). Externally-facilitated regulation scaffolding and role assignment to develop cognitive presence in asynchronous online discussion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24, 53-65. 

  11. Johnson, D., Johnson, R., & Johnson-Holubec, E. (1992). Advanced cooperative learning. Edina, MN: Interaction. 

  12. Jung, W. Y., Lee, G. E., Shin, H. J., Cha, H. J., & Kim, C. J. (2012). Role formation by interaction function and pattern for group discussion activity using the case of environmental education camp for undergraduate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4), p555-569. 

  13. Kim, M. J. (2010). A study on methods for personality education in morals education. Journal of Moral & Ethics Education, 14, 181-206. 

  14. Kim, S. E. (2000). The reality and prospect of juvenile crime in Korea. Korean criminological review, 44, 1-36. 

  15. Kwak, Y. S. (2013). Way of restructuring key competencies for a revision of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4(4), 378-387 

  16. Lee, J. M., & Lee. H. (2016). Study on the material development of the private christian university for character education based on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and its effectiveness. Korean Journal of Christian Studies, 47. 313-347. 

  17. Lee, J. S., Cloninger, R., Cloninger, K. M., & Chae, H. (2014). The 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 for integrative medicine. The Korean Society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5(3), 213-224. 

  18. Lee, J. S., Chi, E. L., & Do, S. L. (2012). Construct investigation for the development of job related personality inventory.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0(4), 221-243. 

  19. Lee, K. W., Jeon, J. C., Huh, K. C., Hong, W. P. & Kim, M. S. (2008). A study on the design method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for promoting the core competencies of future koreans-general report,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RC 2007-1. 

  20. Makitalo, K., Weinberger, A., Hakkinen, P., & Fischer, F. (2004). Uncertainty-reducing cooperation scripts in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In 1st joint meeting of the EARLI SIG 6 Instructional Design and SIG 7 Learning and Instruction with Computers, Tubingen, Germany (p. 8). 

  21. McCrindle, A. R., & Christensen, C. A. (1995). The impact of learning journals on metacognitive and cognitive processes and learning performance. Learning and Instruction, 5(2), 167-185. 

  22.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curriculum-Science. Seoul: Ministry of Education. 

  23. Ministry of Education (2016). Future education policy direction and task compared with 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Press Releases(2016. 12. 23) 

  24. Mudrack, P. E., & Farrell, G. M. (1995). An examination of functional role behaviour and its consequences for individuals in group settings. Small Group Research, 26(4), 542-571. 

  25. Nam, J. H., Kwak, K. H., Jang, K. H., & Hang, B. (2008). The implementation of argumentation using science writing heuristic(SWH) in middle school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8(8), 922-936. 

  26. OECD. (2013). PISA 2015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framework. OECD Publishing. Retrieved from https://www.oecd.org/pisa/pisaproducts/Draft%20PISA%202015%20Collaborative%20Problem%20Solving%20Framework%20.pdf 

  27. OECD. (2016). Global competency for an inclusive world. Retrieved from: https://www.oecd.org/education/Global-competency-for-an-inclusive-world.pdf 

  28. Olesova, L., & Lim, J. (2016). The impact of role assignment on cognitive presence in asynchronous Online Discussion. Handbook of Research on Innovative Pedagogies and Technologies for Onlin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19. 

  29. Park, J. D. (2014). Humanity Education and Teaching School Subjects: Is It Possible and Necessary to Teach the Humanity?. The Journal of Moral Education, 26(1), 177-194. 

  30. Park, H. A., Bae, S. W., & Park, J. S. (2014). The likert scale attention points applied to research on attitude and interests o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4(4), 385-391. 

  31. Park, S. J., & Ko, K. H. (2014). TA study on the personality educational method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Parent Education, 11(1), 35-50. 

  32. Park, Y. S., & Jerome, G. (2016). World future report 2045-there is an unpredictable future. Kyobobook. 

  33. Schellens, T., Van Keer, H., & Valcke, M. (2005). The impact of role assignment on knowledge construction in asynchronous discussion groups: A multilevel analysis. Small Group Research, 36(6), 704-745. 

  34. Strijbos, J.W., Martens, R. L., Jochems,W. M. G., & Broers, N. J. (2004). The effect of functional roles on group efficiency: Using multilevel modelling and content analysis to investigate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on in small groups. Small Group Research, 35(2), 195-229. 

  35. Sung, H. M., & Nam, J. H. (2013). The impact of reading framework as a reading strategy on writing for reflec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3(2), 249-265. 

  36. Vye, N. J., Goldman, S. R., Voss, J. F., Hmelo, C., & Williams, S. (1997). Complex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by individuals and dyads. Cognition and Instruction, 15(4), 435-484. 

  37. Xie, K., Yu, C., & Bradshaw, A. C. (2014). Impacts of role assignment and participation in asynchronous discussions in college-level online classe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20, 10-19. 

  38. Yoo, J. B. (2015). Desirable youth personality education direction. Symposium on Korean Youth Research Association, 9-2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