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성화를 위한 Digital 문화 조성 원문보기

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21 no.4, 2019년, pp.73 - 79  

박양수 (SK건설(주) Infra OM혁신 TF)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만 순식간에 가까워진 듯한 이 기술들이 과연 실제로 우리들에게 실용적인 가치를 창출하는지는 냉정하게 돌아보아야 할 필요는 있다. 2000년 후반 싱가포르 지하철 공사에서 설계 담당으로서 관련 기술을 접하고 본사 복귀 후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았던 그 동안의 변화를 정리하고 마무리에 개인적인 의견과 바램을 정리하려고 한다.
  • 2014년 본사 복귀 후 BIM관련 역량 확대를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수립하고 프로그램 및 Software 구매 추진과 당시 건설산업의 화두로 대두되기 시작한 DT(Digital Transformation)관련한 기술의 현장 접목을 위한 접근을 시도하였다. 그 중 터널공사에 레이저 스캔 기술을 접목해보려 한 사례를 소개한다.
  • 수회에 걸친 협의과정에서 의견 조율이 되지 않자 결국 아래 그림 2와 같이 도달구의 BIM 모델링을 통한 시공순서를 작성하여 제시하였고 그 미팅에서 바로 승인을 득하였다. 더욱이 BIM 모델을 통해 TBM Skin의 일부만 절단할 경우 Skin자체가 정거장 내부에 충분한 진입이 가능하다는 점도 추가로 확인하여 시공 중 안정성을 확보하는 계획을 보완하는 데에도 활용하였다. 결국 BIM 모델을 통해 현장 상황을 가상으로 모사하여 빠른 이해를 도운 덕분에 설계변경 승인을 얻어내고, 불필요한 공종의 제거로 원가 개선 및 시공의 안전과 품질을 개선하였고, 시공 전 공사 상황에 대한 정확한 예측을 통해 시공 계획 보완에도 도움을 주었던 성공체험이었다.
  • 당시 소장님께 허가 받은 BIM software의 임대 및 설계팀 직원들의 BIM 활용교육 예산을 통해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익숙해져 갔고 초기 목적이었던 shop drawing 작성 외에 공사팀, 발주처 협의 등으로 그 활용도가 증가하였다. 많은 성공체험 중 지면 및 주제상 터널과 관계된 활용 사례 하나를 소개한다. 아래 사례는 TBM의 도달구 설계변경추진과 관련한 내용이다(그림 1).
  • 본 제언은 당사가 소속된 그룹에서 매년 정기적으로 주최하는 DT 포럼에서 발표되었던 내용으로 DT 관심자로서 공감하는 바가 많아 정리하였다.
  • 열심히 한다고 하는데 처음 하는 시도라 과연 제대로 하고 있는지도 잘 모를 뿐 더러, 일선 현장의 자발적 적용사례가 많지도 않고, 회사에서는 기술의 금액적 효과(ROI를 본격적용전이라도 알고 싶어한다. 본인의 능력 부족을 탓하기도하고 때로는 회사를 탓하기도 하면서 과연 다른 회사들 그리고 다른 나라들은 어떨지 알아보다가 검색된 보고서가 있어서 이 자리를 빌어 공유 하고자 한다.
  • 하지만 최근 급격한 기술 발전으로 인해 스캔장비의 가격 및 휴대성이 개선되었고 간단한 조작으로도 현장상황을 빠르게 스캔할 수 있어서 거의 실시간으로 시공현황을 확인할 수 있어졌다. 이에 NATM 터널 현장의 적용성 확인을 위해 Pilot Test를 수행하여 시공 품질 향상의 가능성을 타진하였다.

가설 설정

  • 1. DT는 목표가 아닌 수단이며 과정이다.
  • 1. 빠르게 급변하는 DT기술의 적용이 쉽지 않다.
  • 3. 고통이 심하지 않다면 변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설 산업의 특성은 무엇인가? 다만 아직은 DT관련 담당자들의 힘겨운 노력의 산물이기는 하지만, 실제 업무에 깊이 관여되어 가치를 창출하는 단계에 다다르진 않은 듯하다. 남이 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면 가장 Classic하고 Analogue적이며 운영 하나 하나가 Massive, Unique, Rough한 건설 산업에 digital 문화를 조성해야 하는 고민도 함께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DT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원하는 무엇에 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이고 과정으로 인식해야 하는가? DT관련 업무를 수행하면서 종종 언제 완료되는지 물어보는 분들이 많다. DT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원하는 비즈니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이고 과정으로 인식해야 한다. 단위 기술별 마일스톤은 있겠지만 완료는 아니다.
다양한 생각/경험이 모인 조직의 전환수준의 변화가 순탄하다고 하면 현실은 무엇인가? 어느 날 순탄히 잘 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는다면 되물어봐야 한다. 충분히 실패하고 있지 않다면 리스크 테이킹을 최소화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거나 보고되고 있을 확률이 높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