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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형선박용 프로펠러 및 샤프트 이물질 제거를 위한 수중절단기 기구 설계 및 제어기 개발
Development of an Underwater Rope-cutter Device and Controller for Removal of Propeller and Shaft Foreign Material for Small Vessel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5 no.7, 2019년, pp.927 - 935  

이헌석 (한국해양대학교 기관공학과) ,  오진석 (한국해양대학교 기관공학부) ,  최순홍 (스리플(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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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안 해역에서 소형 선박의 프로펠러 고장으로 인한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특히, 해상부유물(폐그물 및 로프 등)에 의하여 선박 프로펠러가 감기는 사고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선박 프로펠러 감김 사고는 동력 상실로 인한 선박의 운항 지연 및 표류로 인한 1차 사고와 프로펠러에 감긴 로프을 제거하기 위한 잠수 작업등으로 인한 2차 사고의 우려가 있다. 이러한 빈번한 프로펠러 감김 사고에도 불구하고 문제를 해결할만한 적절한 도구가 없어 선박을 육상으로 인양하여 수리하거나, 잠수부가 직접 선박 아래로 잠수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최근 선박 프로펠러 감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프로펠러 샤프트에 로프절단장치를 일부 소형선박에 장착하고 있으나 비교적 높은 설치비용 및 시간이 으로 인하여 원활하게 적용되어지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계톱 원리를 이용한 간단한 구조를 가진 수중절단기 기구 설계 및 제어기 개발을 수행하였다. 수중절단기의 톱날은 직선왕복동작을 위해 유성기어와 크랭크핀을 사용함으로써 긴 행정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수중절단기는 소형 선박에 비치되어있는 배터리를 이용하여 작동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비전문가인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역전류 방지 및 속도제어회로를 적용하여 편리성 및 안정성을 확보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rew-failure accidents in small ships frequently occur in coastal waters. In particular, vessels' propulsion systems are frequently coiled due to objects such as fish-nets and ropes that float on the sea. The failure of the ship's propulsion system can cause primary accidents such as ship oper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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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해양사고 중에서 소형 어선 및 낚시선 등의 프로펠러 부유물 감김 사고로 인한 2차사고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중 로프 절단기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수중 로프 절단기는 선박에 탑재되어있는 DC24V 배터리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별도의 추가 장비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비전문가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수중 로프 절단기의 속도제어시스템 및 역전류방지 회로를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 소형선박에 비치된 동일한 사양의 배터리를 이용하여 선외기의 프로펠러 및 샤프트에 감긴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수중절단기 기구 설계 및 제어기를 개발하였다. 설계 및 개발한 수중절단기는 이물질 제거 작업에 있어 작업자의 편의를 위해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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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항중인 선박의 프로펠러에 감긴 이물질 제거 작업이 선상에서 어려울 경우 어떻게 하는가? 따라서 현재 운항중인 선박의 프로펠러에 감긴 이물질 제거 작업이 선상에서 어려울 경우, 선박을 예인하여 육상으로 들어 올린 후 직접 제거하거나 사고 위치에 선박이 표류된 상태에서 잠수부가 직접 배 밑에서 잠수하여 프로펠러에 감긴 이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작업 방법은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프로펠러에 감긴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바닷물 속으로 들어간 선원이 숨지는 등 높은 위험성도 함께 포함하고 있다(Kpilbo, 2017; Jejudominilbo, 2015).
해양사고 방지 및 예방을 위해 선박 샤프트에 별도의 커팅장치를 설치하여 이물질의 부착을 방지하는 방법은 어떤 단점을 가지는가? 대표적인 방법으로 선박 샤프트에 별도의 커팅장치를 설치하여 이물질의 부착을 방지하는 방법이 있다(Jejudominilbo, 2015). 이러한 방법은 선박 축계에 추가적인 장비를 설치하게 됨으로써 많은 비용과 시간을 소요하게 된다.
프로펠러 감김 사고란? 프로펠러 감김 사고란 선박이 항해 중 바다에 표류하는 어업용 폐그물이나 로프 및 해초 등에 의하여 프로펠러 샤프트에 이물질이 감기면서 샤프트 소손, 동력 상실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뜻한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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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ho, H. K., B. S. Park, D. H. Kang, and S. S. Kim(2017), The Main factor and Counterplan for Marine accidents in Korea, Jou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9, No. 3, pp. 746-756. 

  2. FIPA(2018), Fisheries and Port Agency, Guide book for fishing professional education, pp. 7-160. 

  3. Han, S. H.(2017), A Study on the Improvement for a Safety Training Course of the Commercial Fishing Vessel's Crew, Jou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9, No. 6, pp. 1657-1669. 

  4. Jejudominilbo(2015), http://www.jejudom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66048 (2015, Nov. 16). 

  5. Jung, C. H.(2018),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afety by Accidents Analysis of Fishing Vessels, Jou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30, No. 1, pp. 176-186. 

  6. Kang, I. K., H. S. Kim, H. I. Shin, Y. W. Lee, J. C. Kim, and H. J. Kim(2007), Safety countermeasures for the marine casualties of fishing vessels in Korea, Jounal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ol. 43, No. 2, pp. 149-159. 

  7. Kang, I. K., H. S. Kim, J. C. Kim, B. S. Park, S. J. Ham, and I. H. Oh(2013), Study on the marine casualties in Korea, Jounal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ol. 49, No. 1, pp. 29-39. 

  8. Kim, W. S., H. J. Lee, S. J. Kim, H. S. Kim, and Y. W. Lee(2013), A basic study on control factor for the marine casualties of fishing vessels in Korea, Jounal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ol. 49, No. 1, pp. 40-50. 

  9. KMST(2017),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 Statistics of marine accident and casualty, pp. 5-58. 

  10. MOF(2013), Press Release, 30 % reduction in fishing and fishery accidents by 2017, http://www.mof.go.kr/. 

  11. Kpilbo(2017), Korea Police Ilbo, http://www.kp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43373 (2017, Jul. 17). 

  12. Ryu, K. J. and H. S. Kim(2019), A Study on Improving Safety Education of Fishermens for Decreasing of Marine Accidents in Korea, Jou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31, No. 3, pp. 893-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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