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도서관 시니어 이용자가 지각하는 관계혜택이 관계품질과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Public Library Senior User's Perception of Relational Benefits on the Relationship Quality and Intent to Relationship Continuity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0 no.4, 2019년, pp.135 - 156  

신혜봉 (학산도서관) ,  노동조 (상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시니어 이용자가 도서관 이용 시 지각하는 관계혜택관계품질과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공공도서관을 이용하는 50세 이상의 시니어 이용자 1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공공도서관의 시니어 이용자가 지각하는 관계혜택은 관계품질을 매개로 관계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관계혜택요인 중 기능적 혜택은 관계품질을 매개로 관계지속의도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관계품질 요인 중 몰입은 관계지속의도를 예측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시니어 이용자와 도서관과의 관계형성과정을 관계마케팅의 관점에서 알아봄으로써 이용자 특성에 따른 도서관마케팅 전략개발에 실천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perceived relational benefits of senior library users on the relationship quality and intent to relationship continuity. This study was conducted 50+ public library users through the survey, and 185 subjects were analyzed. The results showed t...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시니어 이용자가 지각하는 관계혜택이 관계품질과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관계혜택을 선행변수로, 관계품질을 매개변수로, 관계지속의도를 결과변수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시니어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들의 도서관과의 관계형성과정을 규명해 보았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도서관이 안정적인 이용자를 확보하고 이들의 지속적인 도서관 이용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이용자와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전략이 효과적일 수 있다.
  • 본 연구는 관계마케팅의 관점에서 공공도서관 시니어 이용자가 도서관을 이용하면서 지각하는 혜택과 이러한 관계혜택이 도서관과의 관계형성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규명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적 분석은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하여 변수 간의 상호관련성을 전체모형에 근거하여 분석, 평가하였다.
  • 본 연구는 구조모형 분석에 앞서 측정변수들이 해당 잠재변수를 적절하게 측정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사용하여 측정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일차적으로 신뢰도 분석을 시행한 결과, 본 연구에서 사용된 모든 측정요인의 구성개념 신뢰도와 Cronbach´s α계수가 모두 0.
  • 도서관의 지지기반으로서 증가하고 있는 도서관 시니어 이용자를 대상으로 도서관과의 관계형성에 관한 연구는 의의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시니어 이용자가 공공도서관을 이용하면서 지각하는 관계혜택이 도서관에 대한 신뢰와 만족, 몰입의 관계품질과 도서관을 계속해서 이용하고자 하는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이상의 국내외 연구를 통해서 볼 때에 대부분의 시니어 대상 연구는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시니어 이용자의 요구와 인식만을 다루고 있어서 관계마케팅 관점에서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거의 시도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시니어의 연령 기준을 퇴직이 시작되고 은퇴를 준비해야 하는 50세로 설정하여, 50세 이상의 공공도서관 이용자를 대상으로 도서관과의 관계형성과정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3. 관계품질은 관계지속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관계품질의 구성요인 간에는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12. 기능적 혜택은 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만족은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9. 정보적 혜택은 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계혜택은 무엇인가? 관계혜택(Relational Benefits)은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간의 관계로부터 고객이 얻게 되는 혜택으로서 서비스 제공자가 관계형성과 유지를 위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모든 유형의 혜택을 의미한다. 관계마케팅 관점에서 관계혜택은 관계유지 및 강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다.
시니어 이용자가 공공도서관을 이용하면서 지각하는 혜택들이 도서관을 계속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로 연결된다는 연구결과는 어떤 것을 시사하는가?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서 볼 때에 시니어 이용자가 공공도서관을 이용하면서 지각하는 혜택들이 도서관에 대해 신뢰하고, 만족하며, 몰입하는 데 영향을 미쳐 궁극적으로 도서관을 계속해서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로 연결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시니어 이용자가 도서관을 신뢰하는 데는 사서와 관련된 사회적 혜택이 중요하게 나타나 공공도서관의 사서들은 시니어 이용자들의 요구를 파악하여 다른 연령층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시니어 이용자의 관계지속의도에 도서관 시설 및 공간과 관련된 기능적 혜택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공공도서관이 시니어 이용자들의 개인학습, 독서, 연구 활동을 위한 쾌적하고 조용한 공간의 제공, 제2의 인생을 준비할 수 있는 메이커스페이스로서의 공간, 그리고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야 하며, 따라서 이와 관련된 서비스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고객이 지각하는 긍정적인 혜택은 어떤 장점으로 연결 되는가? 여기서 혜택은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고객이 얻는 이익을 의미한다. 고객이 지각하는 긍정적인 혜택은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 더 나아가 재구매의도로 연결될 수 있다. 도서관 분야에서도 도서관 이용자와의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고 구축하는 것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도서관 이용자가 서비스 제공자인 도서관과의 관계에서 어떠한 혜택을 긍정적으로 지각하는지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Kwon, Na-Hyun. 2015. "A National Study of Perceived Outcomes of Public Library Services: Measuring the Perceived Benefits of Public Library Services among Korean Adult Library Us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9(2): 169-194. 

  2. Kim, Bo-il and Seon-Ho Kim. 2017.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Evaluation of Older Persons in Public Libraries by the Use of LibQUAL+: The Case of G-gu in Seoul."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8(1): 319-344. 

  3. Kim, Sun-Ae. 2008. "A Study on the User Satisfaction and Loyalty of University Library Us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3): 281-299. 

  4. Kim, Sun-Ho. 2002. "The Study on the Policies for Public Library Services to Older Person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3(4): 101-123. 

  5. Kim, Young-Shin. 2007. "Study on the User's Cognition of Public Libraries' Service for Senior Citizens: Through Survey of Senior Citizens' Welfare Center Us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2): 55-79. 

  6. Kim, Eunji and Seong-Sin Lee. 2014. "Recommendations on the Public Library Services for Older Adult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5(2): 59-76. 

  7. Kim, Jie Yurn. 2005. The Influence of Fashion Product Consumer's Relationship Benefit Perception on the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Ph. D. diss.,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Clothing and Textiles. 

  8. La, Suna and Youjae Yi. 2015. "A Critical Review of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Loyalty, Relationship Marketing, and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Journal of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30(February): 53-104. 

  9. Ra, Chae-Il. 2013. The Effect of Relationship Benefit on Trust, Relational Commitment and Long-Term Relationship Intention: Focusing on the Hotel Customer.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Honam University, Department of Hotel Management. 

  10. Park, Seohyun. 2017. The Relationship between Relational Benefits and Library Trust & Perceptions of Public Libraries.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1. Park, Ok-Wha. 2007. "A Study on the Elderly of Public Libraries in Daejeon Metropolitan Cit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8(1): 375-396. 

  12. Park, Jong Hoon. 2018. A Study on the Selection Criteria of Convenience Stores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Focused on Single Household.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Logistics of Inha University, Department of Science in Logistics. 

  13. Ban, Minji. 2016. The Effects of Public Library Service Quality on the Users' Intention to Revisit: Focus on the Moderating Effect of Experiential Value.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Myongji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4. Seo, Dong Gi and Sunho Jung. 2017. "A Study on the Performance of Three Methods of Estimation in SEM under Conditions of Misspecification and Small Sample Size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8(5): 1153-1165. 

  15. Song, Hye Ji. 2015. The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Ibrarian-Trust and Recognized Value of the Library: Based on Public Libraries.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6. Oh, Dong-Geun. 2005. "Influences of Public Library Service Quality on User Satisfaction and Loyal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2(4): 61-78. 

  17. Oh, Sun-Hye and Sung-Sook Lee. 2012. "A Study on the Library Anxiety of Public Library Senior User."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1): 257-276. 

  18. Oh, Yoon-Jung and Sung-Sook Lee. 2014. "Relations Among Public Library Service Quality, Relationship Quality, Intention to Revisit, and Intention to Shift." Journal of Social Science, 25(3): 33-55. 

  19. Yoon, Hye-Young. 2017. "A Study on Considerations of the Library Policy Establishment to Resolve Digital Divide of Older Adul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8(4): 77-105. 

  20. Lee, Seongsin. 2013. "Correlation between Public Library Service User Satisfaction and Loyalty and Moderator Variabl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4(1): 83-103. 

  21. Lee, Seongsin. 2014. "Recommendations on the Public Library Services for Older Adult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5(2): 59-76. 

  22. Lee, Haksik and Jihoon Lim. 2003. "The Effects of a Firm's CRM on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 Journal of Administration, 32(5): 1317-1347. 

  23. Chungangilbo. [online]. [cited 2017.11.27]. . 

  24. Choi, Jeong Ae. 2018. The Relationship among Relational Benefit, Customer Satisfaction, Relationship Commitment and Service Outcomes. Ph. D. diss., Graduate School of Gachon University,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25. Pyo, Soon-Hee and Dong-Youl Jeong. 2008. "A Study on the Method of Measuring the Economic Use Value of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2): 209-234. 

  26. Alire, C. A. 2007. "Word-of-mouth Marketing: Abandoning the Academic Library Ivory Tower." New Library World, 108(11): 545-551. 

  27. Bendapudi, N. and L. L. Berry. 1997. "Customer's Motivations for Maintaining Relationships with Services Providers." Journal of Retailing, 73: 15-37. 

  28. Berry, L. L. and A. Parasuraman. 1991. Marketing Services: Competing through Quality. NY: The Free Press. 

  29. Decker, E. N. 2010. "Baby Boomers and the United States Public Library System." Library Hi Tech, 28(4): 605-616. 

  30. Gwinner, K. P., D. D. Gremler, and M. J. Bitner. 1998. "Relational Benefits in Services Industries: The Customer's Perspectiv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6(2): 101-114. 

  31. Li, L., J. B. Ford, X. Zhai, and L. Xu. 2012. "Relational Benefits and Manufacturer Satisfaction: An Empirical Study of Logistics Service in Supply Chain."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50(19): 5445-5459. 

  32. Martensen, A. and L. Gronholdt. 2003. "Improving Library Users' Perceived Quality, Satisfaction and Loyalty: An Integrated Measurement and Management System."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29(3): 140-147. 

  33. Morgan, R. M. and S. D. Hunt. 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58: 20-38. 

  34. Palmatier, R. W., R. P. Dant, D. Grewal, and K. R. Evans. 2006. "Factors Influencing the Effectiveness of Relationship Marketing: A Meta-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70(4): 136-153. 

  35. Piper, D., S. Palmer, and B. Xie. 2009. "Services to Older Adults: Preliminary Findings from Three Maryland Public Libraries." Journal of Education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0(2): 107-118. 

  36. Reynolds, K. E. and S. E. Beatty. 1999. "Customer Benefits and Company Consequence of Customer-salesperson Relationships in Retailing." Journal of Retailing, 75(1): 11-32. 

  37. Sweeney, J. C. and D. Webb. 2007. "How Functional, Psychological and Social Relationship Benefits Influence Individual and Firm Commitment to the Relationship." Journal of Business & Industrial Marketing, 22(7): 474-488. 

  38. Zeithaml, V. A. and M. J. Bitner. 2000. Services Marketing. Boston: McGraw-Hil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