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양성평등 장서 이용 현황을 기반으로 한 아동 양성평등 장서 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Gender Equality Books for Children based on Gender Equality Collection Statu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0 no.4, 2019년, pp.175 - 196  

박보람 (한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정보융합연구소) ,  권선영 (한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양성평등과 관련하여 국내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 변화 속에 도서관의 아동 양성평등 장서에 대한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도서관, 어린이도서연구회 등 각종 기관에서 제시하는 아동 양성평등 장서 목록과 장서/대출 데이터를 통해 전국 상위 10곳의 공공도서관을 선정한 후 이를 기반으로 양성평등 장서의 소장현황 및 대출현황을 통해 장서회전율, Bonn의 이용계수, Trueswell의 80/20 법칙을 적용하여 양적, 질적으로 비교·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공공도서관의 아동 장서 개발 정책에 반영해야 할 사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omestic interest in gender equality is increasing, and it is expected that the demand for the collection of children's gender equality in the library will increase due to these social changes. In this study, the top 10 public libraries in Korea were selected from the list of collections o...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rueswell의 80/20 법칙은 도서관에서 20%의 장서가 전체 대출의 80%를 차지한다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양성평등 장서의 대출 횟수에서 과연 어느 정도 비율의 장서가 전체 대출의 80%를 차지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적용한 결과는 <표 6>과 같다.
  • 「양성평등기본법」 제1조에 따르면 ‘대한민국헌법의 양성평등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등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정치·경제·사회·문화의 모든 영역에서 양성평등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아동의 양성평등의 식을 함양시키며, 후에 아동이 성장하는 데 발판이 되는 일이므로 더욱더 신중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의 양성평등 장서 이용 현황을 기반으로 아동 양성평등 장서 개발 정책을 제언하고자 도서관 정보나루의 장서대출데이터를 이용하여 장서평가도구인 장서 회전율, Bonn의 이용계수, Trueswell의 80/20 법칙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네이버 데이터랩의 검색어 트렌드를 비교하여 양성평등 장서의 이용현황과 사회 이슈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이용자 수, 방문자 수, 장서 수, 장서 회전율이 평균 이상인 상위 10곳의 도서관을 선정하여 공공기관 및 민간단체에서 제공하는 양성평등 장서목록을 토대로 소장현황과 대출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장서의 양적·질적 수준을 파악한 후 향후 도서관의 양성평등 아동도서 장서 개발 정책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도서관의 정의는? 공공도서관의 역할을 살펴보면 공공도서관은 각종 도서관 자료를 수집․정리․보존․축적하여 제공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문화발전과 평생 교육에 이바지하는 지역사회 문화공간으로 정의된다(홍미자 2005). 결국 공공도서관에서는 지역주민들에게 문화를 제공하는 기능을 함과 동시에 교육 기능을 제공해야 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다.
양성평등기본법은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 ’라고 명시되어 있다(양성평등기본법 제1조). 즉, 양성평등기본법이란 개인의 존엄과 인권의 존중을 바탕으로 성차별적 의식과 관행을 해소하고 사회 전반의 모든 부문에서 양성평등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도서관은 본연의 역할에 따라 올바른 양성평등의 가치관을 정립시켜 줄 의무가 있는데, 이를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에 따라 도서관은 본연의 역할에 따라 올바른 양성평등의 가치관을 정립시켜 줄 의무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양성평등 장서의 이용현황에 대한 파악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Kang, Eun-Yeong and Durk-Hyun Chang. 2012. "A Study on the Selection Processes i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3): 457-479. 

  2. Kim, Jong-Sung and Eun-Ok Kim. 2010. "A study on the Present Stage of Children's Collection Development in the Public Library Focused on Picture Books of the Public Library in Daegu." Journal of Humanities, 15(2): 139-172. 

  3.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3. A Study on the Gender Equality Monitoring of Cultural Contents for Children. Sejong: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4. 문화체육관광부. 2019. 도서관법, 법률 제16685호, 2019.12.3. 

  5. Byun, S. W. 2012.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Education by Life Cycle in 2012 - Infanthood. Seoul: Korea Institute for Gender Equality Promotion and Education. 

  6. Song, Young-Hee, Jin-Young Ro, Wun-Kyung Kwon, and Hye-Young Yoon. 2015. Collection Management in Digital Age.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7.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8. The Second Basic Plan for Gender Equality Policy(2018-2022). Seoul: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8. 여성가족부. 2019. 양성평등기본법, 법률 제16623호, 2019.11.26. 

  9. ''Nadaum Children's Book' Creative Contest and Publication Support.' 2019. Yonhap News, June 24. 

  10. Oh, Sun-Young, Hye-Jeong Lee, and Eun-Shim Kim. 2018. "Sensitivity Found in Pictures Books Contained in Childrens Literature Textbooks for College Education: Focusing on Korean Creative Picture Book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hildren's Literature & Education, 19(4): 145-170. 

  11. Oh, Ji-Eun and Dong Youl Jeong. 2015. "A Study on the Analysis of Rate of Use and Core Collection for Collection Evaluation in Public Libraries: In the Case of Gwangjin District Public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9(1): 201-221. 

  12. Lee, Yeon-Ok. 2006.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the Selection Tools for Children's and Young Adults' Book: Through the Recommended Book Lis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2): 47-72. 

  13. Lee, Eun Seon and Mikyung Jun. 2019. "A Study on the Illustrations of Male and Female on the Middle School Technology Home Economics Textbooks from the Gender Equality Perspectiv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1(2): 137-153. 

  14. Yi, Je-Ho and Sun-Young Kwon. 2017. "A Study on Childrens Collection Development for Public Library based on Library Usage of Childrens Book Award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1(1): 175-199. 

  15. Lee, H. Y. 2009. A Study on the Way the Korean Textbooks Describe Female Characters. M.A. thesis. Sungshin Womans University. 

  16. Chang, Durk-Hyun, Yeon-Ok Lee, and Hee-Yoon Yoon. 2014. "A Study on a Model Collection Development Polic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Libraries: With a Special Reference to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2): 179-203. 

  17. Jo, Jagyeong. 2017. A Study on the Operational Plan of Equality School. Seoul: Seoul Foundation of Women and Family. 

  18. Jin, Bora. 2016. Three Years of Gender Equality, Changes the World. Seoul: Seoul Foundation of Women and Family. 

  19. Cha, Mi-Kyeong. 2008. A Study on Development of Basic Books for Children's Library. Seoul: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20. The Compilation Committee of the Current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13. Understanding of the Current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21. Han, Sang-Wan, Hye-Ran Suh, and Chul-Wan Kwak. 1997. "A Study of the Future Direction and Model Development for the 21 Century Public Librar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1(2): 217-242. 

  22. Hong, Mi-Ja. 2005. A Study on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Community Public Libraries. M.A. thesis. Inha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