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30일 국토교통부는 주차단위구획의 최소 크기를 확대하는 것을 입법 예고하였다. 주차단위구획의 확대는 주차장 연면적의 증가를 초래하여 아파트 분양가를 상승시킬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주차장의 기둥 간격과 개수를 조정하고, 주차효율이 좋은 8-Bay 장스팬 주차모듈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연구결과, 주차단위구획을 확대한 6-Bay 주차모듈과 8-Bay 주차모듈의 공사비는 거의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8-Bay 주차모듈의 연면적 감소 효과가 확인되어 8-Bay 주차모듈이 더 경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8-Bay 주차모듈의 공사비를 분석한 결과, 탈형데크플레이트 RC공법을 적용한 모듈이 가장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C 복합화공법은 부재의 체적 증가로 인해 비교적 공사비가 높게 나타났으나, 프리스트레스를 적용하여 보 춤을 감소시키면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중공슬래브 공법 모듈은 가장 공사비가 높게 나타났으나, $1m^2$당 공사비가 가장 낮아 비용적 측면에서 아파트 주차장의 구조공법으로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8-Bay 주차모듈의 공사비를 분석하고 비용적 측면에서 경제성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며, 향후에 8-Bay 주차모듈을 적용한 최적의 공법을 도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2017년 6월 30일 국토교통부는 주차단위구획의 최소 크기를 확대하는 것을 입법 예고하였다. 주차단위구획의 확대는 주차장 연면적의 증가를 초래하여 아파트 분양가를 상승시킬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주차장의 기둥 간격과 개수를 조정하고, 주차효율이 좋은 8-Bay 장스팬 주차모듈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연구결과, 주차단위구획을 확대한 6-Bay 주차모듈과 8-Bay 주차모듈의 공사비는 거의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8-Bay 주차모듈의 연면적 감소 효과가 확인되어 8-Bay 주차모듈이 더 경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8-Bay 주차모듈의 공사비를 분석한 결과, 탈형데크플레이트 RC공법을 적용한 모듈이 가장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C 복합화공법은 부재의 체적 증가로 인해 비교적 공사비가 높게 나타났으나, 프리스트레스를 적용하여 보 춤을 감소시키면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중공슬래브 공법 모듈은 가장 공사비가 높게 나타났으나, $1m^2$당 공사비가 가장 낮아 비용적 측면에서 아파트 주차장의 구조공법으로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8-Bay 주차모듈의 공사비를 분석하고 비용적 측면에서 경제성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며, 향후에 8-Bay 주차모듈을 적용한 최적의 공법을 도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On 30 June, 2017,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nnounced the minimum size of parking section will be expanded in parking lots. The expansion of parking section could lead to increase in apartment prices because of increase in total area of the parking lots. It is necessary to ...
On 30 June, 2017,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nnounced the minimum size of parking section will be expanded in parking lots. The expansion of parking section could lead to increase in apartment prices because of increase in total area of the parking lots. It is necessary to adjust the column spacing and number in the parking lots and to apply the 8-Bay long-span parking module with good parking efficiency. According to the study, the construction cost of the 6-Bay module and 8-Bay module was almost the same. But The 8-Bay module was more economical than the 6-Bay module because of the reduction in total area of 8-Bay multi-moduel. The Result of construction cost of 8-Bay modules, Removal Deck-plate RC system was most economical. While the construction cost of PC system was higher due to increase in volume of the member, it would ensure sufficient economy by reducing the girder height to apply a pre-stress method. Also, the construction cost of hollow slab system was the highest. But it could be used as the underground parking lots for apartment, because it had the lowest cost per square meter. This Study has a academic significance by proving the applicability of the 8-Bay Module to underground parking lot of apartment. And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be used as basic data to derive optimal construction method that applies 8-Bay Module.
On 30 June, 2017,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nnounced the minimum size of parking section will be expanded in parking lots. The expansion of parking section could lead to increase in apartment prices because of increase in total area of the parking lots. It is necessary to adjust the column spacing and number in the parking lots and to apply the 8-Bay long-span parking module with good parking efficiency. According to the study, the construction cost of the 6-Bay module and 8-Bay module was almost the same. But The 8-Bay module was more economical than the 6-Bay module because of the reduction in total area of 8-Bay multi-moduel. The Result of construction cost of 8-Bay modules, Removal Deck-plate RC system was most economical. While the construction cost of PC system was higher due to increase in volume of the member, it would ensure sufficient economy by reducing the girder height to apply a pre-stress method. Also, the construction cost of hollow slab system was the highest. But it could be used as the underground parking lots for apartment, because it had the lowest cost per square meter. This Study has a academic significance by proving the applicability of the 8-Bay Module to underground parking lot of apartment. And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be used as basic data to derive optimal construction method that applies 8-Bay Modu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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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에서는 개정되는 주차단위구획을 반영한 아파트 주차장의 평면계획 시 8-Bay 주차모듈을 적용하는 것이 주차효율과 경제성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6-Bay 주차모듈을 표준으로 삼았던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8-Bay 주차모듈이 비용적 측면에서 경제성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가 있다. 하지만 직접공사비에 한정하여 경제성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지며, 향후에는 공사비 외에 공사기간, 품질, 유지관리 비용 등의 다양한 관점에서 구조공법별 8-Bay 주차모듈의 경제성을 분석하고 8-Bay 주차모듈을 적용하기 위한 최적의 구조공법을 도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주차단위구획의 확대로 인한 주차장 연면적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8-Bay 주차모듈을 제안하였다. 구조공법별 8-Bay 주차모듈(5개)와 RC공법을 적용한 6-Bay 주차모듈의 구조설계를 실시하여 공사비를 산정하고 경제성을 분석하였다.
8-Bay 장스팬 주차모듈은 6-Bay 주차모듈보다 주차효율이 좋다는 것은 증명되었으나, 8-Bay 주차모듈의 공사비에 대한 기초자료가 없기 때문에 현장에서는 8-Bay 주차모듈의 적용성 검토 자체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개정되는 주차단위구획을 만족하며 연면적 증가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6-Bay 주차모듈과 구조공법별 8-Bay 주차모듈의 경제성을 분석하여 8-Bay 주차모듈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0m로 결정하였다. 주차모듈의 층수는 2개 층으로, 층고는 지하층(지하2층) 4.6m, 지붕층(지하1층) 4.1m로 가정하였다. 주차모듈의 부재설계는 [Fig.
제안 방법
6개 기본모듈에 대한 공사비를 계산한 결과는 [Table 7]과 같으며, 공사비 산정 품목 중 콘크리트 면처리는 공종분류 상 철근콘크리트공사에 포함되지 않으나, 마감공사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공종으로 판단하여 경제성 분석에 포함하였다. Yoo et al.
8-Bay 주차모듈 중 10.0m×8.0m가 가장 효율적인 크기라고 주장한 선행연구가 있으나, 이 연구에서는 개정 예정인 주차단위구획 크기를 반영하여 스팬을 700mm 연장하였다.
, 배력근, 보강근의 시공을 포함하고 있으나, 이 연구에서는 실적단가를 적용하기 위해 실제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데크플레이트에 현장 배근되는 배력근과 보강근의 수량을 별도로 산출하였다. PC부재는 공장 제작분과 현장 설치분, 현장 철근 배근분, 토핑콘크리트 타설분을 구분하여 수량을 산출하였다.
주자재 철근의 단가는 철근시공도 제작과 공장가공 비용을 포함하였으며, 철근콘크리트 타설 단가는 콘크리트 양생 비를 포함하였다. 거푸집, 동바리 등 각종 시공자재는 손료를 포함한 단가를 적용하였으며, 콘크리트 면처리는 시멘트, 모래를 포함한 단가를 적용하였다.
경제성 분석은 실제 현장여건을 고려하기 위해 기본 주차모듈(이하 ‘기본모듈'’이라 함)을 장방향으로 연결한 다중 주차모듈(이하 '‘다중모듈'’이라 함)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이를 위해 기본모듈과 연결되는 접합모듈의 공사비를 추가적으로 산정하였다.
공사비 산정을 위한 단가를 결정하는 방법에는 실적단가, 견적단가, 일위대가를 적용하는 방법이 있으나, 이 연구에 서는 실질적인 공사비를 계산하기 위하여 실적단가를 적용 하였다. 실적단가는 수도권 지역에서 최근 2년 이내에 착공한 13개 아파트 건설현장의 실행공사비 자료를 조사하여 추출하였고, 최고단가와 최저단가를 제외한 평균단가를 적용하였다.
이 연구는 주차단위구획의 확대로 인한 주차장 연면적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8-Bay 주차모듈을 제안하였다. 구조공법별 8-Bay 주차모듈(5개)와 RC공법을 적용한 6-Bay 주차모듈의 구조설계를 실시하여 공사비를 산정하고 경제성을 분석하였다.
구조해석 프로그램은 MIDAS를 사용하였으며, 인접경간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불균형 모멘트 효과를 배제하기 위해 동일 경간의 5개 모듈이 각 방향으로 연속된 구조를 해석하고 중앙 모듈의 부재력을 대상으로 부재를 설계하였으며, 슬래브의 자중은 구조공법별로 구분하여 적용하였다.13) 기둥과 보 부재설계 결과는 [Table 4, 5]와 같으며, 슬래브 부재설계 결과는 지면상의 제약으로 인해 생략하였다.
넷째, 6-Bay 주차모듈과 8-Bay 주차모듈의 주차효율 및 경제성을 분석하고, 구조공법별 8-Bay 주차모듈의 경제성을 분석한다. 경제성 분석은 실제 현장여건을 고려하기 위해 기본 주차모듈(이하 ‘기본모듈`’이라 함)을 장방향으로 연결한 다중 주차모듈(이하 `‘다중모듈`’이라 함)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이를 위해 기본모듈과 연결되는 접합모듈의 공사비를 추가적으로 산정하였다.
다중모듈의 주차대수는 경제성 분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2개 층의 6-Bay 주차모듈(12대)과 8-Bay 주차모듈(16대)의 주차대수가 동일하도록 48대로 결정하였다. 20층 아파트의 인동거리를 고려할 때, 주차장의 경간은 약 45m16)를 확보해야 하는데, 6m 도로 2개소를 설치한다고 가정할 때 6-Bay 주차모듈은 4개, 8-Bay 주차모듈은 3개까지 설치할 수 있으므로 주차대수를 48대로 결정하는 것이 적절 하다고 판단하였다.
둘째, 공사비를 선정하기 위한 품목을 결정하고 부재별, 품목별 수량을 산출한다.
13) 기둥과 보 부재설계 결과는 [Table 4, 5]와 같으며, 슬래브 부재설계 결과는 지면상의 제약으로 인해 생략하였다. 부재 설계는 구조설계 전문기관을 통해 실시하고 적정성을 검증 하였다.
셋째, 실제 현장의 실행공사비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품목별 단가를 결정하고, 주차모듈별 공사비를 산정한다.
PC부재의 경우 공장에서 제작되므로 부재 생산성에 따라 단가 차이가 발생한다. 이 연구는 사례현장과 다르게 8-Bay 주차모듈을 적용하면서 PC부재의 체적이 증가하기 때문에 6-Bay 주차모듈 기준의 실적단가를 적용하기 무리가 있다고 판단하여 전문업체의 견적단가를 추가로 조사하였다. PC공사 전문업체(3개)의 견적단가를 수집·분석한 결과, 기둥과 슬래브는 실적단가에 비해 약 5% 낮았다.
이 연구는 실제 현장여건을 고려한 경제성 분석을 위해 다중모듈의 공사비를 산정하였으며, 이를 위해 기본모듈에 연결 되는 접합모듈의 공사비를 추가적으로 산정하였다[Table 8].
이 연구에서는 6-Bay 다중모듈 대비 8-Bay 다중모듈의 경제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주차효율17)과 공사비를 비교·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주차장 구조공법별로 간접비를 제외한 직접공사비를 산출하여 경제성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재래식 RC공법, 탈형데크플레이트 RC공법, PC복합화 공법, 중공 슬래브 공법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중공슬래브 공법은 아직까지 아파트 주차장에 적용한 사례가 많지는 않지만, 최근사례를 통해 경제적 효과가 검증되어6) 연구범위에 포함하였다.
한국토지주택공사의 공사원가 산정지침과 일위대가를 참고하여 공사비 산정에 필요한 품목을 도출하고 단위부재에 적용되는 품목별로 정미수량을 산출하였다. 주자재인 철근 중 수직철근은 구조설계 기준에 따라 부재별로 중복 없이 규격별 총 길이(원수량)을 산출하고 재료할증율(3%)과 철근 이음길이를 반영하였으며, 수직철근 외 철근은 이음길이를 적용하는 대신 이음조정율(2~7%)14)을 적용하였다. 이음조정율을 적용하면 둘 이상의 주차모듈을 연결한 다중모듈의 철근 수량산출 시 주차모듈의 개수가 늘어날 때마다 이음철근 수량을 산출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없으며, 주차모듈별 공통된 이음철근의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주차모듈 구조해석에 필요한 설계하중과 재료물성은 각각[Table 2, 3]과 같으며, 2개층 통합주차장을 적용한 실제 아파트 현장의 설계기준을 적용하였다.
과 공사비를 비교· 분석하였다. 주차효율은 주차단위구획당 면적으로 주차장 연면적을 주차대수로 나누어 계산하였다. 주차단위구획당 면적을 분석한 결과[Table 9], 6-Bay 다중모듈의 경우 주차면적은 518.
첫째, 주차단위구획 확대를 고려하여 6-Bay 주차모듈과 8-Bay 주차모듈의 크기를 선정하고 주차모듈의 구조부재를 설계한다.
탈형데크플레이트의 일위대가에는 동바리15), 배력근, 보강근의 시공을 포함하고 있으나, 이 연구에서는 실적단가를 적용하기 위해 실제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데크플레이트에 현장 배근되는 배력근과 보강근의 수량을 별도로 산출하였다. PC부재는 공장 제작분과 현장 설치분, 현장 철근 배근분, 토핑콘크리트 타설분을 구분하여 수량을 산출하였다.
한국토지주택공사의 공사원가 산정지침과 일위대가를 참고하여 공사비 산정에 필요한 품목을 도출하고 단위부재에 적용되는 품목별로 정미수량을 산출하였다. 주자재인 철근 중 수직철근은 구조설계 기준에 따라 부재별로 중복 없이 규격별 총 길이(원수량)을 산출하고 재료할증율(3%)과 철근 이음길이를 반영하였으며, 수직철근 외 철근은 이음길이를 적용하는 대신 이음조정율(2~7%)14)을 적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8-Bay 기본모듈의 크기는 양방향 주차가 가능한 10.7m ×8.0m로 선정하였다.
공사비 산정을 위한 단가를 결정하는 방법에는 실적단가, 견적단가, 일위대가를 적용하는 방법이 있으나, 이 연구에 서는 실질적인 공사비를 계산하기 위하여 실적단가를 적용 하였다. 실적단가는 수도권 지역에서 최근 2년 이내에 착공한 13개 아파트 건설현장의 실행공사비 자료를 조사하여 추출하였고, 최고단가와 최저단가를 제외한 평균단가를 적용하였다.
주자재 철근의 단가는 철근시공도 제작과 공장가공 비용을 포함하였으며, 철근콘크리트 타설 단가는 콘크리트 양생 비를 포함하였다. 거푸집, 동바리 등 각종 시공자재는 손료를 포함한 단가를 적용하였으며, 콘크리트 면처리는 시멘트, 모래를 포함한 단가를 적용하였다.
1m로 가정하였다. 주차모듈의 부재설계는 [Fig. 1]과 같이 재래식 RC공법과 탈형데크플레이트 RC공법, PC복합화 공법, 중공슬래브 공법을 적용한 4개 타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주차모듈의 부재설계 개요는 [Table 1]과 같다.
이론/모형
중공슬래브 공법은 아직까지 아파트 주차장에 적용한 사례가 많지는 않지만, 최근사례를 통해 경제적 효과가 검증되어6) 연구범위에 포함하였다. 8-Bay 주차모듈의 적용으로 인한 공사비의 증가 정도를 분석하기 위해 6-Bay 주차모듈(RC공법)의 공사비를 산정하여 경제성 분석에 참고하였다.
성능/효과
다중모듈의 주차대수는 경제성 분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2개 층의 6-Bay 주차모듈(12대)과 8-Bay 주차모듈(16대)의 주차대수가 동일하도록 48대로 결정하였다. 20층 아파트의 인동거리를 고려할 때, 주차장의 경간은 약 45m16)를 확보해야 하는데, 6m 도로 2개소를 설치한다고 가정할 때 6-Bay 주차모듈은 4개, 8-Bay 주차모듈은 3개까지 설치할 수 있으므로 주차대수를 48대로 결정하는 것이 적절 하다고 판단하였다. 단지 여건에 따라 주차장의 경간이 늘어날 수는 있으나, 두 주차모듈의 주차대수를 동일하도록 96대로 적용하면 경간이 약 80m가 확보되어야 하므로 실제 현장여건과 맞지 않아 공사비를 신뢰하기 어렵다.
8㎡로 나타났다. 8-Bay 다중모듈은 주차면적이 513.6㎡, 주차단위구획당 면적이 10.7㎡로 나타나, 8-Bay 주차모듈의 주차효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차단위구획당 면적이 작다는 것은 동일한 주차대수를 확보할 때 주차장 연면적도 작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8-Bay 다중모듈의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Table 11], 탈형데크플레이트 RC공법 모듈(4)의 공사비가 100,757천원으로 가장 낮았으며, 주차 1면당 공사비와 1㎡당 공사비도 2,099천원과 196천원으로 가장 낮았다. 기본모듈의 공사비가 가장 낮게 나타났던 모듈(4)가 8-Bay 다중모듈 중에서도 가장 경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Kong (2008)의 연구 에서 슬래브 부분에 대한 합판거푸집과 데크플레이트의 공사비를 비교한 결과, 데크플레이의 공사비가 합판거푸집의 88~93%로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본모듈의 공사비를 공종별로 분석한 결과[Fig. 2], RC 공법 모듈(1~3)의 경우 거푸집, 철근, 콘크리트 등 공종별 공사비의 배분이 비슷한 양상을 보였으나, 모듈(3)의 경우 철근 공사비가 모듈(2) 보다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공사비가 가장 낮은 모듈(4)의 경우 탈형데크플레이트 공법이 적용되면서, 거푸집공사와 철근공사, 견출 및 동바리 등을 포함한 기타 공사비가 낮아지면서 총 공사비가 낮아졌다.
다중모듈의 공사비를 분석한 결과[Table 10], 8-Bay 다중모듈은 105,012천원으로 6-Bay 다중모듈 104,709천원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1㎡당 공사비는 8-Bay 다중모듈이 2천원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동일한 주차대수(48대)를 기준으로 6-Bay 주차모듈의 연면적이 8-Bay 주차모듈보다 4.
둘째, 구조공법별 8-Bay 다중모듈의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탈형데크플레이트 RC공법 모듈(4)가 탈형데크플레이트의 적용으로 슬래브 철근 수량이 감소하고 동바리 설치공사가 제외되어, 총 공사비와 1㎡당 공사비가 가장 낮게 산정됨으로써 가장 경제적인 공법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어 모듈 (2), 모듈(3), 모듈(5), 모듈(6) 순으로 공사비가 낮았다.
18%)을 반영한 221천원 보다 약 13천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듈(1)의 1㎡당 공사비가 자료집의 공사비보다 약 13천원 높게 나타났으나, 모듈(1)의 스팬이 기존 주차모듈보다 약 500mm 이상 증가한 점을 고려할 때, 이 연구에서 산정한 공사비는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인 것으로 판단된다.
주차모듈별로 산정한 공사비를 살펴보면, 6-Bay RC공법 모듈(1)은 30,388천원으로 1㎡당 공사비가 234천원으로 나타났으며, 대한주택공사(現 한국토지주택공사)의 2007년 공동주택 공사비 분석 자료를 참고하여 그 적정성을 검토하였다. 모듈(1)의 공사비 산정 품목 중 강관동바리와 시스템 동바리(가설공사), 콘크리트 면처리(미장공사)를 제외한 1 ㎡당 공사비는 215천원으로, 공동주택 공사비 분석 자료의 2개 층 지하주차장 철근콘크리트 공사비(1㎡당 177천원)에 물가상승율(25.18%)을 반영한 221천원 보다 약 13천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듈(1)의 1㎡당 공사비가 자료집의 공사비보다 약 13천원 높게 나타났으나, 모듈(1)의 스팬이 기존 주차모듈보다 약 500mm 이상 증가한 점을 고려할 때, 이 연구에서 산정한 공사비는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인 것으로 판단된다.
RC공법 모듈의 경우 1방향 슬래브 공법을 적용한 모듈(2) 의 공사비가 105,012천원으로 모듈(3)의 공사비 116,841천원 보다 낮게 나타났다. 모듈(3)의 기초모듈은 모듈(2) 대비 107%로 나타났으나, 다중모듈의 경우 모듈(2) 대비 111%로 소폭 증가하여, 경제성 측면에서는 1방향 슬래브 공법을 적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개정되는 주차단위구획을 반영한 아파트 주차장의 평면계획 시 8-Bay 주차모듈을 적용하는 것이 주차효율과 경제성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6-Bay 주차모듈을 표준으로 삼았던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8-Bay 주차모듈이 비용적 측면에서 경제성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가 있다.
Park and Park (2009)의 연구에서도 탈형데크플레이트 RC공법을 적용한 주차장 공사비가 RC공법과 PC공법을 함께 적용한 주차장 공사비의약 93%로 나타났다. 이는 RC공법과 PC공법을 함께 적용한 주차장 공사비와 비교한 결과이지만 PC공법이 상대적으로 RC공법보다 공사비가 높은 점을 감안할때 탈형데크플레이트 RC공법이 RC공법보다 경제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6-Bay 다중모듈과 8-Bay 다중모듈의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공사비는 주차대수 48대 기준으로 8-Bay 주차모듈이 105,012천원, 6-Bay 주차모듈이 104,709천원으로 나타났으며, 1㎡당 공사비는 8-Bay 주차모듈이 204천 원, 6-Bay 주차모듈이 202천원으로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8-Bay 주차모듈은 기둥 개수의 감소로 인해 유효주차 면적이 증가하여 6-Bay 주차모듈보다 연면적이 작게 소요되기 때문에, 연면적 차이만큼 토공사, 기초공사, 마감공사 등의 공사비를 반영하면 8-Bay 주차모듈의 전체 공사비가 6-Bay 주차모듈 보다 낮아진다.
탈형데크플레이트 RC공법 모듈(4)의 공사비는 모듈(1)에 비해 130% 증가한 39,577천원으로, 8-Bay 기본모듈 중 가장 공사비가 낮았으며, 1㎡당 공사비와 주차 1면당 공사비도 각각 231천원과 2,474천원으로 낮았다. PC복합화 공법 모듈(5)의 공사비는 42,565천원으로 모듈(1) 대비 140%로 나타났으며, 1㎡당 공사비는 249천원, 주차 1면당 공사비는 2,660천원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하지만 직접공사비에 한정하여 경제성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지며, 향후에는 공사비 외에 공사기간, 품질, 유지관리 비용 등의 다양한 관점에서 구조공법별 8-Bay 주차모듈의 경제성을 분석하고 8-Bay 주차모듈을 적용하기 위한 최적의 구조공법을 도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의 결과는 8-Bay 주차모듈을 적용한 최적의 구조공법을 결정하는 후속 연구를 진행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는 6-Bay 주차모듈을 표준으로 삼았던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8-Bay 주차모듈이 비용적 측면에서 경제성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가 있다. 하지만 직접공사비에 한정하여 경제성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한계를 가지며, 향후에는 공사비 외에 공사기간, 품질, 유지관리 비용 등의 다양한 관점에서 구조공법별 8-Bay 주차모듈의 경제성을 분석하고 8-Bay 주차모듈을 적용하기 위한 최적의 구조공법을 도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의 결과는 8-Bay 주차모듈을 적용한 최적의 구조공법을 결정하는 후속 연구를 진행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래식 RC공법은?
재래식 RC공법은 유로폼과 합판거푸집을 현장 조립하여 철근 배근 후 콘크리트를 타설하며, 소정의 콘크리트 강도가 확보될 때까지 지보공을 유지한 후 거푸집을 해체하는 가장 일반적인 공법이다.7) RC공법은 구조체의 형상을 자유롭게 형성할 수 있고 기둥-보-슬래브의 구조일체성이 탁월하나8), 다수의 공사인력이 필요하고 공사기간이 길다는 단점을 가진다.
중공슬래브 공법을 연구범위에 포함시킨 이유는?
이 연구에서는 주차장 구조공법별로 간접비를 제외한 직접공사비를 산출하여 경제성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재래식 RC공법, 탈형데크플레이트 RC공법, PC복합화 공법, 중공 슬래브 공법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중공슬래브 공법은 아직까지 아파트 주차장에 적용한 사례가 많지는 않지 만, 최근사례를 통해 경제적 효과가 검증되어6) 연구범위에 포함하였다. 8-Bay 주차모듈의 적용으로 인한 공사비의 증가 정도를 분석하기 위해 6-Bay 주차모듈(RC공법)의 공사비를 산정하여 경제성 분석에 참고하였다.
첫째, 6-Bay 다중모듈과 8-Bay 다중모듈의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공사비는 주차대수 48대 기준으로 8-Bay 주차모듈이 105,012천원, 6-Bay 주차모듈이 104,709천원으로 나타났으며, 1㎡당 공사비는 8-Bay 주차모듈이 204천 원, 6-Bay 주차모듈이 202천원으로 근소한 차이를 보였 다. 8-Bay 주차모듈은 기둥 개수의 감소로 인해 유효주차 면적이 증가하여 6-Bay 주차모듈보다 연면적이 작게 소요 되기 때문에, 연면적 차이만큼 토공사, 기초공사, 마감공사 등의 공사비를 반영하면 8-Bay 주차모듈의 전체 공사비가 6-Bay 주차모듈 보다 낮아진다. 이로써 8-Bay 주차모듈이 6-Bay 주차모듈에 비해 경제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구조공법별 8-Bay 다중모듈의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탈형데크플레이트 RC공법 모듈(4)가 탈형데크플레이트의 적용으로 슬래브 철근 수량이 감소하고 동바리 설치공사가 제외되어, 총 공사비와 1㎡당 공사비가 가장 낮게 산정됨으로써 가장 경제적인 공법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어 모듈 (2), 모듈(3), 모듈(5), 모듈(6) 순으로 공사비가 낮았다. PC 복합화 공법 모듈(5)는 RC공법 모듈(2)보다 공사비가 높았으 나, 선행연구의 결과를 비추어 볼 때 P.S를 적용할 경우 모듈 (2)와 비슷한 수준까지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8-Bay 주차모듈에 PC복합화 공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P.S의 적용을 고려해야 한다. 중공슬래브 공법 모듈(6)은 공사비가 가장 높았으나 1㎡당 공사비가 가장 낮게 나타나, 아파트 주차장의 구조공법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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