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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학교육에서 교수 으뜸원리를 적용한 플립러닝 모델 및 교수 전략에 관한 연구
Applying First Principles of Instruction to Flipped Classroom in Engineering Education: Model and Instructional Strategie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2 no.1, 2019년, pp.39 - 47  

임지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김세영 (이화여자대학교 여성공학인재 양성(WE-UP) 사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uggest a model and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a flipped classroom using First Principles of Instruction in engineering education in order to organize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in a flipped classroom. For this purpose, the authors analyzed the literature on the flipped c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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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공학교육 맥락에서 교수 으뜸원리를 플립러닝에 적용한 모델과 교수 전략을 제안함으로써 공학교육 이론과 실천의 범위를 확장시키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 공학교육에서 교수 으뜸원리에 기반한 플립러닝모델과 교수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2명의 전문가로부터 타당도를 검토 받았다. 전문가 집단으로는 교수설계, 특히 플립러닝모델 및 교수 으뜸원리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위해 교육공학전공 교수 1인, 공학교육 맥락에 초점을 맞춘 플립러닝 모델 및 교수 전략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위해 공학교육에서 실제플립러닝 수업을 운영한 경험이 있는 공과대학 교수 1인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의 주요 시사점은 공학교육의 실천에 대한 기여에 있다. 본 연구는 실제 교육 현장에서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공학교육에서 활발히 적용되고 있는 플립러닝 모델, 그리고 교수 활동의 기본 원리를 체계적으로 제시한 Merrill(2012)의 교수 으뜸원리를 하나의 모델로 통합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실제 교육 현장에서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공학교육에서 활발히 적용되고 있는 플립러닝 모델, 그리고 교수 활동의 기본 원리를 체계적으로 제시한 Merrill(2012)의 교수 으뜸원리를 하나의 모델로 통합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이 논문은 2018년 EdMedia + INNOVATE Learning국제학술대회 발표 자료를 수정, 보완한 것임.

가설 설정

  • 이와 같은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학교육에서 교수 으뜸원리를 적용한 플립러닝 모델은 무엇인가? 둘째, 공학교육에서 교수 으뜸원리를 적용한 플립러닝에 적용될 수 있는 교수 전략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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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교육의 중요한 책무는 무엇인가? 공학은 인간에게 유용한 제품과 기술의 편의성, 효율성, 안정성 등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문으로(박신영, 이윤소, 김경언, 강승찬, 2018), 최근 많은 국가들이 고민하고 있는 기후 변화, 식량 부족, 인터넷 정보 보호와 같은 문제들(World Economic Forum, 2016) 역시 공학적 문제해결을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다. 이처럼, 인간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학자들의 역할이 점차 커지면서 공학적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공학교육의 중요한 책무가 되었다. 공학교육은 학습자들이 현장 중심의 창의적 사고 및 문제해결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그 중 가장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이슈 중 하나가 바로 교수학습 과정에서 이와 같은 역량을 어떻게 함양시킬 것인가에 관한 논의이다(Honken, Ralston, & Tretter, 2016; Ozaltin, Besterfield-Sacre, & Clark, 2015).
공학교육에서 주목받고 있는 교수학습방법인 플립러닝의 장점은 무엇인가? Bates와 Galloway(2012)는 플립러닝을 학습자들이 수업 시간 중 보다 적극적으로 학습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강의실 밖에서 인지적인 내용을 습득하는 교수 방법으로 정의하였다. 즉, 수업 전에는 개별학습을 통해 개념을 이해하고 수업 시간에는 다양한 학습자 중심 활동들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플립러닝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플립러닝이 개념 이해와 실습의 연결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은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 문제 해결을 강조하는 공학교육의 궁극적인 목적(The Royal Academy of Engineering, 2006)과 맥을 같이 한다.
공학교육에서 교수자들이 실제적 문제를 다루는 것이 익숙한 이유는 무엇인가? Merrill(2012)은 좋은 문제란 실제 상황을 반영하는 비구조화된 문제라 설명하였다. 공학 분야는 실제 세계의 문제를 주로 다루는 분야이기 때문에, 공학교육에서 교수자들이 실제적 문제를 찾는 것은 비교적 친숙한 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효과적인 플립러닝을 위한 문제는 실제 상황에 기반한 문제 가운데에서도 비구조화되고 복잡한 문제인가에 대한 분석에 기초해 설계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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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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