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2 no.1, 2019년, pp.39 - 47
This study aims to suggest a model and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a flipped classroom using First Principles of Instruction in engineering education in order to organize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in a flipped classroom. For this purpose, the authors analyzed the literature on the flipped c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공학교육의 중요한 책무는 무엇인가? | 공학은 인간에게 유용한 제품과 기술의 편의성, 효율성, 안정성 등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문으로(박신영, 이윤소, 김경언, 강승찬, 2018), 최근 많은 국가들이 고민하고 있는 기후 변화, 식량 부족, 인터넷 정보 보호와 같은 문제들(World Economic Forum, 2016) 역시 공학적 문제해결을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다. 이처럼, 인간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학자들의 역할이 점차 커지면서 공학적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공학교육의 중요한 책무가 되었다. 공학교육은 학습자들이 현장 중심의 창의적 사고 및 문제해결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그 중 가장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이슈 중 하나가 바로 교수학습 과정에서 이와 같은 역량을 어떻게 함양시킬 것인가에 관한 논의이다(Honken, Ralston, & Tretter, 2016; Ozaltin, Besterfield-Sacre, & Clark, 2015). | |
공학교육에서 주목받고 있는 교수학습방법인 플립러닝의 장점은 무엇인가? | Bates와 Galloway(2012)는 플립러닝을 학습자들이 수업 시간 중 보다 적극적으로 학습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강의실 밖에서 인지적인 내용을 습득하는 교수 방법으로 정의하였다. 즉, 수업 전에는 개별학습을 통해 개념을 이해하고 수업 시간에는 다양한 학습자 중심 활동들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플립러닝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플립러닝이 개념 이해와 실습의 연결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은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 문제 해결을 강조하는 공학교육의 궁극적인 목적(The Royal Academy of Engineering, 2006)과 맥을 같이 한다. | |
공학교육에서 교수자들이 실제적 문제를 다루는 것이 익숙한 이유는 무엇인가? | Merrill(2012)은 좋은 문제란 실제 상황을 반영하는 비구조화된 문제라 설명하였다. 공학 분야는 실제 세계의 문제를 주로 다루는 분야이기 때문에, 공학교육에서 교수자들이 실제적 문제를 찾는 것은 비교적 친숙한 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효과적인 플립러닝을 위한 문제는 실제 상황에 기반한 문제 가운데에서도 비구조화되고 복잡한 문제인가에 대한 분석에 기초해 설계될 필요가 있다. |
김세영, 강민정, 윤성혜 (2017). 대학수업에서 적용된 플립러닝의 만족도에 대한 학업적 자기조절, 자기결정성 동기, 몰입의 예측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5), 91-109.
김연순, 정현미 (2013). Merrill의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면대면 수업의 설계 및 효과. 교육공학연구, 29(3), 599-636.
김윤영, 정현미 (2017).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의 설계 및 효과. 교육공학연구, 33(2), 295-326.
여성공학인재 양성 사업 공통연계기능 (2018). WE Teaching UP: 창의적인 공학인재 양성을 위한 세 가지 교수법. 서울: 여성공학인재 양성 사업 공통연계기능.
이성혜 (2016). 대학생이 지각하는 Merrill의 제1교수원리가 수업에 적용된 정도가 학습자의 인지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30(1), 77-103.
임경화, 안정현 (2016). 공학생의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질문생성 전략 활용 플립러닝 수업 설계.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8(2), 75-81.
정성희, 곽민정 (2017). 이공계형 플립러닝 모델이 학습자 인식, 자율성, 수업 흥미도 향상에 미치는 연구. 학습자중심교과 교육연구, 17(2), 353-376.
장은정, 최명숙 (2017). 대학 플립드 러닝 수업에 대한 전문대학생의 온라인-오프라인 학습 인식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3(4), 891-917.
최정빈, 강승찬 (2016). 성공적인 Flipped Learning을 위한 수업컨설팅 요소 및 절차 연구. 공학교육연구, 19(2), 76-82.
한형종, 임철일, 한송이, 박진우 (2015). 대학 역전학습 온,오프라인 연계 설계전략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31(1), 1-38.
허준영, 한수민 (2016). 공학전공기초실습에 플립러닝 적용사례.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8(2), 83-89.
Bates, S. P., & Galloway, R. K. (2012). The inverted classroom: what it is, why we need it and what it might look like. Keynote at the EUSA Inspiring Teaching Conference 25th Jan 2012, University of Edinburgh. [Accessed 6 November 2018] Retrieved from https://prezi.com/nq9s0cxfamkt/the-invertedclassroom-what-it-is-why-we-need-it-and-what-it-might-look-like/
Bhatt, R., Tang, C. P., Lee, L. F., & Krovi, V. (2009). A case for scaffolded virtual prototyping tutorial case-studies in engineering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25 (1), 84.
Borrego, M., Newswander, C. B., McNair, L. D., McGinnis, S., & Paretti, M. C. (2009). Using Concept Maps to Assess Interdisciplinary Integration of Green Engineering Knowledge. Advances in Engineering Education, 1 (3). [Electronic source] http://advances.asee.org/wp-content/uploads/vol01/issue03/papers/aee-vol01-issue03-p05.pdf
Clark, R. M., Besterfield-Sacre, M., Budny, D., Bursic, K. M., Clark, W. W., Norman, B. A., Parker, R. S., Patzer ll, J. F., & Slaughter, J. F. (2016a). Flipping engineering courses: a school wide initiative. Advances in Engineering Education, 5 (3). [Electronic source] Retrieved from http://advances.asee.org/wp-content/uploads/vol05/issue03/Papers/AEE-19-Flipping-Clark-2.pdf
Clark, R. M., Kaw, A., & Besterfield-Sacre, M. (2016b). Comparing the effectiveness of blended, semi-flipped, and flipped formats in an engineering numerical methods course. Advances in Engineering Education, 5 (3). [Electronic source] Retrieved from http://advances.asee.org/wp-content/uploads/vol05/issue03/Papers/AEE-19-Flipping-Kaw.pdf
Crawley, E. F., Malmqvist, J., Lucas, W. A., & Brodeur, D. R. (2011, June). The CDIO syllabus v2.0. An updated statement of goals for engineering education. In Proceedings of 7th International CDIO Conference, Copenhagen, Denmark.
Dianna, L. N., Kenneth, A. C., Meghan, M. D., & Jessica, M. L. (2013). Flipping STEM Learning: Impact on Students' Process of Learning and Faculty Instructional Activities. Promoting Active Learning through the Flipped Classroom Model, IGI Global, 113-131.
Fosmire, M., & Radcliffe, D. F. (2013). Integrating information into the engineering design process. Purdue University Press.
Honken, N., Ralston, P. A., & Tretter, T. R. (2016). Self-control and academic performance in engineering. America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7 (2). [Electronic source] Retrieved from https://www.cluteinstitute.com/ojs/index.php/AJEE/article/view/9831/9925
Hoffman, E. S. (2014). Beyond the flipped classroom: Redesigning a research methods course for e3 instruction. Contemporary Issues in Education Research (Online), 7 (1), 51.
Jonassen, D. H. (1997).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well-structured and III-structured problem-solving learning outcome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45 (1), 65-94.
Kong, S. C. (2014). Developing information literacy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through domain knowledge learning in digital classrooms: An experience of practicing flipped classroom strategy. Computers & Education, 78, 160-173.
Lo, C. K., & Hew, K. F. (2017). Using "First Principles of Instruction" to designed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flipped classroom: The findings of two exploratory studies.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20 (1), 222-236.
Merrill, M. D. (2012). First principles of instruction. San Fransisco: John Wiley & Sons.
Mok, H. N. (2014). Teaching tip: The flipped classroom.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Education, 25 (1). [Electronic source] Retrieved from http://ink.library.smu.edu.sg/cgi/viewcontent.cgi?article3363&contextsis_research
Moreno, R., Reisslein, M., & Ozogul, G. (2009). Optimizing workedexample instruction in electrical engineering: The role of fading and feedback during problemsolving practic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8 (1), 83-92.
Newman, D. L., Deyoe, M. M., Connor, K. A., & Lamendola, J. M. (2014). Flipping STEM Learning: Impact on Students' Process of Learning and Faculty Instructional Activities In Keengwe, J., Onchwan, G., & Oigara, J. N. (Eds.), Promoting Active Learning through the Flipped Classroom Model (pp. 113-131). IGI Global.
Ozaltin, N. O., Besterfield-Sacre, M., & Clark, R. M. (2015). An Engineering Educator's Decision Support Tool for Improving Innovation in Student Design Projects. Advances in Engineering Education, 4 (4). [Electronic source] Retrieved from http://advances.asee.org/wp-content/uploads/vol04/issue04/Papers/AEE-16-Ozaltin.pdf
Schrlau, M. G., Stevens, R. J., & Schley, S. (2016). Flipping core courses in the undergraduate mechanical engineering curriculum: Heat transfer. Advances in Engineering Education, 5 (3). [Electronic source] Retrieved from http://advances.asee.org/wp-content/uploads/vol05/issue03/Papers/AEE-19-Flipping-Schrlau.pdf
The Royal Academy of Engineering (2006). Educating Engineers for the 21st Century: The Industry View. Retrieved from http://www.raeng.org.uk/news/releases/henley/pdf/henley_report.pdf
Urquiza-Fuentes, J., & Paredes-Velasco, M. (2017). Investigating the effect of realistic projects on students' motivation, the case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cours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72, 692-700.
World Economic Forum (2016, January, 21). What are the 10 biggest global challenges?. Retrieved from https://www.weforum.org/agenda/2016/01/what-are-the-10-biggest-global-challenges/. [accessed 6 November 2018].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