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의 비대면 플립러닝 수업 설계 및 적용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Design and Application for Non-face-to-face Flipped-Learning Classes in University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3 no.1, 2021년, pp.19 - 27  

한수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  임경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  성상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플립러닝은 학습자 중심 교육을 위한 프레임으로서 적절한 교수설계 및 수업 적용을 통해 학업성취도 향상 및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 함양에 효과적임이 검증되어 왔다. 그러나 2020년, COVID-19로 인한 갑작스런 비대면 수업 상황에서 교수자 중심 수업이 증가하게 되면서 비대면 상황에서의 효과적인 학습자 중심 수업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비대면 수업상황에서의 플립러닝 설계 및 적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플립러닝을 신교수법 교육모델로 적용하고 있는 K대학교의 비대면 플립러닝 설계 및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고, 실제 수업 적용을 통한 효과성 및 제한점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비대면 플립러닝 수업 적용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the effective application method of flipped-learning in non-face-to-face environment. The flipped learning is a framework for learner centered education, and by designing the effective learning procedure, it is possible to get the various effects of flipped learning, such as the ...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14)

  1. S. M. Han and S. C. Kang, "A study on flipped-learning model and instructional design," in Proceeding of the Korea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Conference, Seoul, pp. 130-132, 2015. 

  2. H. S. Lee, S. C. Kang, and C. S.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8, no. 2, pp. 47-57, 2015. 

  3. J. Y. Lee, S. H. Park, H. J. Kang, and S. Y. Park, "An exploratory study on educational significance and environment of flipped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9, pp. 313-323, 2014. 

  4. J. Bergmann and A. Sams,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Eugene, OR: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012. 

  5. M. K. Lee, "Case study on effects and signification of flipped classroom,"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41, no. 1, pp. 87-116, 2014. 

  6. V. Simpson and E. Richards, "Flipping the classroom to teach population health: increasing the releva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 15, no. 3, pp. 162-167, 2015. 

  7. Standards for the Operation of Remote Classes in 2020. https://moe.go.kr 

  8. S. Y. Kang, Kore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Conference: Engineering Education for Sustainable Society, KSEE, 2020. 

  9. S. M. Han and S. C. Kang,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quality management system for effective flipped-learning," in Proceeding of the Korea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Conference, Seoul, pp. 338-340, 2016. 

  10. S. M. Han and S. K. Shin, "A case study on the application of quality management system to the KOREATECH flipped-learning," in Proceeding of the Korea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Conference, Seoul, pp. 335-337, 2016. 

  11. S. M. Han and S. C. Kang, Development of Competency Based Creative Teaching-Leraning Model - FL(FlippedLearning) & PBL(Problem Based Learning, Project Learning) : KOREATECH ACE+. KOREATECH, 2018. 

  12. S. M. Han, A Study on Current Studies and the Further Development of Quality Management System for KOREATECH Flipped-Learning. KOREATECH OLEI, 2021. 

  13. E. J. Jang, 2020 KERIS Symposium : Never Stop Learning, Present and Future Educational Prospects. KERIS, 2020. 

  14. The major Policy Improvements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in 2021. [Internet] Available. https://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83208&lev0&searchTypenull&statusYNW&page1&smoe&m020402&opTypeN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