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장년층의 사회복지 전공 선택 동기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otivating Factors Affecting the Middle-Aged People in Choosing Major in Social Welfar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 2019년, pp.96 - 102  

배나래 (건양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의 전공 선택 이유를 살펴보고, 사회복지전공교육의 효과적인 환경을 구성하는데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해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 재학 중인 학부생 41명을 대상으로 전공 선택에 관한 동기요인에 대해 질적 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리적 목적으로 자격증 취득을 위해 사회복지 전공을 선택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둘째,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한 수단 및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전공을 선택하였다. 셋째 사회복지실천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로서 사회적 기여에 의한 전공 선택 동기요인이다. 마지막으로, 개인의 가정환경 경험에 의한 동기요인이다. 사회복지전공교육의 학습효과를 높이는 학습전략 방안이다. 첫째,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습자를 위해 목적지향형 학습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실제 적용이 가능한 실천기술과 전문지식을 익힐 수 있는 교육과정의 배치가 필요하다. 둘째,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한 수단 및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사회복지 전공을 선택한 학습자를 위한 교육은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세대통합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사회복지실천을 바탕으로 한 사회적 기여를 위해 전공을 선택한 학생의 교육은 사회복지전문가로서 지역사회에서 전문 자원봉사자로 활동 할 수 있도록 자원봉사에 대한 교육이 구성되어야 하겠다. 넷째, 개인적 경험과 가정환경에 의한 동기를 위해 사회복지전공을 선택한 학습자를 위해 소외되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지역사회 사례관리 대상자를 발굴하고 그들이 학습한 사회복지전공이 가시적인 성과를 이룰수 있도록 사례관리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basic information to make effective environments for social welfare education, revealing the reasons why students choose the social welfare major at Konyang Cyber University. We conducted qualitative research with 41 students in the social welfare department at Konyang Cyber Univ...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시 말해, 사회복지전문직은 사회 복지업무에 대한 기술적인 기능도 필요하지만, 사회복지에 대한 철학과 이념을 바탕으로 한 인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교에서 학습하고 있는 중장년층 학생들의 사회복지 전공 선택이유를 살펴보고 차후 사회복지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사회복지교육 강의의 학습효과를 높이는 학습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다시 말해, 사회복지전문직은 사회 복지업무에 대한 기술적인 기능도 필요하지만, 사회복지에 대한 철학과 이념을 바탕으로 한 인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교에서 학습하고 있는 중장년층 학생들의 사회복지 전공 선택이유를 살펴보고 차후 사회복지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사회복지교육 강의의 학습효과를 높이는 학습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비쿼터스 교육이란 무엇인가? 사이버대학교의 입학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자 이상 학력소지자이면 누구나 입학이 가능하고, 일반 대학에 비해 4분의1 수준의 등록금으로 학비가 저렴하여 저비용 고효율적 교육방식이다. 수업은 언제 어디서나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교육을 한다. 그리고 수업 및 모든 학사시스템 전 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다.
사이버강의의 장점은? 사이버대학교는 과거 전통적인 교육방식인 오프라인 강의실, 교수자 중심의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교육방식으로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사이버강의는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점, 빠르게 변하고 고도화 되어가는 시대 요구에 대처 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시의적절한 우수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 학습자가 자율적으로 수업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는 점, 학생 스스로 필요한 것을 찾아 학습할수 있다는 점 등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사회복지교육의 질적 제고가 요청되는 이유는? 대부분의 전문직처럼 사회복지 전문직도 역량을 갖추어 직무수행 능력과 기술, 인성 등이 요구된다고 했다. 다시 말해, 사회복지전문직은 사회 복지업무에 대한 기술적인 기능도 필요하지만, 사회복지에 대한 철학과 이념을 바탕으로 한 인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교에서 학습하고 있는 중장년층 학생들의 사회복지 전공 선택이유를 살펴보고 차후 사회복지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사회복지교육 강의의 학습효과를 높이는 학습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