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의 전공 선택 이유를 살펴보고, 사회복지전공교육의 효과적인 환경을 구성하는데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해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 재학 중인 학부생 41명을 대상으로 전공 선택에 관한 동기요인에 대해 질적 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리적 목적으로 자격증 취득을 위해 사회복지 전공을 선택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둘째,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한 수단 및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전공을 선택하였다. 셋째 사회복지실천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로서 사회적 기여에 의한 전공 선택 동기요인이다. 마지막으로, 개인의 가정환경 경험에 의한 동기요인이다. 사회복지전공교육의 학습효과를 높이는 학습전략 방안이다. 첫째,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습자를 위해 목적지향형 학습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실제 적용이 가능한 실천기술과 전문지식을 익힐 수 있는 교육과정의 배치가 필요하다. 둘째,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한 수단 및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사회복지 전공을 선택한 학습자를 위한 교육은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세대통합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사회복지실천을 바탕으로 한 사회적 기여를 위해 전공을 선택한 학생의 교육은 사회복지전문가로서 지역사회에서 전문 자원봉사자로 활동 할 수 있도록 자원봉사에 대한 교육이 구성되어야 하겠다. 넷째, 개인적 경험과 가정환경에 의한 동기를 위해 사회복지전공을 선택한 학습자를 위해 소외되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지역사회 사례관리 대상자를 발굴하고 그들이 학습한 사회복지전공이 가시적인 성과를 이룰수 있도록 사례관리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겠다.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의 전공 선택 이유를 살펴보고, 사회복지전공교육의 효과적인 환경을 구성하는데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해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 재학 중인 학부생 41명을 대상으로 전공 선택에 관한 동기요인에 대해 질적 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리적 목적으로 자격증 취득을 위해 사회복지 전공을 선택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둘째,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한 수단 및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전공을 선택하였다. 셋째 사회복지실천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로서 사회적 기여에 의한 전공 선택 동기요인이다. 마지막으로, 개인의 가정환경 경험에 의한 동기요인이다. 사회복지전공교육의 학습효과를 높이는 학습전략 방안이다. 첫째,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습자를 위해 목적지향형 학습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실제 적용이 가능한 실천기술과 전문지식을 익힐 수 있는 교육과정의 배치가 필요하다. 둘째,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한 수단 및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사회복지 전공을 선택한 학습자를 위한 교육은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세대통합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사회복지실천을 바탕으로 한 사회적 기여를 위해 전공을 선택한 학생의 교육은 사회복지전문가로서 지역사회에서 전문 자원봉사자로 활동 할 수 있도록 자원봉사에 대한 교육이 구성되어야 하겠다. 넷째, 개인적 경험과 가정환경에 의한 동기를 위해 사회복지전공을 선택한 학습자를 위해 소외되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지역사회 사례관리 대상자를 발굴하고 그들이 학습한 사회복지전공이 가시적인 성과를 이룰수 있도록 사례관리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겠다.
This study proposes basic information to make effective environments for social welfare education, revealing the reasons why students choose the social welfare major at Konyang Cyber University. We conducted qualitative research with 41 students in the social welfare department at Konyang Cyber Univ...
This study proposes basic information to make effective environments for social welfare education, revealing the reasons why students choose the social welfare major at Konyang Cyber University. We conducted qualitative research with 41 students in the social welfare department at Konyang Cyber University. The result of this research is as follows. First, most students chose their major to get a certificate that can benefit them in the near future. Second, they chose their major as a way to achieve renown, and to enhance the quality of their lives. Third, they desired to contribute to society through their social work. Finally, individual experiences and family background were also motives. Based on the research, to improve learning outcomes in social welfare education, the necessary learning strategies are as follows. First, goal-oriented learning is necessary for students who want to get the certificate. A practical curriculum needs to contain both practical skills and professional knowledge applicable to the social work field. Second, education for students who choose the major to gain fame, and to develop their lives, requires generation-integrated education to help them review their lives and find their own meaning in life. Third, education for students who choose the major for a practical social contribution has to contain volunteer training that can lead them to be professional volunteers in society. Fourth, education for students who choose the major based on their personal experiences and their family background needs to deal with case management, which discovers the recipients who need help in society and the students who can achieve visible outcomes after all.
This study proposes basic information to make effective environments for social welfare education, revealing the reasons why students choose the social welfare major at Konyang Cyber University. We conducted qualitative research with 41 students in the social welfare department at Konyang Cyber University. The result of this research is as follows. First, most students chose their major to get a certificate that can benefit them in the near future. Second, they chose their major as a way to achieve renown, and to enhance the quality of their lives. Third, they desired to contribute to society through their social work. Finally, individual experiences and family background were also motives. Based on the research, to improve learning outcomes in social welfare education, the necessary learning strategies are as follows. First, goal-oriented learning is necessary for students who want to get the certificate. A practical curriculum needs to contain both practical skills and professional knowledge applicable to the social work field. Second, education for students who choose the major to gain fame, and to develop their lives, requires generation-integrated education to help them review their lives and find their own meaning in life. Third, education for students who choose the major for a practical social contribution has to contain volunteer training that can lead them to be professional volunteers in society. Fourth, education for students who choose the major based on their personal experiences and their family background needs to deal with case management, which discovers the recipients who need help in society and the students who can achieve visible outcomes after al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다시 말해, 사회복지전문직은 사회 복지업무에 대한 기술적인 기능도 필요하지만, 사회복지에 대한 철학과 이념을 바탕으로 한 인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교에서 학습하고 있는 중장년층 학생들의 사회복지 전공 선택이유를 살펴보고 차후 사회복지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사회복지교육 강의의 학습효과를 높이는 학습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다시 말해, 사회복지전문직은 사회 복지업무에 대한 기술적인 기능도 필요하지만, 사회복지에 대한 철학과 이념을 바탕으로 한 인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교에서 학습하고 있는 중장년층 학생들의 사회복지 전공 선택이유를 살펴보고 차후 사회복지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사회복지교육 강의의 학습효과를 높이는 학습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사회복지 전공선택 동기 요인에 대해 개방형질문을 하였으며, 노상학의 〔3〕 연구에 따라 동기요인을 분류해 보았다. 첫 번째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개인적 가치관에 의한 동기이며, 두 번째는 사회복지실천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로서의 사회적 기여에 의한 선택 동기이다.
첫 번째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개인적 가치관에 의한 동기이며, 두 번째는 사회복지실천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로서의 사회적 기여에 의한 선택 동기이다. 세 번째는 개인의 가정환경 경험에 의한 선택 동기이며, 마지막으로 인정받기 위한 수단 및 삶의 향상의 동기로 분류하였다(Table2). 선택 동기에 의한 분류를 살펴보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영리를 목적으로 한 전공 선택과 인정받기 위한 수단 및 개인의 삶의 질 향상에 의한 전공 선택 동기가 각각 16명의 사례로 가장 많았다.
조사 시기는 2017년 6월 19일~2017년 7월 14일까지이며, 개별 심층면담을 하였다. 연구자료 수집을 위해 반구조적 질문을 사용하였다. 면담과정은 연구대상자들에게 양해를 구해 녹음하고 내용을 전사하였다.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교에서 학습하고 있는 중장년층 학생들의 사회복지 전공 선택 동기를 살펴보고자, K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4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응답이 부적절한 7명을 제외한 41명의 응답을 바탕으로 분석을 하였다. 조사 시기는 2017년 6월 19일~2017년 7월 14일까지이며, 개별 심층면담을 하였다. 연구자료 수집을 위해 반구조적 질문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교에서 학습하고 있는 중장년층 학생들의 사회복지 전공 선택 동기를 살펴보고자, K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4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응답이 부적절한 7명을 제외한 41명의 응답을 바탕으로 분석을 하였다. 조사 시기는 2017년 6월 19일~2017년 7월 14일까지이며, 개별 심층면담을 하였다.
성능/효과
첫째, 사이버대학교는 경력단절 없이 경제활동과 교육활동을 동시에 진행 할 수 있다. 둘째, 사이버대학교는 직장인, 만학도, 주부 등 사회적 재교육 수요자에게 적합한 새로운 교육형태를 제공한다. 셋째, 사이버대학교는 과거 학벌위주의 교육에서 보다 실질적 교육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자격증 수요에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본 연구의 결과로 나타난 사회복지전공 선택 동기의 분류를 살펴보면,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으로 영리적 목적을 달성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한 전공 선택과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한 수단 및 개인의 삶의 질 향상에 의한 전공 선택 동기가 각각 16명의 사례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사회복지실천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로서 사회적 기여에 의한 동기요인이 5명의 사례, 개인의 가정환경 경험에 의한 사례가 4명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는 개인의 가정환경 경험에 의한 선택 동기이며, 마지막으로 인정받기 위한 수단 및 삶의 향상의 동기로 분류하였다(Table2). 선택 동기에 의한 분류를 살펴보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영리를 목적으로 한 전공 선택과 인정받기 위한 수단 및 개인의 삶의 질 향상에 의한 전공 선택 동기가 각각 16명의 사례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사회복지실천을 바탕으로 한 전문가로서의 사회적 기여에 의한 동기요인이 5명의 사례, 개인의 가정환경 경험에 의한 사례가 4명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이버대학교는 직장인, 만학도, 주부 등 사회적 재교육 수요자에게 적합한 새로운 교육형태를 제공한다. 셋째, 사이버대학교는 과거 학벌위주의 교육에서 보다 실질적 교육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자격증 수요에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사이버대학교는 브랜디드 교육(Blended Learning), 유비쿼터스(Ubiquitous)교육환경, 모바일 수강, 수요자 선택형 교육 등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1][2].
사회복지교육이 막연한 감상적인 동기로서의 교육이 아니라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학을 배우면서 사람을 돕고 지지하기 위해 전문가적인 가치관과 지식, 인성을 갖춘 사회복지사로서 지역사회에 전문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고, 지역사회에서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신문이나 매스컴을 통해 선행을 지역사회에 알릴 수 있는 사회복지홍보와 마케팅 교육도 필요하다. 셋째, 사회복지실천을 바탕으로 한 사회적 기여에 의한 동기요인을 위한 전공자의 교육은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가치관을 확인하고 사회복지 윤리와 가치를 기반으로 한 사회복지교육커리큘럼이 구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회복지 전공자로서 지역사회 현장 실무자들과 소통하며 지역사회복지 현장가들을 도울 수 있고 전문적인 임무를 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형성에 관한 교육과정도 필요하다.
후속연구
사회복지 전공자로서 지역사회 현장 실무자들과 소통하며 지역사회복지 현장가들을 도울 수 있고 전문적인 임무를 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형성에 관한 교육과정도 필요하다. 넷째, 개인적 경험과 가정환경에 의한 동기를 위해 소외되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지역사회 사례관리 대상자를 발굴하여 그들이 공부한 사회복지전공이 가시적인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지역사회 사례관리자 발굴과 지원방안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겠다. 사회복지사는 전문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활동하는 전문가이다.
아울러, 교수자가 중심이 되는 강의식 수업방식에서 학습자와 교류하며 현장을 파악하고 익힐 수 있는 현장중심의 양방형 교육이 되어 한다. 둘째,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한 수단 및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전공 선택자를 위해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 보고 인생의 의미를 정리 해보는 교육으로 사회복지의 윤리와 가치교육을 개인의 복지동기와 학업에 접목하여 사회복지전공의 선택이 값진 의미와 정서적 삶의 질 향상에 풍성한 가치를 줄 것이라는 의미를 수업에 녹여 낼 수 있도록 해야겠다. 사회복지교육이 막연한 감상적인 동기로서의 교육이 아니라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학을 배우면서 사람을 돕고 지지하기 위해 전문가적인 가치관과 지식, 인성을 갖춘 사회복지사로서 지역사회에 전문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고, 지역사회에서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신문이나 매스컴을 통해 선행을 지역사회에 알릴 수 있는 사회복지홍보와 마케팅 교육도 필요하다.
아울러 중장년층의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현 시점에서 사회복지 교과내용과 교육방법을 수준별, 분야별로 세분화, 표준화 하여 교육과정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3〕.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2017학년 1학기에 연구자가 재직하고 강의 하고 있는 사회복지학과 재학생만을 연구참여자로 표집한 것으로 인해 대표성에 한계가 있다. 향후 많은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전공학생들을 대상으로 확대한 연구가 필요하겠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교육 강의의 학습효과를 높이는 학습전략 방안에 대해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사회복지전공을 선택하는 높은 동기 중에 하나로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목적지향형 학습목적이 높았는데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실제적인 적용이 가능한 실천기술과 전문지식을 익힐 수 있는 교육과정의 배치가 필요하다. 사회복지실천기술이나 사회복지현장 자원마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관련 교육내용이 마련되어야겠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2017학년 1학기에 연구자가 재직하고 강의 하고 있는 사회복지학과 재학생만을 연구참여자로 표집한 것으로 인해 대표성에 한계가 있다. 향후 많은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전공학생들을 대상으로 확대한 연구가 필요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비쿼터스 교육이란 무엇인가?
사이버대학교의 입학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자 이상 학력소지자이면 누구나 입학이 가능하고, 일반 대학에 비해 4분의1 수준의 등록금으로 학비가 저렴하여 저비용 고효율적 교육방식이다. 수업은 언제 어디서나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교육을 한다. 그리고 수업 및 모든 학사시스템 전 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다.
사이버강의의 장점은?
사이버대학교는 과거 전통적인 교육방식인 오프라인 강의실, 교수자 중심의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교육방식으로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사이버강의는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점, 빠르게 변하고 고도화 되어가는 시대 요구에 대처 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시의적절한 우수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 학습자가 자율적으로 수업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는 점, 학생 스스로 필요한 것을 찾아 학습할수 있다는 점 등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사회복지교육의 질적 제고가 요청되는 이유는?
대부분의 전문직처럼 사회복지 전문직도 역량을 갖추어 직무수행 능력과 기술, 인성 등이 요구된다고 했다. 다시 말해, 사회복지전문직은 사회 복지업무에 대한 기술적인 기능도 필요하지만, 사회복지에 대한 철학과 이념을 바탕으로 한 인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교에서 학습하고 있는 중장년층 학생들의 사회복지 전공 선택이유를 살펴보고 차후 사회복지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사회복지교육 강의의 학습효과를 높이는 학습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