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 수학에서 탐구를 위한 탱그램 과제 변형
Tangram Task Modification for Exploring in Elementary Mathemat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2 no.1, 2019년, pp.95 - 111  

유재근 (춘천여자중학교) ,  박문환 (춘천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 수학 교과서의 과제를 내용 기반 개방형 과제로 변형함으로써, 탐구를 위한 탱그램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선행연구를 분석한 결과, 수학 과제 변형의 교육적 효과와 탱그램 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확인하였으며, 교과서 분석을 통해 교과서에 제시된 탱그램 활동은 놀이 수준에 그칠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탱그램 과제의 변형을 시도하였다. 연구 결과, 폐쇄형 과제를 개방형 과제로 변형을 시도해 본다면 교사의 전문성 향상과 학생들의 다양한 반응 등을 기대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arched for the possibility of tangram activities through modifying the tasks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into content based open tasks. As a result of analyzing previous researches, it was confirmed the educational effect of the mathematical tasks transformation and the e...

주제어

표/그림 (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과제의 역할은? 수학 과제(Mathematical Task)는 학생들이 수학을 이해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기 위한 교실 활동의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교과서에 제시된 과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최근 내용 규준에 맞도록 교과서 과제를 변형하기 위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김하림,2017; 이근범, 2017; 박진형, 2018).
전통적인 탱그램이란? 탱그램(Tangram)은 분할 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가 있을 수 있다. 전통적인 탱그램은 정사각형 모양을 7개의 조각으로 나눈 것이며, 중국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그 기원은 불분명하다.
교사가 교과서 과제를 바탕으로 각 학급의 특성을 반영한 과제 변형을 시도할 수 있어야 하는 이유는? 요약하면, 탱그램 활동은 학생 중심 활동이 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직관적으로 도형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교과서 과제는 전형적인 형태로 제시되어 있으며, 지역적 특성이나 모든 학급의 특성을 반영하기 어렵다. 따라서 교사는 교과서 과제를 바탕으로 각 학급의 특성을 반영한 과제 변형을 시도할 수 있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4-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4).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2-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3. Ministry of Education (1997).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4.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5. Ministry of Education (2018a).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2-1. Ministry of Education. 

  6. Ministry of Education (2018b).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4-2. Ministry of Education. 

  7.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5a).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3-A.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8.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5b).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4-B.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9.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5c).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5-A.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10.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5d).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5-B.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11. Kim, N. H. (2000). Realization of mathematical ideas through the use of tangrams. The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2(2), 563-587. 

  12. Kim, H. L. (2017). Mathematics Teachers' Task Modification and Implementation: With a Focus on Derivative Concept Teaching.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13. Park, K. S. (2002). Tangram-like puzzles and its im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4(1), 97-109. 

  14. Park, K. S. (2007). An inquiry into convex polygons which can be made by seven pieces of square seven-piece puzzle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7(3), 221-232. 

  15. Park, J. H. (2018). Task Modification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Focus on Geometric Task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8(3), 391-405. 

  16. Song, S. H. (2008). Revisiting tangram and similar tangram based on mathematics curriculum.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8(3), 391-405. 

  17. Shim, S. G., & Jo, J. G. (2008). A study on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aterials using geometric properties of tangram.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21(4), 169-182. 

  18. An, J. H. & Song, S. H. (2002). An analysis research of mathematics classes utilizing tangrams and mosaic puzzles. The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4(2), 283-296. 

  19. Lee, K. H. (2001). Instructional ideas about the circumference and area of polygons. The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3(2), 423-445. 

  20. Lee, K. B. (2017). The Correction of Misconceptions Regarding Conditional Probalility through Mathematics Teachers' Task Modification and Implementation.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21. Hwang, J. N. (2015). A study on the effective use of tangrams for the mathematical justification of the gifted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9(4) 589-608. 

  22. Sullivan, P., Clarke, D., & Clarke, B. (2016). 수학수업 이야기-수학, 과제, 학습의 삼중주. 서울: 경문사. 

  23. Sullivan, P., Clarke, D., & Clarke, B. (2013). Teaching with tasks for effective mathematics learning. New York: Springe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