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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E Level 3 자율주행자동차의 고장 안전성 정량적 평가 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Quantitative Methods for Evaluating Failure Safety of Level 3 Autonomous Vehicle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8 no.1, 2019년, pp.91 - 102  

김두용 (국민대학교 자동차전문대학원) ,  이상엽 (국민대학교 자동차전문대학원) ,  이혁기 (자동차부품연구원 스마트운전제어연구센터) ,  최인성 (자동차안전연구원 자율주행자동차센터) ,  신재곤 (자동차안전연구원 자율주행자동차센터) ,  박기홍 (국민대학교 자동차IT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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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는 고장이 발생하면 큰 위험에 노출되기 쉬우며, 이런 이유로 각국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가 본격적으로 양산되기 전부터 고장 안전성을 객관화된 기준으로 평가하기 위한 연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레벨3로 불리는 조건부 자율주행자동차는 고장이 발생할 경우 제어권이 운전자에게 이전되어야 하는데 이때에 운전자의 제어 가능성이 충분히 확보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조건부 자율주행자동차를 대상으로 고장 안전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개발된 방법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평가 방법이 고장 안전성을 정량적으로 판단할 수 있음을 확인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nomous vehicles can be exposed to severe danger when failure occurs in any of its components. For this reason many countries are making efforts on the legislative issue how to objectively evaluate failure safety of an autonomous vehicle when such a vehicle is commercially available to a custom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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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2020년 양산 예정에 있는 SAE Level.3 수준의 자율주행 자동차의 고장 안전성 평가컨셉과 평가 지표를 도출 하여 자율주행자동차의 고장 안전성을 정량적으로 평가 할 수 있는 방법론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사전 연구를 통해 개발된 고장 주입 시뮬레이션 환경이 사용되었으며 운전자의 제어 가능성을 토대로 고장 안전성을 정량화 할 수 있는 종/횡방향 평가 지표를 토대로 정량적으로 고장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 하였다.
  • x축의 경우 시간이므로 이미 정량화가 되어 있으나, y축의 경우 운전자의 운전 능력, 숙련도, 습관 등에 따라서 달리지게 되므로 정량화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제어 가능성을 정량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고찰 하였으며, 그 결과 종/횡방향 시스템별로 운전자의 제어 가능성을 정량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6가지 지표를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자율주행자동차의 고장 안전성을 정량적으로 평가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 하였다. SAE Level 3 수준의 자율주행자동차는 고장이 발생하게 되면 고장안전 대책은 운전자가 수행하게 된다.
  • 즉 운전자의 제어가능성이 충분해야만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운전자 제어 가능성을 기반으로 정량적 평가 방법을 연구 하였다.
  • 이러한 SAE Level 3 자율주행자동차의 특성을 토대로 본 논문에서는 운전자의 제어 가능성을 정량화 하고, 이를 통해 고장 안전성 평가 컨셉과 평가 지표를 도출 하였으며 정량적으로 고장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 하였다. 이 과정에서 사전연구를 통해 개발된 자율주행자동차의 고장 주입 시뮬레이션 환경이 사용되었으며, 센서, ECU, 엑추에이터의 고장 주입 시뮬레이션을 통해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고장안전성평가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 하였다.

가설 설정

  • 고장안전 대책의 경우, OEM1과 OEM2로 나누었으며, OEM1의 경우 정상동작에 준하는 수준의 고장안전대책 혹은 최소기능 유지가 가능한 고장안전 대책이 설계 되었으며, OEM2의 경우 별도의 엑추에이터를 통한고장안전 대책이 없이 경고를 통해 제어권을 이전하는 고장안전 대책이 설계 되었다고 가정하고 타당성을 검증 하였다. 아래의 [Fig.
  • 아래의 표는 제어권 이전이 되는 순간의 평가 지표이다. 제어권 이전은 고장 알림(인지) 이후 5s 이후에이루어진다고 가정하였다. 살펴보면 OEM1의 경우 고장안전 대책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여 5가지의 평가지표를 모두 정량적으로 만족하는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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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AE Level 3 수준의 자율주행자동차가 고장났을 때 고장안전 대책은 누가 수행하는가?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자율주행자동차의 고장 안전성을 정량적으로 평가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 하였다. SAE Level 3 수준의 자율주행자동차는 고장이 발생하게 되면 고장안전 대책은 운전자가 수행하게 된다. 즉 운전자에게 제어권을 이전하여 해당 위험상황을 회피 하여야 한다.
FSRA이 무엇인가요? 종방향 제어시스템으로는 FSRA(Full Speed Range ACC)를 정의하고 기능을 구현 하였다. FSRA는 선행차량의 정보와 자차량의 정보를 토대로 종방향 속도를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ISO FSRA의 국제 표준인 ISO 22179(FSRA)문서를 참고하여 정의하고 개발 하였다(ISO, 2009). 또한 횡방향 제어시스템으로는 LKS(Lane Keeping System)을 정의하고 기능을 구현 하였다.
조향 미숙자의 수식에 사용된 변수들은 어떤 것을 의미하나요? 본 연구에서 사용한 조향 미숙자의 수식은 1차 전달함수와 2차 전달함수의 조합으로 구성되었으며 아래의 수식 (1)과 같다. Td는 운전자의 인지능력에 따른 시간지연을 반영하며 Th는 인지 이후에 운전자가 조향입력을 수행하기까지의 시간지연을 반영한다. K는 운전자의 입력에 대한 DC Gain으로 조향 운전 미숙자의 경우 약 18%정도 조향입력이 큰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ωn와 ξ는 2차 시스템의 특성 주파수(Natural Frequency)와 감쇄율(Damping Ratio)로 과도 구간에서 운전자 입력의 형태를 결정하게 된다(Kang et al., 2017;Noh,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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