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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1, 2019년, pp.161 - 168
김철수 (호남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부) , 백수황 (호남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부)
Recently, the development and dissemination of electric vehicles is increasing as a solution for carbon and emission reduction. In Korea, the supply of electric vehicles and the expansion of chargers are increasing rapidly every year under the supervision of the Ministry of Environment. In this pap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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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자동차의 원활한 보급 및 산업성장 측면에 있어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 | 국내에서는 환경부의 주관으로 2011년부터 전기 자동차와 충전 인프라(충전기)를 보급하고 있으며, 기존의 공공기관 위주의 시범 보급을 시초로 하여 서울, 제주 등 전기 자동차 선도도시를 중심으로 민간보급 사업도 활발하게 진행되어 전기 자동차 충전기의 숫자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전기 자동차 운행을 위한 충전 인프라를 구축한 후에 충전기의 기능 및 동작의 정상유무를 신속히 확인하는 일은 전기 자동차의 원활한 보급 및 산업성장 측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1-3]. 실례로 국내시범 보급된 급속충전 50kW급, 완속충전 7. | |
전기 자동차와 관련하여, 차량과 충전기 간의 적합성 및 충전기의 관리영역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가? | 7kW급의 전기 자동차 충전기에서 차량과 충전기 간의 적합성 및 충전기의 관리에 많은 문제점이 발생했다. 예를 들어 충전을 위해 전기 자동차와 전기 자동차 충전기를 연결한 후 충전이 제대로 안 되는 경우 어느 쪽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명확한 확인이 되지 않는 어려움이 존재했다. 이러한 경우 전기 자동차 및 전기 자동차 충전기 업체에서는 전기자동차 충전소에 긴급대응을 위한 기술자를 파견하여 전류 측정과 같은 기본적인 확인과정을 통해 문제점을 찾아 해결해왔다. 이러한 방법은 고장점검을 위한 인력관리와 비용적인 측면에서 비효율적인 단점을 갖는다. 따라서 향후 국내전기 자동차의 안정적인 보급 확산을 위하여 전기 자동차 충전기 업체와 전기 자동차 생산업체(완성차 및 개조 전기 자동차 업체 등)는 전기 자동차 충전기의 문제 발생원인과 기능적 적합성을 명확하게 확인가능한 장치를 개발하여 공급할 필요가 있다[4-5]. | |
SLAC이란 무엇인가? | SLAC(: Signal Level AttenuationCharacterization) 은 EVCC(: Electric VehicleCommunication Controller)가 임의의 SECC(: SupplyEquipment Communication Controller)로부터 발생되는 응답 중에서 가장 근접한 SECC를 선택하기 위하여 감쇄(Attenuation)를 사용하는 간단한 개념의 프로토콜이다. 즉, EVCC에서 감쇄가 생기는 송신측의 감쇄(AttnTxEV)와 수신측의 감쇄(AttnRxEV), 상대 측 SECC로의 전송조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감쇄인 케이블에 의한 감쇄, 수신조건에서 발생하는 수신 감쇄(AttnRxEVSE), 송신조건에서 발생하는 송신 감쇄(AttnTxEVSE)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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