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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언플러그드 방식을 활용한 알고리즘 수행시간 분석이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Algorithm Execution Time Analysis using Unplugged Program on the Computational Thinking of Third Grade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1, 2019년, pp.19 - 27  

김정아 (제주대학교) ,  오민우 (제주대학교) ,  양영훈 (제주대학교) ,  김태훈 (제주대학교)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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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알고리즘의 수행시간 분석에 초점을 맞춘 언플러그드 방식의 교육이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해보았다. 현직 초등교사 70명과 초등학교 3학년 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요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ADDIE 모형의 절차에 따라 언플러그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초등학교 3학년 학생 24명에게 총 6일 동안 36시간의 수업을 진행하였고, 같은 시간 동안 보드게임 교육을 받은 24명의 학생들과 사전 사후 비교 검사를 통해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알고리즘의 수행시간 분석에 초점을 맞춘 언플러그드 방식의 교육은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an unplugged educational program which focuses on the algorithm execution time analysis on enhancing the computational thinking of the third grade students. An unplugged educational program was developed by following the procedures of the ADDIE model based on the r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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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초등학교의 경우 5~6학년을 대상으로만 소프트웨어 교육이 실시되고 있기에 초등 저학년의 컴퓨팅 사고력이 함양된 소프트웨어 교육이 필요하다.[3] 따라서 이번 연구는 3학년에 초점을 맞추어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방안을 연구해보았다.
  • 결론적으로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언플러그드 방식을 활용한 알고리즘 수행시간 분석에 초점을 맞춘 교육을 실시하였고 이 교육이 컴퓨팅사고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해보았다. 교육 프로그램 실시 후, 컴퓨팅 사고력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검사도구로는 김병수(2014)의 연구에서 개발한 계산적 인지력 검사(Computational Congnition Test) A, B형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수행시간분석에 초점을 맞춘 언플러그드 교육을 실시하였고, 이교육이 학생들의 컴퓨팅사고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방학 기간 중 6일 간의 집중 교육을 실시한 후 보드게임 교육을 받은 통제집단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을 비교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는 언플러그드라는 교육 방법을 사용하고, 교육 내용은 알고리즘과 그 수행시간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알고리즘별 수행시간을 분석하고 문제에 알맞은 알고리즘을 선택, 적용하는 능력이 컴퓨팅 사고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고, 본 연구에서 가설을 검증해보기 위해 교육프로그램을 만들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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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플러그드 교육 방식은 무엇인가? 언플러그드 교육 방식은 뉴질랜드의 팀 벨(Tim Bell)교수가 제안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특정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에 의존하지 않고 생활 속의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을 가르치기 위한 활동들을 의미한다.[9]
컴퓨팅 사고력은 어떤 능력인가? 교육부가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길러내고자 하는 인재상은 컴퓨팅사고력을 가진 창의·융합 인재이다. 여기서 컴퓨팅 사고력이 의미하는 바는 컴퓨터 과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이다.[10] 컴퓨팅 사고력은 모든학문 영역의 문제 해결을 위한 기초적인 사고 능력이며, 실생활과 관련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에 가장 적합한 인지 능력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의 필수요소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은 기존의 교육과 같이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형태가 아닌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을 알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이러한 능력을 위해서는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찾고, 선별하여, 필요한 경우 새로운 정보로 가공해낼 수 있는 사고를 할 줄 아는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Thinking)이 필수적이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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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Na Jung Eun (2015), Computational Thinking Curriculum Development,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conference, 2015(11), 161-166. 

  2. Yongmin Kim.Jonghoom Kim (2017) / Effect of data visualization using scratch on improvement of creativity of preliminary coding instructors. 

  3. Kim Soo-Jin (2018) / Design and Effectiveness Evaluation of Curriculum for Programming Education in Lower Grade of Primary Schools. 

  4. Park Namsu (2018) / Identifying Impact Factors on Computational Thinking in the Game-based Preschooler software Education. 

  5. YoungUk Jeon.Byong-Rae Han (2018)/ The Effect of Unplugged Cooperative Learning Activies of the Cooperating Study Methods on the Improve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in the upper grades Elementary Students. 

  6. Koo Young Eun (2015) / An Effect of Unplugged Education baced on Play Learning for Lower Grade in Elementary School. 

  7. Byoungrae Han (2013)/ The Research of Unplugged Computing Method for Computational Thinking in Elementary Informatics Education. 

  8. Byengsu Kim (2014) / Programming Education Program based on PPS to Improve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9. Bell, T., Witten I., and Fellows, M.(2015). CS Unplugged : An enrichment and ex-tensionprogramme for primary-aged students. 

  10. Ministry of Education. (2015:2) 

  11. Minjin Jang(2017) / The effect of Umplugged Learning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alent: Focus on Logical Thinking and Creative Propensity. 

  12. ISTE & CSTA(2011). Computational Thinking Leadersip toolkit 1st edition. 

  13. Wing, J. M. (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vol. 366 July 2008. pp. 2717-3725. 

  14. Young-Jun Lee, Eun-Kyoung Lee(2008). The Nature and perspective of Informatics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1(3). pp.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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