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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교과 교육을 위한 플립 러닝 기반 스마트 교수-학습 시스템의 개발 및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Flipped Learning-Based Smart Teaching and Learning System for Elementary Subject Matter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1, 2019년, pp.29 - 38  

이미화 (부산교육대학교) ,  박상민 (가락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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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 교과 교육을 위한 플립 러닝 기반 스마트 교수-학습 시스템을 설계 및 개발하고 이를 초등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교과 성취 수준 및 교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평가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교수-학습 시스템은 비디오 파트, 데이트 파트, 러닝라인 파트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었으며, 플립 러닝 기반 수업을 위하여 프레젠테이션, 사전 수업 동영상, 스프레드시트 등이 제작되었다. 본 연구의 교수-학습 시스템을 수업에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학습자들의 교과 성취 수준 신장 및 교과 만족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 대한 시사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hreefold: to design and develop a smart teaching and learning system based on flipped learning for elementary subject matter education; to apply the system to the elementary classroom;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system on students'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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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플립 러닝 기반 스마트 교수-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을 위하여 기 개발된 온라인 교수-학습 시스템을 비교 분석하여 장·단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제 교과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플립 러닝 기반의 스마트 교수-학습 시스템을 설계 및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학습자 참여 중심의 수업을 실현하여 초등학생들의 교과 성취 수준 및 교과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 학습자 참여 중심의 교과 교육을 위한 일환으로서 플립 러닝은 학생들의 학습 태도 변화 및 학업 성취도 신장의 효과가 높은 교수-학습 방법으로 실제 적용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플립 러닝 기반 스마트 교수-학습 시스템을 설계 및 개발하고 이를 초등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효과성을 평가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 학습자들의 교과 성취 수준뿐만 아니라 교과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수준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그러나 플립 러닝에 실제로 활용 가능한 교수-학습 자료들의 내용과 실용성에 중점을 둔 교수-학습 시스템의 설계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며 플립 러닝을 적용했을 때 학업 성취도 및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상반되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 이에 효과적인 성취 기준 달성을 위하여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학습자 참여 중심의 수업이 가능하도록 플립 러닝 기반의 스마트 교수-학습 시스템을 설계 및 개발하고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효과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연구 가설은 ‘플립 러닝 기반 스마트 교수-학습 시스템을 적용한 학습자 참여 중심 수업은 초등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및 교과 만족도와 인식 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로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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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실험에 따르면 실험집단 학습자들의 학습 참여도는 어떻게 되었나? 플립 러닝 기반 학습자 참여 중심 학습 활동에 대한 참여도 분석 결과 실험집단 학습자들의 학습 참여도가 크게 증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들은 본 교수-학습 시스템을 활용한 플립 러닝 기반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학습자 참여 중심 학습 활동을 더욱 활발히 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 교과 교육에서 플립 러닝을 활용하면 시간 차원에서 어떤 장점이 있는가? 넷째, 플립 러닝의 활용을 통해 수업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수업에서 반복적이고, 학생들의 참여도가 낮은 강의 활동 시간을 절약함으로써 교사 들은 그 시간을 학생들에게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할애할 수 있다[8].
플립 러닝은 무엇인가? 학습자 참여 중심의 교과 교육을 위한 방안으로서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은 학생들의 수동적인 학습 태도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실제 적용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다[2][14]. 이는 기존의 전통적인 수업 방식과는 달리 교사가 수업 전에 학습 내용을 동영상으로 제작해 학생들이 교실 밖에서 미리 학습하고, 교실에서는 토의·토론 및 과제에 대한 풀이를 진행하는 형태의 수업 방식을 뜻한다[2][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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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Ahn, M. R. (2016). A Study on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Flipped Class and Learners' Satisfaction Level. Multimedia Assisted Language Learning, 19(1), 114-136. 

  2.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STE. 

  3. EBS Elementary. http://primary.ebs.co.kr. 

  4. Edunet T-clear. https://www.edunet.net. 

  5. Elementary School Teachers Studying History and Society. http://cafe.daum.net/yscm. 

  6. Hwang, J. H. & Han, S. K. (2017). Blended Learning Strategy in Smart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2), 191-198. 

  7. Hwang, M. O. (2016). Effect of STEAM Class in Social Studies Based on Flipped Learning on Interest in Learning and Study Achievement of Social Studie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8. Jeon, H. O. (2014). Using Flipped Classroom Model In The Social Studies Instruction.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21(4), 51-70. 

  9. Jeong, M. (2014). The Effects of Flipped Classroom on Elementary Learners'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and Attitud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0. Kim, H. J. (2017). The Implementation of a Smart-Blended Learning System for Constructing Dynamic Contents between Instructor and Learne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11. Kim, J. H. (2016). Practical Application and Impact of Flipped Classroom In Elementary School for Social Studie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2. Kim, J. H. (2018). Study on Effects of Elementary e-Learning Video Less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University. 

  13. Kim, S. M. & Nam, S. J. (2012). Exploration on the Causes of Underachievement in Elementary Social Studies. Journal of the Elementary Education Society, 16, 55-74. 

  14. Kim, Y. B. (2015). Development of the Design Principles on Flipped Learning Support System.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15. Lee, D. Y. (2013).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Flipped Learning.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12), 83-92. 

  16. Lee, H. S. (2015).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ctors Related to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17. Lee, J. Y. (2002). Effects of Self-direction, Prior Knowledge and Delivery Strategies on Learner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in Web-based Instruc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8(3), 3-25. 

  18. Lee, K. S. (2015). A Comparative Study on the Project Learnin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First Grade and Fourth Grad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 Lee, M. & Ham, S. (2015).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the Smart System for Supporting Instructional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399-408. 

  20. Lee, M. K. (2014). Case Study on Effects and Signification of Flipped Classroom. Journal of Korean Education, 41(1), 87-116. 

  21. Naebalsai. http://cafe.naver.com/soqkftkdl. 

  22. National Information Strategy Committee (2011). Smart Strategy of Promoting Education Action Plans.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3. Park, S. J. (2015). Development of the Revised Model of Flipped Classroom and Analysis of Its Educational Effects.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22(2), 4. 

  24. Ryu, K. M. (2017). Developing Competency Model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for Practicing Flipped Learning Based on Smart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cheon National University. 

  25. Seo. J. Y. (2017). An Action Research on Classting-based Flipped Learning in Elementary School Social Studies Clas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6. Textbook History Travel. http://cafe.daum.net/historychildren. 

  27. Tomlinson, C. A. (2003). Deciding to Teach Them All. Educational Leadership, 61(2), 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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