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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1, 2019년, pp.87 - 101
문재원 (홍천 남산초등학교) , 나지연 (춘천교육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and the status of education program on science museum field trips by using a questionnaire (188 teachers) and interview (6 teachers). The results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factors influencing elementary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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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형식 과학교육 환경의 장점은 무엇인가? | 과학교육자들도 비형식 과학교육이 과학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해왔으며(NRC, 1996), 독자적으로 연구되던 비형식과학교육은 형식 교육과 연계된 형태로 변화되었다(NRC, 2009). 비형식 과학교육 환경은 보다 유동적이고 창조적인 환경을 형성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북돋우고, 교실 수업을 보조해 주며,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이 널리 받아 들여지고 있다(Chin & Chia, 2004; Griffin &Symington, 1997; Ramey-Gassert et al., 1994), 특히 학교 수업에서 부족한 자료를 해결할 방안으로 비형식 과학교육 기관에 주목하고(김찬종 등, 2006),과학 학습에 학교 교육 경험 이상의 영역을 포함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김찬종 등, 2010). | |
체험학습이란 무엇인가? | 체험학습은 ‘체험으로 배운다’(Learning by Doing)는 의미로 추상적인 개념에 대한 사고를 넘어서서행하면서 배우는(김영진 외, 2007) 비형식 교육의 대표적 형태이다. 학교 교육에서 실시되는 체험학습 중에는 과학관을 체험학습의 장소로 선택하여 교사와 학생이 과학관을 방문하는 ‘과학관 현장체험학습’도 이루어지고 있다. | |
과학관의 현재 모습과 교육적 가치를 인식할 수 있는 교사 재교육 및 예비교사 양성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요즘의 과학관은 비형식 과학교육 기관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가능성이 과거보다 풍부해졌다. 그러나 교사들이 자신의 과거 부정적인과학관 체험학습 경험과 이미지를 바탕으로 현장체험학습 장소를 결정하면서 이러한 과학교육적가능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이를 줄일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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