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1, 2019년, pp.149 - 162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program using community resources in Paju an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s on ESD competencies of 6th graders. The community resources used were Unjeong lake park, environmental circulation center, environmental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지역사회와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다층적인 문제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해결하고자 하는데 있으며, 지속 가능발전 관련 지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생활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 원칙을 적용하여 실천하는 소양을 기르는데 있다(UNESCO, 2009). 또한 물질․기술 중심의 고정 관념과 일상생활에서 동떨어진 지식을 뛰어 넘어 현상이 아닌 본질을 바라볼 수 있는 삶의 지혜를 추구하며, 지역별․문화별 차이에 근거한 자연생태 문화, 경제 문화, 사회 문화에 대해 교육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Ji & Nam, 2007). | |
파주의 지역적 특성은? | 파주는 생태체험이나 농촌체험이 비교적 용이하여 환경적 관점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영역 요소들을 다루기에 적합하며, 또한 북한과도 가까운 지역적 특성으로 인해 평화와 안보 등과 같은사회 문화적 관점의 요소와 밀접한 지역 자원을 가지고 있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은 환경, 사회, 경제 등 여러 분야의 요소가 혼합된 학습 소재를 제시하여 이들 사이의 상호연관성을 깨닫게 하고 종합적인 안목을 기르는 것이 중요한데(Lim & Lee, 2016), 파주의 지역적 특성은 다양한 교육자원을 확보하고 있는 차별성이 있으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교육적 지향점과도 잘 부합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
미래 사회 변화에 필요한 지속 가능한 가치, 행동, 삶의 방식을 배우는 질 높은 교육이 한국 사회에서 필수적인 이유는? | 우리나라는 1970년대 이후 비약적인 경제 성장을 달성하였지만, 환경문제, 경제․사회적 양극화, 남북분단 등 미래 사회에 대한 여러 가지 고민을 안고 있다. 또한 과학 기술의 발전에 따라 나타나는 다양한 부작용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고, 문제의 식을 가지는데 취약함을 보여왔다. 따라서 다가올 미래와 사회 변혁에 필요한 지속가능한 가치, 행동, 삶의 방식을 배우는 질 높은 교육은 한국사회에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2012).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