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의복관리와 재활용' 관련 내용의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연관성 및 탐구적 성향 분석
Analysis of ESD-Related Content in Clothing Management Unit of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extbooks of 2015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2 no.1, 2020년, pp.89 - 105  

장다원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전공) ,  이윤정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  이선영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5 개정 기술·가정 교과서의 '의복관리와 재활용' 단원을 ESD의 측면에서 분석하여 '의복관리와 재활용' 단원과 ESD와의 연관성을 찾고자 하였으며, 지속가능한 의생활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를 높이고 실천적 행동을 이끌어내는데 중요한 요소인 교과서의 탐구성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유네스코 통영 지역전문센터(Regional Centers of Expertise on ESD, RCE) 출판물의 ESD 핵심내용을 준거로 '의복관리와 재활용' 단원의 학습내용을 사회·정치·문화적 관점, 환경적 관점, 경제적 관점에 따라 분석하였다. 또한 Romey의 탐구적 교과서 분석방법을 변형하여 '의복관리와 재활용' 단원의 본문문장, 그림 및 도표, 학습활동 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사회·정치·문화적 관점에서는 안전과 건강 및 식품, 환경적 관점에서는 자연자원과 에너지, 환경문제, 경제적 관점에서는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에 대한 내용을 찾아볼 수 있었다. 따라서 '의복관리와 재활용' 단원의 ESD 내용은 환경적 관점에 치우쳐져 있어 세 관점이 균형을 이루는 교과서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았다. 또한 모든 교과서가 사실이나 정의적인 내용이 많아 탐구능력의 개발 기회를 얻기 어려운 성향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의복관리와 재활용' 단원의 탐구성향 분석값과 ESD 관련 내용을 비교한 결과, 학습자의 수업참여를 높이기 위하여 글의 결론 부분에 ESD 관련 내용을 반영하고, 학습활동의 내용으로 ESD 관련 주제를 다루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at analyzing the clothing management units of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extbooks in terms of their contents related to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The inquisitive tendency of the textbooks was also examined adopting the modified Romey's method, because it is kn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가정 교과서 ‘의복관리 및 재활용’ 단원의 학습내용 분석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의생활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교과서 내용이 가정과 교육과 ESD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구성되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실천적인 학습은 탐구적 교과서를 통하여 일어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교과서의 탐구적 성향을 분석하는 Romey 기법을 변형, 이용하여 2015 개정 기술•가정 교과서 ‘의복관리와 재활용' 단원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2명의 분석자간 신뢰도를 확인 하였을 때, 피어슨의 상관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카파계수 값은 채택 가능한 정도의 값과 근사치를 이루었다 ([Table 8]참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적절한 수준의 신뢰도를 확보하였다고 판단하였다.
  • 또한 교과서의 ’의복관리와 재활용' 단원의 내용이 가정과 교육과 ESD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구성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교과서의 탐구성향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2015 교육과정에 근거한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의복관리 및 재활용’ 단원의 학습내용 분석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의생활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교과서 내용이 가정과 교육과 ESD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구성되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립적인 의생활 능력을 습득하고 지속가능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역량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수 있는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A.I.S.E. (2013). The case for the "A.I.S.E low temperature washing" initiative. Brussels: Author. Retrieved from http://www.iprefer30.eu/component/attachments/attachments?taskdownload&id244 

  2. A.I.S.E. (2019). Compaction of household laundry detergents has enabled significant environmental savings. Brussels: Author. Retrieved from http://www.aise.eu/library/publications.aspx 

  3. Alborzi, F., Schmitz, A., & Stamminger, R. (2017). Effects of sociodemographic factors on laundry behaviours in Europe and their implications on sustaina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41(6), 671-684. doi:10.1111/ijcs.12380 

  4. Blatchford, J. S., Smith, K. M., & Samuelsson, I. P. (2012).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the early years. (E. Park, & E.-S. Shin, Tran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2010). 

  5. Cho, G.-Y., Choi, J.-H., Ryoo, I. J., Nam, S.-Y., Jung, Y. H., Min, C. G.,...You, B.-R. (2018).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1 (1st ed). Seoul: Kumsung Publishing. 

  6. Cho, G.-Y., Lee, Y.-M., Jung, H., Kim, S. H., Kim, S.-Y., Nam, S.-Y.,...Jung, A.-L. (2015).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2. (3rd ed). Seoul: Kumsung Publishing. 

  7. Cho, Y.-J. (2018). Analysis of clothing & textiles education units in practical arts textbooks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31(4). 249-268. 

  8. Choi, J.-H., & Kim, M.-J. (2011). Clothing and health. Paju: Gyomoon Publishers. 

  9. Choi, S.-Y., Lee, Y.-S., Kim, E.-J., Kim, S.-H., Lee, J.-S., & Cho, J.-S. (2019). Analysis of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and 'housing' contents in middle school technology. home economics textbook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1(1), 115-136. 

  10. Choi, W.-S., Kim, C. S., Jeon, Y. J., Nam, S.-G., Lim, B.-U., Lee, S. I.,...Heo, Y.-S. (2018).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1 (1st ed). Paju: Gyomoon Publishers. 

  11. Choi, Y. H., Lee, M. H., Lee, E. S., Lee, S. M., Kim, D. H., Shim, H.,...Lee, H.-J. (2018).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1 (1st ed). Seoul: Jihaksa Publishing. 

  12. Choi, Y.-R., & Nam, Y.-S. (2016, June). 지속가능 발전교육(ESD) 관점에서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의 의생활 단원 분석 [Analysis of clothing life unit in the middle school's 2009 revised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extbook from the view of ESD]. Proceedings of the 2009 First Half Year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Conference (pp. 51-54). Chung Buk: The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13. Jang, J.-H., & Kwon, Y.-A. (2010). Textile product care & management. Seoul: Soohaksa. 

  14. Jarvi, P., & Paloviita, A. (2007). Product-related information for sustainable use of laundry detergents in Finnish households.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15, 681-689. doi:10.1016/j.jclepro.2005.12.001 

  15. Ju, S. (2016). The analysis of contents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Focused on the units of adolescence consumption life.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8(2), 79-93. 

  16. Jung, D.-Y. (2010). 한국 지속가능발전의 구조와 변동 [Structure and changes of Korea's sustainable development]. Seoul: Jipmoon. 

  17. Jung, S.-B., Park, H. Z., Noh, U.-S., Kang, G.-G., Mok, G.-H., Kwak, S.-M.,...Jang, E.-H. (2018).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1 (1st ed). Seoul: Kyohaksa. 

  18. Kim, J. (2006). 지속가능한 발전의 원리와 적용 [Applying and principle of sustainable development]. Paju: Korean Studies Information. 

  19. Kim, J.-S., Kwon, H., Kim, D. N., Lee, D.-G., Sung, E.-S., Yoo, S.-M.,...Seo, G.-H. (2018).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1 (1st ed). Paju: Visang. 

  20. Kim, K. S., Kim, T.-H., Kim, B.-O., Jung, M., Jin, J.-H., Lee, M.,...Yu, J.-H. (2018).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1 (1st ed). Seoul: Wonn publishing. 

  21. Kim, S.-R., Lee, J.-S., Jung, H.-W., Kang, I.-S., & Park, J.-H. (2017). Care of textile products (3rd ed). Paju: Gyomoon Publishers. 

  22. Kim, T.-H., & Ahn, J.-S. (2019). Analysis of the inquiry inclination of the integrated social textbooks as a new subject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focused on Romey techniqu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7(1), 53-68. 

  23.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2017a). Teacher tutorial for global citize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Seoul: Author. 

  24.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2017b). Student tutorial for global citize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Seoul: Author. 

  25. Kruschwitz, A., Karle, A., Schmitz, A., & Stamminger, R. (2014).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38, 265-277. doi:10.1111/ijcs.12091 

  26. Kwon, S.-Y., Lee, Y.-G., & Choi, J.-M. (2005). Modern society and fashion. Seoul: Kyohakyungusa publishing. 

  27. Lee, H., & Lee, J. (2018). Analysis on the inquiring tendencies of high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based on the Romey method: Focusing on the core construct of 'Management'.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0(1), 99-114. 

  28. Lee, B.-G., Lee, S.-B., Park, E. S., Lim, J. G., Lee, J.-T., Jung, J.-W.,...Oh, H. R. (2018).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1 (1st ed). Seoul: Gyohak doseo. 

  29. Lee, C. S., Moon, D.-Y., Shin, K., Park, J. S., Kim, D.-I.,...Sung, E.-J. (2018).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1 (1st ed). Seoul: Chunjae Education. 

  30. Lee, S., Kim, J. S., Lee, Y., Lee, Y. J., Kim, T. B., Joe, I.-S.,...Yoo, S.-J. (2015).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2 (3rd ed). Seoul: Mirae N. 

  31. Lee, Y.-J. (2017). Research on the way to safety education in practical art education based upon analysis of achievement standard in 2015 revised curriculum: focusing on the seven standards of safety education. The Society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3(3), 75-95. 

  32. Lee, Y.-R., Kim, S.-W., Shin, J.-Y., Yoon, C.-S., Lee, S.-J., Jang, S.-Y.,...Choi, Y.-J. (2009). Fashion industry ethics. Paju: Gyomoon Publishers. 

  33. Min, D.-S. (2016). Education 2030 Incheon declaration and framework for action. Seoul: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34. Ministry of Education. (2015).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2015-74호) [별책10] [Practical arts (technology.home economics)/information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2015-74) [Annex 10]] Sejong: Author. 

  35. Mun, S.-H., Kim, J.-W., Lee, S.-W., Lim, D.-G., Jung, A.-L., Yeo, E.-M.,...Jung, S. H. (2018).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1 (1st ed). Seoul: Cmass. 

  36. Owen, P. (2012). Powering the nation. London: Energy Saving Trust. 

  37. Park, T.-Y., & Sung, J. H. (2007).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위한 교사 지침서 [Teacher's guidebook for education of sustainable development]. Tongyeong: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Region Centre of Expertise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Tongyeong RCE). 

  38. Park, Y.-M. (1987). Romey법을 중심으로 한 고등학교 화학 교과서의 정량적 분석 [Quantitative analysis of high school chemistry textbooks based on the Romey method]. Korean A ssociation of Private Secondary School Principals, 40, 121-131. 

  39. Sachs, D. J. (2015). The age of sustainable development. (S.-Y. Hong, Trans.) Paju: Book21. (Original work published 2000). 

  40. Shin, H.-W., Choi, S.-H., Lee, J.-S., Rhee, J.-U., & Kim, H.-R. (2009). Clothing & modern society (2nd ed.). Seoul: Shinjeong publisher. 

  41. Sneddon, J., & Rollin, B. (2010). Mulesing and animal ethics. Journal of Agricultral and Environmental Ethics, 23, 371-386. 

  42. UNEP. (2005). Resource kit on sustainable consumption and production. Gwacheon: Korea Association for UN Environment. Retrieved from http://www.unep.or.kr/sub/sub05_02.php?boardiddata2&modeview&idx31&sk&sw&offset380&category 

  43. UNESCO. (2013).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sourcebook. (M.-G. Han, Trans.). Seoul: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Original work published 2012). 

  44. Wade, R., & Parker, J. (2009). EFA-ESD 대화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한 교육 [EFA-ESD conversation, education for sustainable world]. (Education Team of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Trans). Seoul: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45. Wang, S.-S., Kim, J. H., Jun, M. K., Lee, M. A., Kim, S.-J., Moon, J.-Y.,...Kim, B.-S. (2018).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1 (1st ed). Seoul: Donga publisher. 

  46. WCED. (2005). Our common future. (H.-J. Cho, & S.-T. Hong, Trans). Seoul: Saemulgyeol publisher. (Original work published 1987). 

  47. Romey, W. D. (1968). Inquiry techniques for teaching science.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Hall. 

  48. Yates, L., & Evans, D. (2016). Dirtying linen: re-evaluating the sustainability of domestic laundry. Environmental Policy and Governance, 26, 101-115. doi:10.1002/eet.1704 

  49. Yoon, I.-G., Lee, C.-H., Lee, K.-W., Lim, S.-H., Cha, I.-S., Choi, C.-M.,...Kwon, K. Y. (2018).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1 (1st ed). Seoul: Mirae N. 

  50. Yoon, I.-G., Lee, S.-J., Na, Y.-G., Jung, J.-W., Hwang, J.-Y., Kim, E.-J.,...Choi, S.-W. (2016).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수.학습 자료 기술가정 [2015 Revised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Sejong: Ministry of Education.Daejeon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