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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민속놀이를 이용한 초등학교 언플러그드 컴퓨팅 교육-윷놀이를 중심으로
Unplugged Computing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Traditional Folk Game-based on Yutnori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6, 2019년, pp.621 - 628  

김철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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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생들에게 컴퓨터 과학의 개념과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배우며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언플러그드 컴퓨팅 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윷놀이는 우리나라만의 전통 보드게임으로서, 우리민족의 역사, 문화, 과학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어 학습자의 문화적 정체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고, 구성원 간의 협동심과 소통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어서 효과적인 언플러그드 컴퓨팅 교구로 활용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소프트웨어교육과 융합교육에 윷놀이가 언플러그드 컴퓨팅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우리나라의 전통 보드게임 윷놀이는 순차, 선택, 반복 알고리즘 요소와 더불어 태양과 천체운행을 놀이로 학습할 수 있는 요소를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 전통문화를 적용한 언플러그드 활동 윷놀이는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과 의사소통역량, 공동체역량을 함께 신장 시킬 수 있어서 창의융합인재를 양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offers elementary students an unplugged computing education as a way to learn the concepts and principles of computer science in an easy and fun way and to improve their computational thinking. Yutnori is a traditional board game unique to Korea, which contains various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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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언플러그드 컴퓨팅의 특징 및 종류와 초등학교 소프트웨어교육에 활용되고 있는 언플러그드 활동을 살펴보고, 언플러그드 활동에 전통 민속놀이인 윷놀이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언플러그드 컴퓨팅의 특징 및 종류와 초등학교 소프트웨어교육에 활용되고 있는 언플러그드 활동을 살펴보고, 언플러그드 활동에 전통놀이인 윷놀이를 활용하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윷놀이는 2015개정 실과교육과정의 교과역량, 성취기준[6실04-11]에 제시된 내용요소인 순차, 반복, 선택 알고리즘, 이진법 등을 놀이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구로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방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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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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