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9 no.3, 2019년, pp.31 - 39
심경보 (김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곽성원 (이룸통합발달센터)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ime management among college students and provide them with a basic resource for planning and educating them on efficient time management methods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life of all clients who receive occupational therapy services, includi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시간 관리의 정의는 무엇인가? | Seiwert(2003)의 (Joen & Kim, 2019에 인용된)연구에 의하면 시간 관리란 자신을 케어(care)하거나 기본적 일상생활을 관리하는데 주어진 시간을 극대화하여 보다 의미 있는 사용을 하는 것으로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생상활에서 유용한 활동 수행방법을 적합하게 적용하는 것이라 정의하였다. Lee(2000)는 시간 관리란 목표 달성에 필요한 과제의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개인의 환경과 외부의 환경, 그리고 자기 자신을 통제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 |
시간 관리가 대학생의 경우에 보다 더 중요한 이유는? | 시간 관리는 인간의 생에 있어 대부분에 걸쳐 요구되지만 학교 혹은 부모의 보호 아래 자신 스스로가 아닌 타인이 정해놓은 시간 속에서 생활을 해온 학령기 및 청소년기 시절과 달리 자율적이고 능동적 시간 사용이 가능하게 되는 대학생의 경우에 보다 더 중요해진다(Youn & Kim, 2007; Chung, Kim & Kim, 2012). | |
대학생의 시간의 효율적 관리능력이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 대학생활은 한 개인이 자신의 미래를 결정하고 예비사회인으로서 사회적 기대에 적합한 역량을 갖추고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사용하게 되므로 주어진 시간을 잘 관리해야 한다(Park & Shim, 2016). 하지만 현시대가 요구하는 역량과 스펙(Specification), 그리고 학습 환경을 포함한 사회적 요구는 빠르게 변화되고 있으나 대학 생활에 주어진 시간은 한정되어 있다(Yun & Kim, 2017). |
American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 (2002). Occupational Therapy practice framework: Domain and process.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6(6), 609-639.
Bond, M. J., & Feather, N. T. (1988). Some correlates of structure and purpose in the use of tim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5(2), 321-329.
Choi, J. H. (2016).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time management, engagement, and happiness.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29(1), 1-19.
Hand, S. H. (2018). The effects of time perspective on leisure engagement and flow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71, 393-404.
Hong, S. P., Lee, J. E., & Park, S. H. (2008). The analysis study of time use and occupational performance issues for individuals with a spinal cord injury in rehabilitation hospital.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6(4), 89-98.
Jeon, J. W., & Kim, J. S. (2019). The effects of a time management program on time management ability and future time perspective of the transitioning elementr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Association For Thinking Development, 15(1), 43-59.
Joo, S. J., & Jeong, H. S. (2019). The effect of the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on self-esteem, self-leadership, and time management of korea polytechnics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echnical Education and Training, 24(3), 45-54.
Kim, H. H., & Chang, M. Y. (2011). Relationship between structured time use and weel-being for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1(1), 21-31.
Kim, O. S., & Park, E. J. (2015). The effects of time perspective on time management and life satisfaction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9(4), 141-161.
Lee, J. H., & Park, S. H. (2008). A study on the time management of college: The comparison of seoul with provino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5(2), 91-120.
Lee, W. H. (2000).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ime management and the school academic achievement of high school students. 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Seoul.
Oh, H. J., & Jung, J. Y. (2006). A study on self-effica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llowing the capability of time management.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9(3), 101-112.
Park, D. H., Lee, M. K., & Shin, H. C. (200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time management behavior scal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8(4), 801-816.
Park, Y. J., & Shim, E. K. (2016).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time management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Social Science, 42(2), 213-230.
Seiwert. L. J. (2003). 성공하는 리더를 위한 시간관리 테크닉 (Mehr zeit fur das wesentliche) (박기안 역). 서울: 미래사.
Seo, I. J., & Doo, K. J, (2007). The effect of time management behaviors on the satisfaction of time management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5(6), 121-131.
Seo, I. J., & Doo, K. J. (2009). College students' time management behavior using the time-matrix.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7(8), 13-24.
Shin, S. C., & Jo, H. B. (2011). A study on the time management behavior pattern of police officer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Public Safety and Criminal Justice, 20(1), 82-107.
Song, W. I., Hwang, J. W., & Oh, E. S. (2016). Relations among leisure limitation, coping stress, and quality of life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lness, 11(3), 159-167.
Youn, Y. O., & Kim, O. S. (2007). University students' time management: Affecting variables and correlations with life satisfaction: focusing on the students at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5(6), 71-8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