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8 no.1, 2019년, pp.121 - 138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trends of domestic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in terms of the period, topics, methods, subjects, and mathematics content strands. For this purpose, a total of 220 research articles dealing with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were analyzed, w...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 교사 지식에 대한 연구에 대한 연구는 어떻게 나누어 구분할 수 있는가? | 둘째, 교사 지식에 대한 연구는 예비 교사 또는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수학 교육에 대한 지식의 실태를 조사한 연구와 그러한 지식의 신장 및 변화에 초점을 둔 연구로 나누어 구분하였다. 이때 교사 지식에 대한 연구는 교사의 전반적인 지식보다는 교사의 지식을 세분화하여 연구하는 경향이 있었다. | |
수학 교사교육에 대한 국내의 동향을 다룬 연구를 살펴본 결과, 수학 교사 교육의 주제를 분류하는 기준과 관련하여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 이상 수학 교사교육에 대한 국내의 동향을 다룬 연구를 살펴본 결과, 수학 교사교육의 주제를 분류하는 기준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먼저 수학 교사교육 연구에 초점을 둔 Lo 외(2014), 방정숙과 선우진(2014)에 의하면, 수학 교사교육 연구의 주제는 공통적으로 크게 교사의 지식에 대한 연구, 교사의 신념·가치 등을 다룬 연구, 교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에 대한 연구로 분류할 수 있다. 그리고 방정숙과 선우진(2014), 김유경과 방정숙(2017)을 중심으로 세부 기준을 살펴본 결과, 방정숙과 선우진(2014)은 ‘전문성 신장’이라는 주제 안에 교사 지식 및 교사 지향의 신장을 다룬 연구, 수학 수업에 대한 연구를 포함하였는데, 이는 다른 세부기준들과 다소 중복되었다. 예를 들어, 교사 지식 및 교사 지향의 신장을 다룬 연구는 각각 교사 지식에 대한 연구와 교사 지향에 대한 연구로 분류하는 것이 오히려 연구주제에 대한 분류 결과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김유경과 방정숙(2017)은 교사의 수학 수업에 대한 연구와 교사 양성 교육에 대한 연구를 각각 별도의 주제로 분류하였다는 점에서 해당 주제가 수학 교사교육 연구에서 비중 있게 다루어지는 주제 중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학 교사교육 연구를 분류하기 위한 연구주제를 설정할 때, 위와 같은 시사점을 고려하여 크게 수학 교사교육에 대한 일반연구, 교사 지식에 대한 연구, 교사 지향1)에 대한 연구, 수학 수업에 대한 연구, 교사 양성 및 재교육에 대한 연구로 분류하였다. | |
2012년 PME-NA에 소개된 수학 교사교육에 대한 연구를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 이는 2012년에 개최된 국제수학교육심리학회의 북미 지부(North American Chapter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PME-NA)에 소개된 약 300편의 연구 중 1/3 이상이 수학 교사교육에 관한 연구였다는 점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Lo, Leatham, & van Zoest, 2014). Lo 외(2014)는 2012년 PME-NA에 소개된 수학 교사교육에 대한 연구를 ‘가르치는 데 필요한 수학적 지식’, ‘수학 교사교육에서의 신념과 정체성’, ‘수학 교사의 학습을 위한 도구와 기술’이라는 세 가지의 주제로 분류하였다. 이는 수학 교사교육에 대한 국외 연구에서 주로 다루는 주제라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
Kang, W., Chang, Y., & Jeong, S. (2016). An analysis on the pattern of questioning sentence: A case study for the newly appointed teacher.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4(3), 293-302.
Kwon, N. Y. (2015). Discussion for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er knowledge. In J. H. Kim & N. Y. Kwon (Eds.), Mathematics teacher knowledg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s Education 2015 yearbook (pp. 1-13). Seoul: KyungMoon.
Kim, G. & Jeon, M. (2017). Exploring teachers' pedagogical design capacity: How mathematics teachers plan and design their mathematics lesson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6(4), 365-385.
Kim, Y. (2002). The ideal and reality of education for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14, 453-468.
Kim, H., Han, C., Bae, M. & Kwon, O. (2017). The relationship between mathematics teachers' noticing and responsive teaching: In the context of teaching for all students' mathematical thinking. The Mathematical Education 56(3), 341-363.
Noh, S. & Kim, M. (2001). A survey of the cognition of teachers, students, parents towards instructional media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Mathematical Education 40(2), 265-289.
Pang, J. S., Kim, J. W., & Kim, H. J. (2012). An analysis of good mathematics instruction by key instructional elements of measurement.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5(2), 77-89.
Pang, J. S. & Sunwoo, J. (2014). Domestic research trends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Focused on the journals by the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16(2), 335-353.
Song, K. Y. & Pang, J. S. (2013). Domestic research trends of teacher knowledge in mathematics.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6(1), 265-287.
Song, S., Pang, J., Lim, J., Kang, O., Kang, H., Kwon, N., ..., Choi, J. Y. (2013). Methods of mathematics education: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013 yearbook. Seoul: KyungMoon.
Shin, J. (2003). Development of elementary mathematics teaching-learning programs for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 The Mathematical Education 42(4), 453-463.
Shin, H. (2003). A study on development of curriculum and teaching-learning method for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at teachers college. The Mathematical Education 42(4), 431-452.
Shin, H., Seoh, B., Cho, S., Lim, H., & Lee, K. (2002). Liping Ma's study and its implication.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13, 717-727.
Han, I. (2003). A study on teaching-learning programs of mathematics education and mathematics history related courses for training of mathematics teacher of secondary school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2(4), 465-480.
Chapman, O. (2014). Overall commentary: Understanding and changing mathematics teachers. In J-J. Lo, K. R. Leatham, & L. R. van Zoest (Eds.), Research trends i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pp. 295-309). New York: Springer.
Lo, J-J., Leatham, K. R., & van Zoest, L. R. (2014). Research trends i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New York: Springer.
Pang, J. S. (2018). Challenges and actions i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in Korea. In M. Park, I. Jeon, & E. Kim (Eds.), Proceedings of the 2018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s education (pp. 61-72). Seoul: CheonJae.
Ponte, J., P. & Chapman, O. (2008).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knowledge and development. In L. D. English (Ed.), Handbook of intern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Directions for the 21st century (2nd Ed., pp. 225-263). New York: Routledge.
Schoenfeld, A. H. (2010). How we think: A theory of goal-oriented decision making and its educational application. New Yokr: Routledge. 이경화 역 (2013). 수학수업, 설명을 만나다. 서울: 경문사.
Stockero, S. L. (2008). Using a video-based curriculum to develop a reflective stance in prospective mathematics teacher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6, 221-24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