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수학 교사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의 학술지를 중심으로-
Domestic Research Trends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Focused on the Journals by the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6 no.2, 2014년, pp.335 - 353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  선우진 (버들개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1992년도부터 2013년까지 대한수학교육학회에서 발간한 두 학술지에 실린 논문 중 수학 교사교육 관련 논문 111편을 대상으로 연구시기,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대상 측면에서 수학 교사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연구시기 측면에서는 2000년대 후반 이후로 관련 논문의 편수가 급격히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연구주제 측면에서는 '교사 전문성 신장 관련 연구'의 비중이 전체 논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나, 최근에는 교사 지식이나 지향과 관련된 논문도 비중있게 연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방법 측면에서는 질적 연구 중 특히 사례연구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연구대상 측면에서는 현직교사와 예비교사, 초등교사와 중등교사 비율이 거의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국내 수학 교사교육에 관한 추후 연구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기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trends of domestic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in terms of timings, topics, methods, and subjects. For this purpose, a total of 111 articles dealing with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published since 1992 by the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1992년부터 2013년도까지 대한수학교육학회에서 발간한 와 에 발표된 논문들 중 교사교육에 대한 연구들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분석하여 국내 수학 교사교육 연구의 흐름을 정리하고 추후 발전적인 연구 방향에 대해 담론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학술지 와 에 1992년부터 2013년까지 실린 전체 논문중 수학 교사교육과 관련된 111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연구시기, 연구주제, 연구방법, 연구대상에 따라 분석하여 수학 교사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을 파악한 것이다.
  • 수학 교사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과 관련된 선행연구는 크게 수학교육 관련 동향 연구와 교사교육 관련 동향 연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에 본 장에서는 이 두 가지 동향 연구를 고찰하면서 본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기본 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은 연구 배경을 토대로 본 논문은 수학교육에서 교사교육에 대한 시대적 관심과 요구에 부응하여 국내 수학 교사교육 연구의 전반적인 경향을 파악하여 후속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1992년부터 2013년도까지 대한수학교육학회에서 발간한 <수학교육학연구>와 <학교수학>에 발표된 논문들 중 교사교육에 대한 연구들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분석하여 국내 수학 교사교육 연구의 흐름을 정리하고 추후 발전적인 연구 방향에 대해 담론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 한편, 국내 초등 수학교육 연구동향을 분석한 연구로는 권정은과 최재호(2008)의 연구와 하수현, 방정숙, 주미경(2010)의 연구가 있는데, 공통적으로 연구주제, 연구대상, 연구방법, 수학과 내용영역을 분류기준으로 하였다. 특히 연구주제 중 교사교육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 하위요소를 교사의 수학적 지식에 대한 연구, 교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에 대한 연구, 교사의 수학적 신념에 대한 연구, 교사교육의 개혁에 대한 연구로 하였다. 이러한 교사교육에 대한 분류 기준은 비교적 최근 경향을 반영하고 있어, 본 연구에서도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성격에 맞게 수정ㆍ보완하면서 하위요소들을 세분화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의 의미 있는 수학 학습과 연계되는 핵심 요소 중의 하나는? 학생들의 의미 있는 수학 학습과 연계되는 핵심 요소들 중의 하나는 바로 그 수학 수업을 실행하는 교사이다. 이에 최근 수학 교사를 대상으로 하거나 수학과 수업 전문성 신장과 관련된 교사 교육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지난 10년 남짓 수학과 교사교육에 대한 연구가 있지만, 그 한계점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지난 10년 남짓 수학과 교사교육에 대한 연구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 동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논문은 찾아보기 어렵다. 예를 들어, 김상룡(2003)은 수학 교사교육의 개혁에 대해 연구했으나, 이는 1960년대 이후 미국을 중심으로 한 수학교육의 방향을 소개하고 이에 비추어 국내 수학 교사교육의 전반적인 개선방향을 제시하였기 때문에, 국내 수학 교사 교육 연구의 경향을 분석한 것은 아니다.
최근 수학 교사를 대상으로 하거나 수학과 수업 전문성 신장과 관련된 교사 교육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된 배경은? 학생들의 의미 있는 수학 학습과 연계되는 핵심 요소들 중의 하나는 바로 그 수학 수업을 실행하는 교사이다. 이에 최근 수학 교사를 대상으로 하거나 수학과 수업 전문성 신장과 관련된 교사 교육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