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행동 관성 효과가 패션 상품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품 가격대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f the Effect of Inaction Inertia on Intention to Purchase Fashion Products -Focusing on Moderation of Price Level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3 no.1, 2019년, pp.154 - 166  

최혜민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  이은정 (국민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mers believe it is more profitable to buy products at a discount price than at a fixed price. However, consumers who miss an opportunity for a discount would experience regret; consequently, they may also forgo a purchase despite experiencing regret if a subsequent opportunity was no more attr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시나리오에 채택된 상품은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모직 코트의 가격을 조사하여 평균가격으로 고가격을 설정했고, SPA 브랜드들의 모직 코트의 가격대를 조사하여 평균가격으로 저가격을 설정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무행동 관성의 검증을 위해 초기 기회가 발생한 상황에서의 구매 의도와 초기 기회가 발생하지 않은 상황에서의 구매 의도를 측정하였다. 구매 의사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겉으로 표출되지 않는 상품에 관한 소비자의 최종 의사결정 과정이며, 이를 통해 기업의 이윤창출 및 마케팅의 성패가 달라지는 궁극적인 소비자의 행동 양식이다(You, 2008).
  •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상품 가격의 일시적 할인이 발생시킬 수 있는 부정적인 소비자 심리 상태의 하나로서 무행동 관성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그 영향을 실증적으로 확인했다. 또한 추가로, 이러한 무행동 관성의 효과에 대한 상품 가격대의 조절효과 또한 확인했다. 예비조사 결과를 통해 설정된 가상의 쇼핑 상황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되었다.
  • 이에 타 상품군에 비해 가격의 변화에 따른 소비의 심리 또한 다변적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상품 가격의 일시적 할인이 발생시킬 수 있는 부정적인 소비자 심리 상태의 하나로서 무행동 관성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그 영향을 실증적으로 확인했다. 또한 추가로, 이러한 무행동 관성의 효과에 대한 상품 가격대의 조절효과 또한 확인했다.
  • 이에, 본 연구는 패션 상품의 반복적인 할인 상황에서의 무행동 관성 효과를 실증적으로 연구했다. 즉 초기 할인에 대하여 아무런 행동, 즉 구매를 하지 않았던 소비자의 기회손실에 대한 경험이, 이후의 후속적 유사 할인 상황에서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 이에, 본 연구는 패션 상품의 반복적인 할인 상황에서의 무행동 관성 효과를 실증적으로 연구했다. 즉 초기 할인에 대하여 아무런 행동, 즉 구매를 하지 않았던 소비자의 기회손실에 대한 경험이, 이후의 후속적 유사 할인 상황에서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나아가, 본 연구는 이러한 소비자의 패션 상품에 대한 무행동 관성 효과를 상품의 가격대별로 분석했다.

가설 설정

  • 가설 1: 소비자의 무행동 관성 인식은 구매 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상품 가격대는 무행동 관성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격의 차이가 무행동 관성에 나타나는 가치평가, 후회의 정도에 차이가 나타날 것이며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저가격 상품은 손해를 본다고 할지라도 그 손실되는 금액이 크지 않으므로, 성인 소비자들에 금전적으로 큰 위험을 수반하지 않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할인의 기회를 놓친 소비자의 후속 할인 기회 시 행동 양상은? , 2016). 즉 후속 할인 기회가 실제적으로는 이익이 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초기 할인 기회에서 더 큰 이익의 가능성을 경험했고 놓쳤기 때문에 후속 할인 기회를 사실상 손실로 인지하게 된다. Tykocinski et al.
무행동 관성이란? 그리고 관성(inertia, 慣性)은 외부로부터 힘을 받지 않을 때 처음의 운동 상태를 계속 유지하려는 성질을 말한다. 따라서 무행동 관성이란 한 개인이 처음의 어떤 의미와 목적에 대해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았을 때, 이후 관련된 유사한 상황이 다시 발생할 경우에도 처음, 즉 무행동(비구매)의 상태를 유지하여 아무 행동을 하지 않으려는 개인의 심리적 상황으로 정의된다(Cui et al., 2016; Park, 2012; Tykocinski et al.
타임 세일이란? 한편 가격 전략과 관련되어 최근 주목되는 현상 중 하나는, 이제는 주도적인 패션상품 유통 채널로서 자리잡은 온라인 및 모바일 쇼핑 아울렛들을 중심으로 활성화된 다양한 타임 세일 전략들이다. 타임 세일은 정상 상품의 가격을 한시적으로만 이벤트성으로 할인한 후, 정해진 기간이 지나면 다시 원래의 정상 가격으로 환원하는 할인 방식이며, 이는 TV홈쇼핑, 백화점 등 온라인 및 모바일 이외의 다양한 전형적 패션 유통 채널로도 확산되는 추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rkes, H. R., Kung, Y. H., & Hutzel, L. (2002). Regret, valuation, and inaction inertia.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87(2), 371-385. doi:10.1006/obhd.2001.2978 

  2. Bloch, P. H. (1981). An exploration into the scaling of consumers' involvement with a product clas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8(1), 61-65. 

  3. Cronbach, L. J. (1951). Coefficient alpha and the internal structure of tests. Psychometrika, 16(3), 297-334. doi:10.1007/BF02310555 

  4. Cui, N., Xu. L., & Xie, W. (2016). Which one makes you regret, to do or not to do? The effect of self-regulatory mode on inaction inertia. Acta Psychologica Sinica, 48(4), 423-434. doi:10.3724/SP.J.1041.2016.00423 

  5. Jacoby, J., & Chestnut, R. W. (1978). Brand loyalty: Measurement and management. New York, NY: John Wiley & Sons. 

  6. Kim, B. C. (2014). A study on the effects of a low season discount sale strategy for seasonal products on their logistics costs. A study on the effects of a low season discount sale strategy for seasonal products on their logistics costs. Korean Management Consulting Review, 14(4), 59-67. 

  7. Kim, H. J. (2009). Apparel consumers' attitudes toward price, preferences for a classification of price markdowns and satisfaction of store attributes according to a classification of retail stor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8. Kim, N. (2013). A study on the effect of regret and recognition of price difference between off-line and on-line on henceforward consumer's purchase deci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9. Kim, S. H. (2013). The effects of inaction inertia on purchase intentions - Moderating role of hedonic and utilitarian attributes of alternativ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10. Koo, H., Sohn, Y. W., & Rim, H. B. (2016). The influence of dispositional greed on inaction inertia: A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anticipated inaction regret and maximization.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7(5), 305-321. 

  11. Lee, H. S., & Kim, J. I. (2004). Study on type classification and design characteristics of coat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2(3), 339-353. 

  12. Lee, K. H., & Rhee, E. Y. (2002). The multi-faceted influence of price on consumers' purchasing process of apparel products-Relationships with attitudinal and behavioral variable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0(9), 1-15. 

  13. Liozu, S., Boland, D., Hinterbuber, A., & Perelli, S. (2015) Mindful pricing: Transforming organizations through value-based pricing. In L. Robinson, Jr. (Ed.), Marketing dynamism & sustainability: Things change, things stay the same...: Proceedings of the 2012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AMS) Annual Conference (pp. 412-421). Cham: Springer. 

  14. Luce, M. F. (1998). Choosing to avoid: Coping with negatively emotion-laden consumer decision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4(4), 409-433. doi:10.1086/209518 

  15. Monroe, K. B. (2003). Pricing: Making profitable decisions (3rd ed.). Boston, MA: McGraw-Hill/Irwin. 

  16. Nagle, T. T., & Holden, R. K. (1995). The strategy and tactics of pricing: A guide to profitable decision making (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7. Park, J. (2012). The influence of inaction inertia on consumer 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action vs. state orien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8. Rhee, E. Y. (2000). Fashion marketing (2nd ed.). Seoul: Kyomunsa. 

  19. Roese, N. J. (1997). Counterfactual thinking. Psychological Bulletin, 121(1), 133-148. doi:10.1037/0033-2909.121.1.133 

  20. Thomas, J. B., Cassill, N. L., & Forsythe, S. M. (1991). Underlying dimensions of apparel involvement in consumer's purchase decisions.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9(3), 45-48. doi:10.1177/0887302X9100900307 

  21. Tykocinski, O., Israel, R., & Pittman, T. S. (2004). Inaction inertia in the stock market.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34(6), 1166-1175. doi:10.1111/j.1559-1816.2004.tb02001.x 

  22. Tykocinski, O. E., & Pittman, T. S. (1998). The consequences of doing nothing: Inaction inertia as avoidance of anticipated counterfactual regre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5(3), 607-616. doi:10.1037/0022-3514.75.3.607 

  23. Tykocinski, O. E., & Pittman T. S. (2001). Product aversion following a missed opportunity: Price contrast or avoidance of anticipated regret? Basic and Applied Social Psychology, 23(3), 149-156. doi:10.1207/S15324834BASP2303_1 

  24. Tykocinski, O. E., Pittman, T. S., & Tuttle, E. E. (1995). Inaction inertia: Foregoing future benefits as a result of an initial failure to a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8(5), 793-803. doi:10.1037/0022-3514.68.5.793 

  25. van Putten, M., Zeelenberg, M., & van Dijk, E. (2013). How consumers deal with missed discounts: Transaction decoupling, action orientation and inaction inertia.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38, 104-110. doi:10.1016/j.joep. 2012.09.008 

  26. You, M. H. (2008). The influence of fashion brands' color marketing upon consumers' brand awareness cognition and purchase inten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27. Zeelenberg, M., Nijstad, B. A., van Putten, M., & van Dijk, E. (2006). Inaction inertia, regret, and valuation: A closer look.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101(1), 89-104. doi:10.1016/j.obhdp.2005.11.004 

  28. Zeelenberg, M., van den Bos, K., van Dijk, E., & Pieters, R. (2002). The inaction effect in the psychology of regre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2(3), 314-327. doi:10.1037/0022-3514.82.3.314 

  29. Zhang, S., Liu, H., & Shi, R. (2016). The dark side of "doing the right thing": regulatory mode predicts the inaction inertia effect.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46(11), 655-662. doi:10.1111/jasp.1239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