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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성 유체용 글로브 밸브의 유량특성 향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Flow Characteristics of the Glove Valve for Compressible Fluid 원문보기

드라이브ㆍ컨트롤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16 no.4, 2019년, pp.32 - 37  

배지원 (Department of Mechanical System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정우영 (Ebara Precision Machinery Korea INC.) ,  장지성 (Department of Mechanical System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ove valves are used for various purposes in the process control field because such valves enable easy control of temperature and pressure. However, such valves are associated with significant loss of pressure and also have the disadvantage of complicating the shape of the cage or plug to facilit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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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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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압축성 유체용 글로브 밸브의 유량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밸브 유로 조절 요소 중 하나인 플러그의 유로 형상을 설계 한 후 CFD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 얻어진 성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글로브 밸브의 유로 조절 요소 중 하나인 플러그의 유로 형상을 설계 한 후 압축성 유체를 이용한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해석을 수행하여 개도율 및 밸브 입·출구 압력비에 따른 글로브 밸브의 유동해석 결과를 분석하였고, 이러한 수치해석 결과를 토대로 글로브 밸브의 유량특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로 형상 설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4는 유동장에 생성한 매시(mesh)를 나타낸다. 압축성 유체의 유동해석 시에는 내부 벽 벽면의 인플레이션(inflation)이 유체의 유동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그러므로 격자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서 벽면의 인플레이션을 최소화하여 매시를 생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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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밸브는 어떤 부품인가? 밸브는 유체의 압력, 온도, 속도 및 이동방향을 제어하기 위한 부품이며 사용용도, 기능, 동작형태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로 분류된다.
글로브 밸브의 적용 분야는 무엇인가? 그 중 프로세스 제어 분야 등에서 다양한 제어용 부품으로 사용되고 있는 글로브 밸브는 밸브 디스크를 밸브시트에 누르는 동작을 통해서 유로의 크기를 조절하는 밸브로서 구조가 간단하고 정비가 용이하며 광범위한 온도와 압력을 제어할 수 있고, 유로 형태의 설계에 따라 유량 특성을 원하는 형태로 조절할 수 있다. 그러나, 글로브 밸브는 유체가 밸브를 통과할 때의 에너지손실이 크므로 다른 유형의 밸브와 비교하여 동일한 유량을 제어할 때 밸브 외형 사이즈가 커지거나, 압력손실이 크고, 또한, 글로브 밸브의 디스크 변위에 따른 유량 변화를 선형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글로브 밸브 유로를 구성하는 케이지 또는 플러그의 유체 통과 부분 형상을 복잡하게 가공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피스톤, 스템 (stem), 플러그(plug) 및 플러그 헤드로 구성된 액추에이터의 상·하 이동으로 발생하는 것은 무엇인가? 1에 나타낸 글로브 밸브는 단일 시트 형태로서 피스톤(piston), 플러그(plug) 및 플러그 헤드(plug head) 상·하부의 압력차에 의한 힘과 피스톤 하부에 설치한 스프링의 스프링력에 의하여 피스톤, 스템 (stem), 플러그(plug) 및 플러그 헤드로 구성된 액추에이터를 구동하는 구동력이 발생하므로 액추에이터가 상·하로 이동한다. 이 때 케이지(cage)와 플러그 사이에 형성된 유로를 통해 입구부에서 출구부로 유체가 흘러가게 된다. 구동력이 0(zero)인 초기 상태에서는 플러그 헤드가 케이지 하부에 밀착되어 유로가 폐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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