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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동도 사운드스케이프의 특성과 재현
On the Characteristic and Representation of Kyodong Island Soundscape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7 no.1, 2019년, pp.57 - 75  

김지나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조경학, 서울대학교 환경계획연구소) ,  조경진 (서울대학교 환경계획연구소,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  권병준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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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운드스케이프를 통해 시각적 풍경 이면에 축적되어 있는 지역의 역사적 배경과 문화적 전통을 경험할 수 있으며, 사운드스케이프를 문화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에 주목하였다. 사운드스케이프는 M. Schafer가 비판적, 미적 관찰 대상이 되는 소리 환경을 설명하기 위해 도입한 개념으로 시각뿐만 아니라, 다양한 감각을 사용함으로써 경관을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평화의 섬'을 비전으로 하고 있는 DMZ 접경지역의 교동도에서 사운드스케이프를 조사, 분석한 후, 지역주민 교육과 방문객 경험을 위한 새로운 문화콘텐츠로 재탄생시키고자 하였다. 교동도는 DMZ 접경지역이자 섬 전체가 민간인 통제구역으로, 한국전쟁과 분단으로 인해 역사적으로 격변을 겪었으며, 최근에는 지역활성화를 위한 민관의 다양한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는 지역이다. 특히 한강하구중립수역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을 문화적으로 해석하여 '평화의 섬'으로서 새롭게 장소마케팅이 되고 있다. 교동도의 사운드스케이프 조사를 위해 먼저 사운드아티스트와 함께 사운드스케이프의 개념과 기술에 대한 워크샵을 실시하였으며, 이어 관찰조사, 청취조사, 문헌조사를 진행하였다. 녹음결과물은 Schafer의 사운드스케이프 개념에 맞추어 기조음, 신호음, 표식음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사운드맵으로 기록하였으며, 교동도의 지역특성과 비전을 반영하여 사운드스케이프 작곡의 방식으로 재구성하는 스튜디오 작업을 진행하였다. 최종결과물은 '화합과 평화에 대한 희망과 염원'이라는 전체 주제를 바탕으로 '교동도와의 만남', '전쟁과 긴장', '교동도의 일상', '화합과 평화를 찾아서'로 세부 주제를 구성하였고, 전시와 YouTube를 통해 공유하였다. 이를 통해 교동도의 역사 및 지역정체성을 보존하고, 새로운 미래비전을 제시하는 매체로서 사운드스케이프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물을 교동도에서 역사적, 문화적으로 의미가 있는 기존 장소들을 활용하여 전시함으로써 공간활용을 제고하고, 지역 역사와 문화를 담은 관광자원뿐만 아니라, 교육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의의를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undscapes have the potential to help people experience the historical background and cultural traditions by the scenery of a local area and to be used as a cultural and tourism resource. This concept was first explained in detail by M. Schafer and has been developed as a new way of experiencing l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운드스케이프 연구는 무엇에 강조점을 두는가? 사운드스케이프 연구는 시각 중심의 지역 및 도시계획에 대한 반성이자 전신감각적 사고를 되찾으려는 사고방식으로, 개인 혹은 특정의 사회가 사운드스케이프를 어떻게 지각하고 이해하고 있는가에 강조점을 두며, 특정 시대와 지역에서의 소리 환경을 하나의 문화로서 파악한다(Han, 2013). 사운드스케이프 개념을 처음 제창한 R.
사운드스케이프 연구란 어떤 사고방식인가? 사운드스케이프 연구는 시각 중심의 지역 및 도시계획에 대한 반성이자 전신감각적 사고를 되찾으려는 사고방식으로, 개인 혹은 특정의 사회가 사운드스케이프를 어떻게 지각하고 이해하고 있는가에 강조점을 두며, 특정 시대와 지역에서의 소리 환경을 하나의 문화로서 파악한다(Han, 2013). 사운드스케이프 개념을 처음 제창한 R.
DMZ 접경지역은 어떤 전략을 취하고 있는가? 특히 한강하구중립수역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을 문화적으로 해석하여 ‘평화의 섬’으로서 새롭게 장소마케팅되고 있다. 주로 ICT 기술을 활용한 관광안내, 자전거 대여, VR 체험 등 관광객의 편의를 도모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한편, 황해도 피난민들이 생계를 위해 개척한 ‘대룡시장’은 1960년대의 모습을 유지하며 관광객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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