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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무도상 강철도 교량상 목침목 유지관리체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Maintenance System for Timber Sleepers of Ballast-less track on Railway Bridg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1, 2019년, pp.389 - 394  

최정열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  신태형 (서울교통공사 궤도1사업소) ,  김상진 (서울교통공사 궤도1사업소) ,  정지승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무도상 궤도가 부설된 국내 도시철도의 철도 교량상 목침목에 대한 선로검사내규의 점검사항 및 불량판정 기준을 개선하여 목침목의 손상유형에 따른 상태등급체계를 분류하고 침목별 이력관리대장 시스템 도입을 통해 목침목의 유지관리체계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대상 철도교량에 부설되어 있는 목침목의 손상현황을 분석하여 손상별 코드를 구축하였으며, 침목별 손상 및 유지관리이력을 관리할 수 있는 유지관리시스템 도입을 통해 단면형상 및 침목 고정장치가 다양하고 유지관리가 복잡한 무도상 철도교량상 목침목의 체계적인 유지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ase of damaged timber sleepers, maintenance is carried out according to the track inspection standard. However, it is difficult to detect the extent of damage on the bridge, and maintenance is depended on inspector's judgment. In this study, we propose to improve the evaluation criterion of timb...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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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손상된목침목의 경우 현행 선로검사내규에 의해 보수 및 교체 등의 유지관리 작업이 수행되고 있으나, 현행 규정은 손상유형에 대한 분류가 명확하지 않으며 손상수준에 따른 보수 및 교체물량 판정기준이 모호하여 점검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보수 및 교체를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무도상 강철도 교량상목침목의 유지관리를 위한 현행 선로검사내규의 점검사항 및 불량판정 기준을 개선하고, 목침목의 손상유형에 따른 상태등급체계 및 이력관리대장 시스템을 도입하여 향후 목침목 손상에 따른 유지관리체계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도시철도에 부설된 무도상 강철도 교량상 목침목의 손상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손상유형별 코드 및 점수체계를 제시하여 목침목 유지관리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무도상 교량상 목침목의 유지관리체계 개선방안으로써 목침목 유지관리이력시트를 제시하였다. 작성 항목으로는 개별적인 침목관리를 위해 침목별 고유번호를 부여하였으며, 입력사항으로 침목교환시기, 침목높이, 체결구 유형, 가변패드 설치여부, 침목 손상에 따른 등급 및 주요 손상, 향후 보수 계획 및 조치결과 내용으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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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침목의 역할은 무엇인가? 철도 궤도를 구성하는 주요부재중 하나인 침목은 레일로부터 전달되는 열차하중을 궤도를 지지하는 하부구조물(Substructure)로 전달되는 것을 침목의 넓은 면적으로 분산시키고 자갈궤도의 경우 침목하부의 도상(Ballast), 노반(Subgrade) 등의 부담력을 경감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1]. 국내, 외적으로 철도 침목과 이를 지지하는 도상구조에 대한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및 동적거동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으며 다양한 형식의 궤도구조에 대한 침목의 기능과 거동특성에 대한 실험 및 해석적 연구가 수행된바 있다[1,2].
선로검사내규의 점검항목은 무엇인가? 현행 목침목 점검 시 시행하고 있는 선로검사내규의 점검항목은 목침목의 부패, 절손 및 갈라진 상태와 정도로 구분되어 불량여부를 판정하고 있다. 만약 목침목이 절손된 경우에는 열차하중의 정상적인 분산 또는 분배가 불가능하여 궤도 및 교량구조에 구조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절손된 목침목은 궤도재료로써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한다.
본 연구에서 목침목의 사전적 예방보수를 위한 손상 매커니즘 및 발생유형을 분석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목침목에 발생되는 손상의 징후가 절손까지 진행되기 이전에 시기적절한 점검을 통해 관리되어야 한다. 또한 현행 목침목 점검 시 시행하고 있는 선로검사내규의 경우 표 1과 같이 불량판정 기준이 모호하여 점검자의 주관적인(정성적) 판단에 의존할 수 밖에 없으며, 보수 및 교체를 위한 객관적인 판정 근거 역시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목침목의 사전적 예방보수를 위한 손상 매커니즘 및 발생유형을 분석하여 표 2와 같이 목침목의 주요 손상별 항목을 선정하고, 항목에 따른 발생유형을 세분화하여 각각의 손상코드에 대해 가중치를 고려한 점수를 부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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