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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침목플로팅궤도(STEDEF)의 침목방진패드 피로거동 분석
Evaluation on Fatigue Behavior of Resilience pad for Sleeper Floating Track System in Urban Transi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347 - 352  

최정열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  이정숙 (서울교통공사 토목처) ,  봉재근 (서울교통공사 궤도2사업소) ,  김수진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  정지승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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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장측정결과를 바탕으로 도시철도 침목플로팅궤도 (STEDEF)에 사용되는 침목방진패드의 스프링 강성 변화율에 따른 궤도충격계수 변화수준의 경향성을 분석하고, 현장측정결과와 실내 700만회 피로시험결과의 상관관계를 입증하였다. 또한 도시철도 STEDEF 궤도구조에 사용되는 침목방진패드의 비선형 피로거동특성이 고려된 침목방진패드의 피로영향선도를 제시하였다. 현장측정결과를 바탕으로 분석한 궤도충격계수-궤도지지강성 선도의 침목방진패드 스프링강성 변화율 30% 이상에 대한 궤도충격계수의 비선형 특성이 피로시험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부분의 침목방진패드 시료에서 침목방진패드 규격서에서 명시한 정, 동적 스프링강성 기준치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작은 하중범위에서의 변위가 큰 침목방진패드의 소재적인 특성을 감안할 때 열차하중을 부담하는 침목방진패드의 전체적인 탄성변위량이 클수록 연행집중하중으로 작용하는 열차 하중에 의한 탄성변위의 회복속도가 늦어지고 탄성변위향은 작아지게 되므로 정적 대비 동적 스프링 강성의 비가 커지게 된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variation of track impact factor according to the spring stiffness change rate of sleeper resilience pad was analyzed based on field measurements. In addition, the correlation between field measurement results and 7 million fatigue test results was verified. The fatigue effect dia...

주제어

표/그림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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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궤도충격계수 분석을 위한 동적 윤중변동률의 확률분포는 정규분포로 가정할 수 있다. 동적 윤중변동률 측정결과를 이용한 가우시안 확률밀도함수 분석을 통해 산정한 측정개소별 궤도충격계수는 그림 4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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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궤도의 궤도지지강성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콘크리트궤도의 궤도지지강성은 레일지지점 스프링 강성에 의해 결정되며 레일지지점 스프링강성은 직렬배치 스프링구조에서 가장 소프트한 소재의 스프링강성에 의해 결정된다. 또한 레일지지점의 스프링강성의 크기에 따라 차륜-레일 상호작용력의 동적 증폭수준이 결정되므로 탄성재료 (탄성패드)가 열화되어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한다면 동적인 하중이 증가되고 이에 따라 궤도구조를 구성하는 궤도재료의 전반적인 성능 저하 및 다양한 손상의 기저요인이 될 수 있다.
궤도지지강성이란? 궤도지지강성 (track support stiffness)은 열차하중에 대한 궤도구조의 지지성능 (supporting and bearing capacity)을 나타내는 궤도성능 및 품질평가의 지표로써 궤도시스템별 구조적 특성 및 탄성범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궤도와 차량 모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3,8-10]. 따라서 궤도지지강성은 도상형식 및 궤도구조형식별로 다양한 특성치를 갖게 되므로 특정 궤도시스템의 고유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4,7-9].
궤도충격계수는 궤도지지강성과 레일표면요철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동적 윤중 변동율의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산출되는데 여기서 동적 운동변동률이란? 여기서 동적 윤중변동률은 (Pdyn-Psta)/Psta로 나타내며 이는 열차주행에 따른 동적 윤중의 변동량을 정적 윤중으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8-10]. 현장측정으로 획득한 동적 윤중은 열차주행에 따른 동적하중이며, 열차의 정적하중과 비교하여 궤도의 충격계수를 산출할 수 있다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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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Y. Choi, H.S. Gong, J.H Kim, H.S Kim and J.S Chung. "An Experimental Study on Causes Evaluation of Rail Corrugation for Concrete track(STEDEF) in Urban Transi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4, No. 4, pp. 413-418, 2018. 

  2. D.W. Lee, "Fatigue Effect Evaluation Method of Resilience Pad for Sleeper Floating Track"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5. 

  3. E.S. Lim, "A Study of correlation between spring constant of anti-vibration sleeper pad and thickness variation on floating track,"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7. 

  4. S.Y. Lee, I.C. Jeong, J.Y. Choi and Y.G. Park. "Experimental Study on the Evaluation of Behavior for Floating Track System Using a Resilient Rubber Ma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7, No. 4, pp. 281-288, 2014. 

  5. D.W. Joe "The Estimation of Fatigue Life for CWR on Concrete Track with Resilience pad in Urban Railway",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6. 

  6. Kim, mh., "A study on the dynamic behavior of sleeper floating track according to various track support stiffness on serviced urban transit,"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5. 

  7. H.S. Y and Y.T. Kim, "Parametric study on Structural Integrity Evaluation for Concrete Track of Urban Transi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ity Railway, Vol. 5, No. 3, pp. 905-917, 2017. 

  8. S.Y. Lee, I.C. Jeong, J.Y. Choi and Y.G. Park. "Experimental Study on the Evaluation of Behavior for Floating Track System Using a Resilient Rubber Ma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7, No. 4, pp. 281-288, 2014. 

  9. J.Y. Choi, Y.G. Park and S.M. Lee, “The Evaluation of Track Impact Factor on the Various Track Type in Urban Transi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4, No. 3, pp. 248-255, 2011. 

  10. G.T. Noh, H.J. Lim, J.Y. Lee and Y.G. Park. "Evaluation of Track Support Stiffness and Track Impact factor for Ballast and Concrete Type Trac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21, No. 4, pp. 389-395,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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