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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347 - 352
최정열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 이정숙 (서울교통공사 토목처) , 봉재근 (서울교통공사 궤도2사업소) , 김수진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 정지승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In this study, the variation of track impact factor according to the spring stiffness change rate of sleeper resilience pad was analyzed based on field measurements. In addition, the correlation between field measurement results and 7 million fatigue test results was verified. The fatigue effect 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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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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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궤도의 궤도지지강성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 콘크리트궤도의 궤도지지강성은 레일지지점 스프링 강성에 의해 결정되며 레일지지점 스프링강성은 직렬배치 스프링구조에서 가장 소프트한 소재의 스프링강성에 의해 결정된다. 또한 레일지지점의 스프링강성의 크기에 따라 차륜-레일 상호작용력의 동적 증폭수준이 결정되므로 탄성재료 (탄성패드)가 열화되어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한다면 동적인 하중이 증가되고 이에 따라 궤도구조를 구성하는 궤도재료의 전반적인 성능 저하 및 다양한 손상의 기저요인이 될 수 있다. | |
궤도지지강성이란? | 궤도지지강성 (track support stiffness)은 열차하중에 대한 궤도구조의 지지성능 (supporting and bearing capacity)을 나타내는 궤도성능 및 품질평가의 지표로써 궤도시스템별 구조적 특성 및 탄성범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궤도와 차량 모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3,8-10]. 따라서 궤도지지강성은 도상형식 및 궤도구조형식별로 다양한 특성치를 갖게 되므로 특정 궤도시스템의 고유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4,7-9]. | |
궤도충격계수는 궤도지지강성과 레일표면요철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동적 윤중 변동율의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산출되는데 여기서 동적 운동변동률이란? | 여기서 동적 윤중변동률은 (Pdyn-Psta)/Psta로 나타내며 이는 열차주행에 따른 동적 윤중의 변동량을 정적 윤중으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8-10]. 현장측정으로 획득한 동적 윤중은 열차주행에 따른 동적하중이며, 열차의 정적하중과 비교하여 궤도의 충격계수를 산출할 수 있다 [6,9]. |
J.Y. Choi, H.S. Gong, J.H Kim, H.S Kim and J.S Chung. "An Experimental Study on Causes Evaluation of Rail Corrugation for Concrete track(STEDEF) in Urban Transi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4, No. 4, pp. 413-418, 2018.
D.W. Lee, "Fatigue Effect Evaluation Method of Resilience Pad for Sleeper Floating Track"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5.
E.S. Lim, "A Study of correlation between spring constant of anti-vibration sleeper pad and thickness variation on floating track,"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7.
D.W. Joe "The Estimation of Fatigue Life for CWR on Concrete Track with Resilience pad in Urban Railway",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6.
Kim, mh., "A study on the dynamic behavior of sleeper floating track according to various track support stiffness on serviced urban transit,"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5.
G.T. Noh, H.J. Lim, J.Y. Lee and Y.G. Park. "Evaluation of Track Support Stiffness and Track Impact factor for Ballast and Concrete Type Trac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21, No. 4, pp. 389-395,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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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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