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9, 2020년, pp.9 - 15
허성호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본 연구는 디지털 격차가 노인의 디지털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이다. 60세이상의 노년층을 대상으로 디지털 격차에 대한 적응경향성을 측정하여 집단으로 구분하였고, 디지털 의사소통 기술, 디지털 자신감, 디지털 자기통제감, 디지털 생활만족을 측정하였다. 연구모형은 교차설계 모형과 이중매개모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디지털 격차에 대한 적응 접근성이 높은 집단이 전반적인 디지털 일상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디지털 격차에 대한 적응 활동성이 높은 집단이 디지털 자기통제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디지털 의사소통 기술이 디지털 생활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디지털 자신감과 디지털 자기통제감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노년층의 디지털 격차에 대한 극복 전략에 대해 논의하였다.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the digital divide on the digital daily life of the elderly. Adaptation tendencies for digital divide were measured and classified into groups for elderly people over 60 years old. And digital communication skills, digital confidence, digital self-control,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디지털 자기통제감과 관련이 있는 것은? | 디지털 자기통제감은 온라인 소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나 어려움에 대한 대처능력과 관련이 있다[11].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총 4개 문항을 수정보완하여 설문지로 구성하였다. | |
한국사회는 인구의 초고령화와 더불어 노년세대의 정보격차 해소 방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 한국사회는 인구의 초고령화와 더불어 노년세대의 정보격차 해소 방안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다 [1,2]. 왜냐하면 근래 들어 4차 산업 혁명 분위기와 더불어 사회적 문제로 가장 크게 부각되는 것이 초고령화 부작용이라고 보기 때문이다[3]. 정보화 현상으로 인해 점점 더 복잡하고 어려운 정보기술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정보중심의 적응 역량을 요구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이러한 적응에 미흡한 계층이 발생하기 마련이다[4]. | |
디지털 환경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면 어떤 효과가 있는가? | 한편, 정보화 사회에 대한 적응 경향의 측면에서는 정보화에 대한 자신감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8]. 디지털 환경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면 정보화 능력이 향상되고, 정보처리에 있어서도 정확성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디지털 기기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에서 통제감 또한 자신감과 더불어 큰 영향력을 받게 된다[10,11]. |
W. S. Kang & H. S. Yang. (2012). A Study on Efficient Policies of solving the Digital Divide for Weak Layers in the Smart Phone Convergence Er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1), 29-38. Doi: 10.14400/JDPM.2012.10.1.029.
H. S. Lee, S. H. Lee, & J. A. Choi. (2016). Redifining Digital Poverty : A Study on Target Changes of the Digital Divide Survey for Disabilities, Low-Income and Eld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3), 1-12. Doi: 10.14400/JDC.2016.14.3.1.
J. Y. Lee & J. Y. Lim. (2017). The prospec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home healthcare in super-aged society. Annals of Geriatric Medicine and Research, 21(3), 95-100.
A. Scheerder, A. van Deursen & J. van Dijk. (2017). Determinants of Internet skills, uses and outcomes. A systematic review of the second-and third-level digital divide. Telematics and informatics, 34(8), 1607-1624.
A. A. Tichavakunda & W. G. Tierney. (2018). The "wrong" side of the divide: Highlighting race for equity's sake. The Journal of Negro Education, 87(2), 110-124.
A. Datta, V. Bhatia, J. Noll & S. Dixit. (2018). Bridging the digital divide: Challenges in opening the digital world to the elderly, poor, and digitally illiterate. IEEE Consumer Electronics Magazine, 8(1), 78-81.
S. Hwang & Y.-H. Shin. (2019). A Critical Review on Mobility Business and Government Regulations: Trends, Issues, and Conflict Management. Informatization Policy, 26(2), 3-23.
B. M. Jung, S. J. Min, & G. W. Nam. (2019). The Report on the Digital Divide. Deagu: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K. Aesaert, D. Van Nijlen, R. Vanderlinde & J. van Braak. (2014). Direct measures of digital information processing and communication skills in primary education: Using item response theor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ICT competence scale. Computers & Education, 76, 168-181.
L. A. Sharp. (2018). Collaborative Digital Literacy Practices among Adult Learners: Levels of Confidence and Perceptions of Import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Instruction, 11(1), 153-166.
L. I. Pearlin, E. G. Menaghan, M. A. Lieberman & J. T. Mullan. (1981). The stress proc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2(4), 337-356.
T. K. Yu, M. L. Lin & Y. K. Liao. (2017). Understanding factors influencing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adoption behavior: The moderators of information literacy and digital skill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71, 196-208.
C. D. Ryff & C. L. M. Keyes. (1995).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9(4), 719.
B. J. Blazic & A. J. Blazic. (2020). Overcoming the digital divide with a modern approach to learning digital skills for the elderly adults.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5(1), 259-279.
Y. J. Lee. (2013). The Effect of Information Conditions on Mental Health among Elderl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10), 17-29. Doi: 10.14400/JDPM.2013.11.10.0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