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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가 정책에 대한 언론과 SNS 반응의 감성 분석 연구 -아동 수당, 출산 장려금 정책을 중심으로-
A Study on Sentiment Analysis of Media and SNS response to National Policy: focusing on policy of Child allowance, Childbirth gra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2, 2019년, pp.195 - 200  

윤혜민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  최은정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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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이동 통신 기기와 PC 이용이 확장됨에 따라 인터넷 상에서 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수집되고 있다. 또한 SNS의 발전으로 인해 이용자 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여러 분야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 다양한 다량의 의견들이 빅데이터 형태로 쌓이고 있다. 이에 따라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일반 사람들의 반응과 언론사의 뉴스 기사 반응의 차이를 알아보는 기법이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아동 수당과 출산 장려금에 대해 SNS에서 나타난 대중들의 반응과 언론사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일정 기간 동안 트위터에 올라온 이용자들의 글을 수집하고 뉴스 기사를 크롤링하여 감성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SNS에 나타나는 대중의 의견과 언론사 뉴스의 반응을 비교하여 대중과 언론이 국가 정책에 대한 반응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as the use of mobile communication devices such as smart phones and tablets and the use of Computer is expanded, data is being collected exponentially on the Internet. In addition, due to the development of SNS, users can freely communicate with each other and share information in various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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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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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요즘 가장 떠오르는 이슈인 아동 수당과 출산 장려금에 대해 SNS 상에서 나타난 여론형성 케이스와 언론의 여론 형성 케이스를 감성 분석 결과에 따라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SNS 중 특히 트위터에서 위 2가지 사안에 대해 어떤 여론을 형성하는지 확인한다. 둘째, 포털 뉴스의 제목을 통해 언론이 어떤 방향으로 여론을 형성하는지 알아본다.
  • 구체적으로 첫째, SNS 중 특히 트위터에서 위 2가지 사안에 대해 어떤 여론을 형성하는지 확인한다. 둘째, 포털 뉴스의 제목을 통해 언론이 어떤 방향으로 여론을 형성하는지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두 가지 데이터를 감성 분석하여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알아본다.
  • 본 논문에서는 SNS 중 다양한 사용자들이 존재하는 트위터를 통해 아동 수당과 출산 장려금에 대해 분석 해보았다. 트위터는 영어를 포함하여 다국어를 지원하며, 이용자가 어디에 있든 상관없이 다른 사용자들과 함께 짧은 글로 대화를 주고받거나 친구를 맺을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SNS와 언론이 국가의 특정 정책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여주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요즘 가장 떠오르는 이슈인 아동 수당과 출산 장려금에 대해 SNS 상에서 나타난 여론형성 케이스와 언론의 여론 형성 케이스를 감성 분석 결과에 따라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SNS 중 특히 트위터에서 위 2가지 사안에 대해 어떤 여론을 형성하는지 확인한다.
  • 추후에는 더 많은 정책과 견해에 대한 반응을 비교해 보고 각각의 영향력 또는 연관성에 대한 관계도 연구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올바른 여론, 대중의 반응을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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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 크롤링이란? 웹 크롤링은 웹 페이지를 보존하고 그대로 가져와서 데이터를 추출해 내는 행위이다. 예를 들어 구글은 굉장히 짧은 시간에 60조개의 웹페이지를 훑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만을 보여준다.
SNS가 발전하며 나타나는 현상은? 특히 SNS가 점차 발전함에 따라 사용자 수가 증가하는 추세이고 사용자 간 관계를 쌓아 하나의 커뮤니티를 생성하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SNS는 상호작용을 증가시켜 여론을 형성하고 확산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형성된 여론은 특정 시점에 형성된 여론이고 계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연속성 파악이 힘들고 대표성을 보장하는 것이 어렵다[1].
웹 크롤링 기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웹 크롤러가 수행하는 일을 웹 크롤링(web crawling)이라 부르는데, 웹 크롤러는 조직화 및 자동화된 방법으로 웹을 탐색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다. 대부분의 사이트에서는 데이터의 상태를 최신으로 유지하기 위해 웹 크롤링을 하고, 웹 크롤러는 방문 사이트 모든 페이지의 복사본을 생성할 때 사용하고 검 색 엔진은 이 복사본을 빠른 검색을 위해 인덱싱 한다. 또한 크롤러는 링크 체크나 HTML 코드 검증과 같은 웹 사이트의 자동 유지 관리 작업을 위해 사용되기도 하며, 자동으로 이메일을 수집하는 등 웹 페이지의 특정 정보를 수집하는 것에도 이용된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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