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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와 구글의 이벤트성 브랜드 경험 디자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Naver and Google's Eventful Brand Experience Desig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2, 2019년, pp.355 - 361  

정영경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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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브랜드 경험 디자인에서 브랜드가 사용자에게 어떤 감정을 제공할 때 가장 긍정적으로 인식되는지 분석하여, 브랜드와 사용자의 감성 소통을 더욱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다. 본래 브랜드는 기념일의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그들의 로고를 주기적으로 변화시켰다. 최근에는 이러한 정보성뿐만 아니라 사용자와의 감정 소통에도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국내에서 사용하는 대표 포털사이트 두 개 선정하여, 최근 이벤트성 로고의 사례를 기반으로 선호도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에서, 이벤트성 로고가 사용자에게 다양한 감정적 동기를 제공했을 때 더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한다는 결과 값을 얻어낼 수 있었다. 향후 본 연구를 브랜드에서 더욱 다양한 감정을 도출해낼 수 있는 디자인적 접근을 한다면, 사용자로 하여금 더 높은 가치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how brands are perceived to be most positive when they are presented to users in brand experience design, and to help them communicate more effectively. Originally, brands changed their logos periodically with the aim of communicating anniversaries. These days...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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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영역은 웹 사이트의 스타일을 전체적으로 좌우하는 중요한 부분이 된다[11].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에서 사용하는 웹사이트의 이벤트성 로고 디자인의 사례 조사를 진행했다. 사례로는 대한민국 대표 포털사이트 중 하나인 NAVER의 스폐셜 로고(Special Logo)와 최초로 기념일 로고를 활성화한 Google의 두들(Doodle) 에서 진행했었던 2010년과 2018년 사이의 기념일 로고를 사례로 조사하였다.
  • 최근 브랜드는 기념일의 정보를 전달함과 동시에 사용자와의 감정 소통을 위해 기념일의 로고를 주기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들이 더욱 원활하게 감성 소통을 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해서 국내에서 사용하는 대표 포털 사이트를 선정하여 2010년에서 2018년도 사이의 이벤트성 로고의 사례를 조사하였고, 그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에게 선호도 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특정 기념일에 브랜드 로고를 정기적으로 바꾸는 포털사이트의 기념일 로고가 사용자에게 어떠한 감정을 제공하였을 때 가장 긍정적인지를 분석하여, 브랜드와 소비자가 감성 소통을 더욱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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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경험(BX)은 무엇인가? 이것은 브랜드와 관련된 자극과 소비자의 주관적이며 내재 적인 반응이 결합한 것이다. 브랜드 경험(BX)은 제품을 중심적으로 생각하는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과 소비 경험 그리고 서비스 경험을 의미하는 고객 경험 (CX)까지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2].
브랜드 경험은 무엇으로부터 시작하였는가? 브랜드 경험(Brand Experience)은 주로 마케팅적인 접근의 용어로, 소비자가 제품을 직접적으로 소비할 때 발생하는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에서 시작되었다. 즉, 소비자가 새로운 브랜드를 경험하고 다양한 요소를 만남으로써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하는 것이다.
시각적 감성이 필요한 이유는? 이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는 첫 번째 과정에서 시각적 자극을 통해 감성을 경험한 다는 것이다. 시각적 이미지는 상호 관련된 감각들과 함께 영향을 미치면서 감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인간의 심리적 특성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날의 사회에서 브랜드가 고객들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수치적이고 이성적인 접근이 아니라 감각적이고 감성적인 접근이 필요하다[5]. 시각적 감성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 방법이며, 시각은 소비자에게 감성 소통의 역할이므로 브랜드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J. G. Kim. (2017). Effects of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 of Corporate Donation via SNS on Corporate image and Reput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6), 29-38. 

  2. C. S. Kim. (2014). A Conceptual Study on Brand Experience-Focused on the Concept of Brand Experience and Dimensions.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12(3), 121-130. 

  3. H. M & E. Hirshman.(Holbrook, Morris & Elizabeth Hirshman.). (1982).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s, and fu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2), 132-140. 

  4. E. A. Yu. (2015). Brand Experience In Social media Age: Conceptualization,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5. M. K. Kim. (2010).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Consumers' Emotion and Buying Activity Based on Visual Elements of Eco-Friendly Beverage Package Design:Based on Eco-Friendly Beverage Group.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Cheonan. 

  6. M. Jeong. (2014). A Study of Flexible Identity Design for Brand Emotionalization.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7. NAVER. (2018). Logo. NAVER(Online).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607845&cid42279&categoryId42279 

  8. Google. (2018). Doodle. Google(Online). http://www.google.com/doodles/about 

  9. J. Y. Won. (2009). A Comparative Study on Yahoo.com's Web Design According to Region-Focused on the Main Page. The Journal of Global Cultural Contents, 2(6), 129-159. 

  10. S. H. Han. (2011). Analyzing and evaluation for storytelling logo design on web portal sites.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11. M. R. Kim. (2010). Comparative Study on Visual Identity Design of Internet based Companies : Focused on major domestic or overseas portal sites. Master'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Seoul. 

  12. NAVER. (2018). NAVER. NAVER(Online).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652054&cid43167&categoryId43167 

  13. NAVER. (2018). NAVER Logo Project. NAVER(Online). https://logoproject.naver.com/introduction 

  14. NAVER. (2018). Google. NAVER(Online).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651252&cid43167&categoryId43167 

  15. J. Y. Lee. (2017). Do you know Google Doom? Google Designing Anniversary. The Asia Business Daily(Online).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7051816550047154 

  16. Alphawiki. (2018). Google Doodle. Alphawiki(Online). https://ko.wikipedia.org/wiki/%EA%B5%AC%EA%B8%80_%EB%91%90%EB%93%A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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