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의 자기결정성과 진로준비행동에 관한 매개효과: 진로결정몰입 중심으로
Mediating Effect between Self-Determination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Students at Vocational Training School : focusing on Commitment to Career Choice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4 no.1, 2019년, pp.125 - 144  

이수경 (중부대학교 항공서비스학전공) ,  김연성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의 진로결정몰입(진로탐색몰입과 진로대안배제경향)이 자기결정성(자율성, 유능감, 관계성)과 진로준비행동 간에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분석함으로써 진로준비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전략마련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소재 A직업전문학교 258명이었으며 위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진로결정몰입(진로탐색몰입, 진로대안배제경향)은 자기결정성과 진로준비행동 간에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자기결정성(유능감, 자율성, 관계성)은 진로준비행동을 예측하였고 이 중 관계성이 상대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의 진로준비 행동을 효과적으로 강화하기 위해서 자기결정성과 진로결정몰입을 높일 수 있는 학습 환경의 조성과 그에 상응하는 진로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vide implication for the preparation of the specific and practical strategy through an analysis of whether commitment to career choice (vocational exploration commitment and tendency to foreclose) acts as a mediating effect between self-determination (autonomy, ...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더욱이 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은 이미 직업과 연관된 구체적인 전공을 선택한 경우임에도 진로에 몰입하지 못하는 부정적 심리 상태를 보이고 진로목표에 확신을갖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진로결정 몰입을 통해서 진로에 대해 확신을 갖고 심리적으로 집중을 하는 것은 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이 진로를 결정한 후에 경험하는 불안감이나 의심, 공포 등의 부정적인 심리상태를 극복하는데 중요하므로[48], 진로결정몰입은 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의 진로지도에 있어 살펴보아야 할 중요한 요인이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의 증진이 보장되는 교육환경에서 진로결정몰입이 진로결정 이후에 나타나는 불안감과 모호함을 줄여 진로에 확신을 갖고 몰입함으로써 진로준비행동을 강화하는 요인임을 실증적으로 증명하고자 하며 위의 논의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여러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진로에 대한 확신과 애착을 갖게 하는 진로결정몰입이 자기결정성과 진로준비행동 간에 매개효과가 있음을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자기결정성의 하위변인은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 그리고 진로결정몰입의 하위변인은 진로탐색몰입, 진로대안배제경향으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보다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 교육을 하는데 있어 고려해야 할 전제조건들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따라서 내적 동기의 발현인 자기결정성은 진로준비행동과 진로결정몰입을 긍정적으로 예측하며 진로결정몰입은 자기결 정성의 영향을 받아 진로준비행동을 예측하는 매개역할을 한다고 판단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여러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진로에 대한 확신과 애착을 갖게 하는 진로결정몰입이 자기결정성과 진로준비행동 간에 매개효과가 있음을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자기결정성의 하위변인은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 그리고 진로결정몰입의 하위변인은 진로탐색몰입, 진로대안배제경향으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보다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의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이 진로준비행동을 예측하는데 있어 진로탐색몰입과 진로대안배제경향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Judd and Kenny[44]가 제시한 3단계 매개분석 방법에 따른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1단계로 예측 변인인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이 준거변인인 진로준비행동을 유의하게 예측하는지 확인하였다. 그 결과 Table 4와 같이 자율성이 진로준비행동을 예측하는 모형의 F 통계값은 199.
  • 본 연구의 목적은 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의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이 진로준비행동을 예측하는데 있어 진로탐색몰입과 진로대안배제경향이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분석함으로써 진로준비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전략마련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분석결과 Table 11과 같이 모든 가설이 채택되었다. 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의 자율성이 진로준비행동을 예측하는데 있어 진로결정몰입의 하위요소인 진로탐색몰입과 진로대안배제경향이 매개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직업전문학교 학생들이 보다 자율적인 환경에서 진로준비를 하도록 지도하여야 진로목표에 애착을 갖고 실행 노력을 한다고 볼 수있다.

가설 설정

  • H1-1: 자율성은 진로준비행동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1-2: 유능감은 진로준비행동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1-3: 관계성은 진로준비행동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1: 자기결정성은 진로준비행동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1: 자율성은 진로탐색몰입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2: 자율성은 진로대안배제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3: 유능감은 진로탐색몰입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4: 유능감은 진로대안배제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5: 관계성은 진로탐색몰입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6: 관계성은 진로대안배제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 자기결정성은 진로결정몰입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3-1: 자율성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탐색몰입이 매개작용을 할 것이다.
  • H3-2: 자율성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대안배제가 매개작용을 할 것이다.
  • H3-3: 유능감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탐색몰입이 매개작용을 할 것이다.
  • H3-4: 유능감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대안배제가 매개작용을 할 것이다.
  • H3-5: 관계성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탐색몰입이 매개작용을 할 것이다.
  • H3-6: 관계성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대안배제가 매개작용을 할 것이다.
  • H3: 자기결정성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몰입이 매개작용을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결정성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상관관계 연구를 통해 무엇을 입증하는가? Blustein[12]은 이러한 진로탐색몰입과 자기결정성과의 연구에서 자기결정성이 높을수록 자신의 특성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진로 의사결정 과정에 적극적으로 반응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자기결정성과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 연구에서 자기결정성이 높은 수준의 집단이 진로준비행동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이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15]. 따라서 내적 동기의 발현인 자기결정성은 진로준비행동과 진로결정몰입을 긍정적으로 예측하며 진로결정몰입은 자기결 정성의 영향을 받아 진로준비행동을 예측하는 매개역할을 한다고 판단할 수 있다.
직업전문학교는 어떤 기관이며, 얼마나 많이 운영되고 있는가? 직업전문학교는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점을 이수하고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교육기관으로 현재 2018년 기준으로 전국에 76곳에서 운영 중이다[1]. 직업전문학교는 수능 등 입학전형을 거치지 않고 면접을 통해 입학이 가능하며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력자라면 누구나 입학이 가능한 점 등 제도적 이점으로 입학을 하는 경우가 많다.
직업전문학교에서 입시위주의 진학지도 상담이 주를 이루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 진학 전 일련의 교육과정에서 학업과 대학, 그리고 취업을 강조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느 대학에 가서 어떤 전공을 선택하고, 졸업 후 무슨 일을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는 빠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4]. 학교교육에서 상담활동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실제 운영과정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는 학교, 학생, 학부모의 공통 관심사가 인간 교육의 문제에 관심을 갖기보다는 보다 좋은 상급학교로의 진학과 우수한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입시위주의 진학지도 상담이 학교 상담에서 주를 이루고 있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National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 http://www.cb.or.kr/creditbank/eduintro, Nov. 13 , 2018 

  2. Na, J. K., "Relationships Analysis among Major Satisfaction, Career Search Self-Efficacy, and Career Exploration Behavior with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 Students - Focused on the Culinary and Baking Science and Art Major,"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Vol. 16, No. 6, pp. 239-264, 2013. 

  3. Lee, J. H.,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areer Stress,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Learning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Continue Learning-Focusing on Vocational Colleges of Academic Credit Bank System in Majors of Fashion," Doctoral Thesis. Lifelong Education HRD Track, Baekseok University, 2017. 

  4. Kim, T. H., "Narrative Inquiry about Students' Experience in Labor Training in Commissioned Vocational Education - A Change in Students' Perception of Labor and Careers and Its Implications on Economic Education," Doctoral Thesis, Majored in Social Studies Education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8. 

  5. Kang, B. D. and Kim, K. N., "Construction of a Counseling System to Improve Teenagers' Problematic Behavior: By Korean-Youth Self Report,"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3, No. 5, pp. 186-196, 2008. 

  6. Kim, B. W. and Kim, K. H,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therapy, Vol. 9, No. 1, pp. 331-333, 1997. 

  7. Kim, S. R., "The Influence of Parent Support,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Dysfunctional Career Thoughts on Adolescents' Career Development," Major in Counseling Psychology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Hongik University, 2004. 

  8. Blau, G, L., "Further Exploring the Meaning and Measurement,"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58, 1988. 

  9. Harren, V. A., "A Model of Career Decision Making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 pp. 119-133, 1979. 

  10. Jordaan, J. P., and Heyde, M. B., Vocational Maturity during the High School Years, NY: Teachers College Press, 1979. 

  11. Marcia, J. E., The Relational Roots of Identity, in J. Kroger(Ed.), Discussions on Ego Identity, pp. 101-120.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93. 

  12. Blustein, D. L.,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al Processes and Career Explorat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32, pp. 345-357, 1988. 

  13. Deci, E. L. and Ryan, R. M.,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NY: Plenum. 1985. 

  14. Deci, E. L. and Ryan, R. M.,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Vol. 11, No. 4, pp. 227-268, 2000. 

  15. Lee, Y. J. and Lee, K. H., "Subtypes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29, No. 2, pp. 267-287, 2010. 

  16. Deci, E. L. and Ryan, R. M., A Motivation Approach to Self Integration in Personality. In R. A. Dienstbier(Ed.), Perspectives On Motivation,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38, 237-288, Lincoln, NE: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1991. 

  17. Grolnick, W. S. and Ryan, R. M., "Origins and Pawns in the Classroom: Self-Report and Projective Assessment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Children's Percep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0, pp. 550-558, 1987. 

  18. Jeon, S. H., Sihn, M and Yoo, M. S.,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Life Satisfaction and Wellbeing in Youth,"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8, No. 1, pp. 275-296, 2011. 

  19. Baumeister, R. F. and Leary, M. R., "The Need to Belong: Desire for Interpersonal Attachments as a Fundamental Human Motivation," Psychological Bulletin, Vol. 117, No. 3, pp. 497-529, 1995. 

  20. Harren, V. A., "A Model Of Career Decision Making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 pp. 119-133, 1979. 

  21. Super, D. E., The Psychology of Careers. NY: Harper & Row, 1957. 

  22. Blustein, D. L. and Stropher, D. C., "Vocational Hypothesis Testing In Career Decision Making,"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1, pp. 45-62, 1987. 

  23. Blustein, D. L., Ellis, M. V. and Devnis, L. E.,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wo-Dimensional Model of the Commitment to Career Choice Process [Monograph,"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5, pp. 342-378, 1989. 

  24. Kim, B. W.,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Doctoral Thesis. Majored in Education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1997. 

  25. Cho, M. S. and Choi, K. S., "A Model Testing on Ego-Identity,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Career Maturi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Late Adolescenc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8, No. 3, pp. 1085-1099, 2007. 

  26. Lee, J. H., "The Relationship of Career Identi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and Career Matur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3, No. 3, pp. 133-154, 2013. 

  27. Bandura, A., "Self-efficacy: Toward a Unified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pp. 191-215, 1977. 

  28. Lee, M. S., "Analysis of Relationship among Career Self-Efficacy, Career Barriers Perception,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Vocation & Career Counseling, Joenju University, 2003. 

  29. Jang, B. S., Choi, Y, R. and Lee, J. H.,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Maturity of Consciousnes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University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s," Journal of Sports and Leisure Studies, Vol. 40, No. 1, 2010. 

  30. Guay, F., Ratelle, C. F., Senecal, C., Larose, S., and Deschenes, A., "Distinguishing Developmental from Chronic Career Indecision: Self-efficacy, Autonomy and Social Support,"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4, pp. 235-251, 2006. 

  31. Flum, H. and Blustein, D. L. "Reinvigorating the Study of Vocational Exploration: A Framework for Research,"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56, pp. 380-404. 2000. 

  32. Lee, J. H, Lee, J. S and Lyu. J. S., "An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mily Resilience, Self - Determination and Commitment to Career Choi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Vol. 23, No. 4, pp. 19-34, 2011. 

  33. Han, J. O., "Mediating Effect of Career Decision Efficacy between Self-Determination Level and Career Indeterminacy of Female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Psychology,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2004. 

  34. Lyu, J. S.,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ocial Support, Family Resilience, Self-determination, Commitment to Career Choice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Undergraduate Students," Doctoral Thesis. Major in Educational Psychology & Counselling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2012. 

  35. Kim, S, M. and Lee, H. L., "A Structural Analysis of Anticipated Self-Efficacy, Career Outcome Expectancies, Commitment to Career Choice, Career Exploration Behavior of Undergraduate Student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1, No. 3, pp. 27-48, 2008. 

  36. Kim. C. D., "A Career Counseling Model Using 'Flow'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 10, No. 1, pp. 5-30, 2002. 

  37. Yang, J. H and Kim, B. W., "The Influence of Psychological Separation, Career Identity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f Female College Student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1, No. 2, pp. 57-71, 2008. 

  38. Lee, T. J., "The Effect of Flow Experience on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Career Decision Efficacy," Doctoral Thesis, Major in Educational Counselling,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Hongik National University, 2003. 

  39. Kim, E. J.,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on College Freshman's Life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1, No.3, pp. 539-555, 2007. 

  40. Choi, S. J.,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n Commitment to a Career Choice and Family Variables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for Science in Education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7. 

  41. Blustein, D. L., Ellis, M. V. and Devnis, L. E.,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wo-Dimensional Model of the Commitment to Career Choice Proces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5, pp. 342-378, 1989. 

  42. Ko, T. Y., "The Influence of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Barriers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Doctoral thesi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Mokpo National University, 2008. 

  43. Judd, C. M. and Kenny, D. A., Estimating the Effects of Social Intervention.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1. 

  44. Cohen, C. S. and Hoberman, H. M.,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oort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13, 1983. 

  45. Park, Y. W. and Ha, K. S., "Influence on Internal Factors of University on Motivation for Technology Transfer Commercialization: Focusing on Regulation Effect of Social Support,"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23, No. 5, pp. 43-59, 2018. 

  46. Park, D. and Go, I. S., "Study on the Fulfillment of Knowledge-Based Educational Mattres Support System,"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pp. 713-721, 1999. 

  47. Marcia, J. E., The Relational Roots of Identity. In J. Kroger(Ed.), Discussions on Ego Identity. pp. 101-120,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9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