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그릿이 자기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Grit on Their Self-determination with a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 of Resilie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 2020년, pp.258 - 267  

오은희 (호서대학교 인재개발학과) ,  최인선 (호서대학교 청소년문화상담학과) ,  정철상 (호서대학교 청소년문화상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회 초년생을 준비하는 대학생 시기는 사회적으로 도태되지 않게 성공적인 진로와 삶을 위해서는 전 생애에 걸쳐서 자신의 인생에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성취해 나가기 위하여 결과와 방향의 안목을 가지고 성공적인 태도를 취하는 행동적 판단이 중요하다. 따라서 대학생들이 자신의 미래에 대한 생각과 개인의 능력을 이해하기 위한 긍정적인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대학생의 그릿자기결정성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충청도의 대전, 세종, 천안 소재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자료 분석AMO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대학생의 그릿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대학생의 그릿은 회복탄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학생의 그릿은 자기 결정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생의 회복탄력성은 자기결정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그릿과 자기결정성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결정성에 미치는 동기적 변인들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대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성격의 자기결정성을 키워줄 수 있는 경험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rit and self-determination in college students in order to provide basic data for ensuring the positive development required for college students to understand their collective, as well as their individual, abi...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그릿과 자기결정성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통해 대학생들이 자신의 미래에 대한 생각과 개인의 능력을 이해하기 위한 긍정적인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개인이 목표를 설정하고 추구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변인들의 관계성을 잘 이해하고 어떠한 목표를 형성하는 것이 목표를 지속시키기 위한 실제적 필요 요인인지를 마련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그릿과 자기결정성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통해 대학생들이 자신의 미래에 대한 생각과 개인의 능력을 이해하기 위한 긍정적인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개인이 목표를 설정하고 추구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변인들의 관계성을 잘 이해하고 어떠한 목표를 형성하는 것이 목표를 지속시키기 위한 실제적 필요 요인인지를 마련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대학생의 그릿은 회복탄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H2. 대학생의 그릿은 자기결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대학생의 회복탄력성은 자기결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대학생의 그릿과 자기결정성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은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복탄력성은 무엇과 상관관계가 있는가? 또한 회복탄력성은 자기결정성과도 상관관계가 있다. 자기결정성이론을 바탕으로 한 연구를 살펴보면 동기부여에 가장 요구되는 것이 자율성이라고 하였다.
그릿이란 무엇인가? 성공적 태도를 나타낼 수 있는 대표적인 특성으로는 노력, 끈기, 인내 등과 같은 개인의 강점을 장기간 수행하여 높은 성취결과를 얻는 심리학 개념인 ‘그릿(Grit)’이라 는 개념을 들 수 있다. 자신의 삶의 문제에 대한 대처 능력의 일환으로 그릿은 개인의 장기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열정과 지속성을 뜻하며, 개인의 성취를 위한 영향적 요인으로 최근 큰 관심을 끌고 있다[1].
대학생들이 자신의 미래에 대한 생각과 개인의 능력을 이해하기 위한 긍정적인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대학생의 그릿과 자기결정성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연구분석 한 결과는? 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대학생의 그릿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대학생의 그릿은 회복탄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학생의 그릿은 자기 결정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생의 회복탄력성은 자기결정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그릿과 자기결정성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결정성에 미치는 동기적 변인들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대학생들의 자기주도적 성격의 자기결정성을 키워줄 수 있는 경험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A. L. Duckworth, C. Peterson, M. D. Matthews, D. R. Kelly,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92, No.6, pp.1087-1101, 2007.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92.6.1087 

  2. H. Jung, S. B. Jang, J. K. Tak, "The mediation effect of positive emo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rit and job crafting",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Vol.21, No.1, pp.31-51, 2018. DOI: https://doi.org/10.24991/kjhrd.2018.3.21.1.31 

  3. R. M. Ryan, E. L. Deci,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s: Classic definitions and new direction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25, No.1, pp.54-67, 2000. DOI: https://doi.org/10.1006/ceps.1999.1020 

  4. J. H. Kim. Grit: To prove potential as a skill, as a result of sexuality, as a result of studying. pp.92-113, Paju: Sum & Parkes, 2013. 

  5. W. Y. Shin, M. K. Kim, J. H. Kim, "Developing measures of resilience for Korean adolescents and testing cross,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ity", Studies on Korean Youth, Vol.20, No.4, pp.105-131, 2009. 

  6. K. Reivich, A. Shatte. The resilience factor: 7 keys to finding your inner strength and overcoming life's hurdles. pp.25-43, Harmony, 2003. 

  7. C. W. Jung. Theories and issues of moral education. pp.212-236, Seoul: Wooluck, 2013. 

  8. M. S. Kim, S. H. Lee, S. H. Baeck, Y. S. Choi, "The environmental factors affecting students' grit scores and their differences across sex and grade",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5, pp.297-322, 2015. 

  9. S. R. Lee, Effects of grit, deliberate practice and contingencies of self-worth on academic achievement, Ph.D dissertation, Yeonsei University of Seoul, Korea, pp.41-45, 2015. 

  10. E. L. Deci. Intrinsic motivation of Behavior. pp.51-68, NY: Plenum, 1975. DOI: https://doi.org/10.1007/978-1-4613-4446-9_4 

  11. E. L. Deci, R. M. Ryan.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pp.227-268, Rochester: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2002. 

  12. R. M. Ryan, J. P. Connell, "Perceived locus of causality and internalization: Examining reasons for acting in two domai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7, No.5, pp.749-761, 1989.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57.5.749 

  13. S. J. Kim, Dependency, self-criticism and self-determined motivation in relation to school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ce, Master's thesis, Yeonsei University of Seoul, Korea, pp.16-19, 2009. 

  14. A. Y. Kim, "Validation of taxonomy of academic Motivation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16, No.4, pp.169-187, 2002. 

  15. Y. J. Jang,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improvement program for elementary student's ecological self-determination ability, Ph.D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of Seoul, Korea, pp.42-43, 2014. 

  16. K. Reivich, A. Shatte, The resilience factor: 7 keys to finding your inner strength and overcoming life's hurdles. pp.58-63, Harmony, 2003. 

  17. H. R. Lee, H. I. Cho, "A study for development of the resilience scale of Korean adolescents", Studies on Korean Youth, Vol.16, No.2, pp.161-206, 2005. 

  18. E. L. Cowen, P. A. Wyman, W. C. Work, J. Y. Kim, D. B. Fagen, K. B. Magnus, "Follow-up study of young stress-affected and stress-resilient urban children",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Vol.9, No.3, pp.565-577, 1997. DOI: https://doi.org/10.1017/s0954579497001326 

  19. E. S. Hong, "Conceptual understanding of resilience and instructional suggestion",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Vol.41, pp.45-67, 2006. 

  20. H. M. Kim, M. Hwang, "Validation of the Korean grit scale for children", The Journal of Education, Vol.35, pp.63-74, 2015. DOI: https://doi.org/10.25020/je.2015.35.3.63 

  21. E. A. Skinner, "A guide to constructs of control",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1, No.3, pp.549-570, 1996. 

  22. J. L. Lee, D. H. Kwon,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ocus of control, mindset, grit,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23, No.11, pp.245-264, 2016. DOI: https://doi.org/10.21509/kjys.2016.11.23.11.245 

  23. M. R. Lee, H. W. Lee, J. H. Tak, "The mediating effect of 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efficacy and grit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pp.491-512, 2017.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2.491 

  24. Y. S. Baeck, "The effects of resilience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With a focus on members of Gyeongbuk headquarters of KORAIL", Ordo Economics Journal, Vol.18, No.4, pp.129-146, 2015. 

  25. E. L. Deci, R. M. Ryan. The initiation and regulation of intrinsically motivated learning and achievement. pp.9-36, Achievement and motivation: A social-developmental perspective, 1992. 

  26. S. S. Luthar, E. Zigler, "Vulnerability and competence: A review of research on resilience in childhood",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Vol.61, No.1, pp.6-22, 1991. DOI: https://doi.org/10.1037/h0079218 

  27. M. J. Choi, The Effect of workplace spirituality on creativity : mediation effects of resilience and intrinsic motivation, Ph.D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Seoul, Korea, pp.38-40, 2016. 

  28. H. E. Kim,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erformance self-confidence, mastery goal orientation, grit and stress coping style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performing arts, Ph.D dissertation, Jeonju University of Counseling Psychology, Jeonju, Korea, pp.29-34, 2018. 

  29. E. J. Kim,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on college freshman's life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21, No.3, pp.539-555, 2007. 

  30. J. H. Lee, "The relationship of career identi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and career maturity",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3, pp.133-154, 2013. 

  31. H. J. Kim, "The relations between college students' life stress and well-being : The mediating effect of resilienc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13, No.4, pp.23-41, 2015. 

  32. C. Fornell,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DOI: https://doi.org/10.2307/3151312 

  33. R. M. Baron,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9, 1986.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34. R. M. Baron, D. A. Kenny, "Effects of Grit and Conscientiousness on Academic Performance : The Mediation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10, No.10, pp.143-151, 2019.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