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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표면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surface engineering, v.52 no.1, 2019년, pp.23 - 29
김영복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김성종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Electrolytic corrosion of the ship's hull can be occurred due to stray current during welding work using shore power and electrical leakage using shore power supply. The electrolytic corrosion characteristics were investigated for Al5083-H321 through potentiodynamic polarization and galvanostatic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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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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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선체 재료로 FRP 사용 시 장단점은? | 현재 우리나라 선체 재질별 어선 척수로는 2018년 해양수산부 통계에 따르면 총 어선 중 약 96%가 섬유강화수지(Fiber Reinforced Plastics, FRP)선이다. 선박의 선체 재료로 FRP 사용 시 제작이 쉽고 건조 단가가 저렴한 장점이 있으나, 화재와 충격에 취약하며 폐선 시 재활용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1-4]. 이러한 FRP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선체 재료로 알루미늄 합금 사용 시 FRP 선박 대비 강도가 우수할 뿐만 아니라 외부 충격과 화재에 강하며, 경량화에 기인한 연료소모량 감소로 경제적이며 폐선 시 재활용이 가능하여 친환경적인 선체 재료로 주목받고 있다 [5]. | |
동전위 분극실험이란? | 동전위 분극실험(Potentiodynamic polarization test)은 재료의 부식 특성을 전기화학적 실험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다. 전기화학 셀 구성은 작동전극으로 시험편을 자체 제작한 홀더로 1 cm2만 전해액에 노출되도록 하였으며, 기준전극과 대응전극은 각각 은/염화은(Ag/AgCl) 전극, 백금(Pt) 전극을 사용하였다. | |
알루미늄 합금제 선박이 FRP 선박 대비 우수한 점은? | 선박의 선체 재료로 FRP 사용 시 제작이 쉽고 건조 단가가 저렴한 장점이 있으나, 화재와 충격에 취약하며 폐선 시 재활용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1-4]. 이러한 FRP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선체 재료로 알루미늄 합금 사용 시 FRP 선박 대비 강도가 우수할 뿐만 아니라 외부 충격과 화재에 강하며, 경량화에 기인한 연료소모량 감소로 경제적이며 폐선 시 재활용이 가능하여 친환경적인 선체 재료로 주목받고 있다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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