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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83-H321 알루미늄 합금의 해수 내 전류밀도의 변화에 따른 전식 특성 연구
Investigation on Electrolytic Corrosion Characteristics with the Variation of Current Density of 5083-H321 Aluminum Alloy in Seawater 원문보기

한국표면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surface engineering, v.52 no.1, 2019년, pp.23 - 29  

김영복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김성종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ctrolytic corrosion of the ship's hull can be occurred due to stray current during welding work using shore power and electrical leakage using shore power supply. The electrolytic corrosion characteristics were investigated for Al5083-H321 through potentiodynamic polarization and galvanostatic co...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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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Al5083-H321 시험편에 대해서 해수에서 전기화학적인 방법으로 전식 특성을 평가하였다. 0.
  • 전기화학 셀 구성은 작동전극으로 시험편을 자체 제작한 홀더로 1 cm2만 전해액에 노출되도록 하였으며, 기준전극과 대응전극은 각각 은/염화은(Ag/AgCl) 전극, 백금(Pt) 전극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분극실험은 전위차계(GAMRY instrument, US/PCI4/750)를 사용하여 시험편을 600초간 안정화시킨 뒤 2 mV/s의 주사속도로 분극시켜 각 시점의 전류밀도 값과 전위 값을 계측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전해액으로는 천연해수을 사용하였으며, 온도는 25oC로 유지하였다.
  • 본 연구에 사용된 천연해수의 주요 성분 및 특성은 표 2에 나타내었다. 그리고 실험의 재현성 확보를 위해 동일 조건에서 각각 3회 이상 반복 실험을 시행하였다.
  • 정전류 부식가속 실험장비는 전위차계(Wonatech, WMPG 1000)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추가로 0.01 mA/cm2, 10 mA/cm2 전류밀도 조건에서 전위차계(GAMRY instrument, US/PCI4/750)를 사용하여 각각 60분, 120분, 180분, 240분간 인가한 후 시험편의 손상정도를 관찰하였으며, 실험의 재현성 확보를 위해 동일조건에서 각각 3회 이상 반복 실험을 실시하였다.
  • g까지 측정 가능한 고정밀 저울로 측정하였다. 그리고 표면 손상 정도는 주사전자현미경(HITACHI, S-2150)을 통해 미시적으로 관찰하였으며, 3D 광학 현미경(Motic, PSM-100, I-solution)을 통해 표면의 최대 손상깊이를 측정하였다.
  • g까지 측정 가능한 고정밀 저울로 측정하였다. 그리고 표면 손상 정도는 주사전자현미경(HITACHI, S-2150)을 통해 미시적으로 관찰하였으며, 3D 광학 현미경(Motic, PSM-100, I-solution)을 통해 표면의 최대 손상깊이를 측정하였다.
  • 무게 측정은 실험 전·후 시험편을 건조기에서 24시간 이상 건조 후 10-4 g까지 측정 가능한 고정밀 저울로 측정하였다.
  • 본 연구는 선체 재료로 사용되는 5083-H321 알루미늄 합금에 대하여 동전위 분극실험(Potentiodynamic polarization test)과 해양환경에서의 전식을 인위적으로 모사할 수 있는 정전류 부식실험(Galvanostatic corrosion test)으로 전식 특성을 분석하였다.
  • 정전류 부식실험(Galvanostatic corrosion test)은 전기화학적 실험으로 다양한 전류밀도를 시험편에 인가하여 전식 손상을 인위적으로 모사하여 재료의 전식 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다. 전기화학 셀구성과 전해액은 앞선 실험과 동일하며, 전류밀도조건은 각각 0.01 mA/cm2, 0.1 mA/cm2, 1 mA/cm2, 5 mA/cm2, 10 mA/cm2로 30분간 인가한 후 시험편 표면 손상 정도를 관찰하였다. 정전류 부식가속 실험장비는 전위차계(Wonatech, WMPG 1000)를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 그리고 연마된 시험편을 아세톤과 증류수 순으로 세척 후 건조기에서 24시간 이상 건조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Al5083-H321에 대한 화학적 성분을 표 1에 나타내 었으며, 도장을 하지 않은 시편에 대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양구조물, 자동차, 건설업계에 널리 쓰이는 5000계열 알루미늄 합금인 Al5083-H321을 선정하였다. 5083-H321 알루미늄 합금은 알루미늄에 마그네슘이 4.
  • 그리고 분극실험은 전위차계(GAMRY instrument, US/PCI4/750)를 사용하여 시험편을 600초간 안정화시킨 뒤 2 mV/s의 주사속도로 분극시켜 각 시점의 전류밀도 값과 전위 값을 계측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전해액으로는 천연해수을 사용하였으며, 온도는 25oC로 유지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천연해수의 주요 성분 및 특성은 표 2에 나타내었다.
  • 동전위 분극실험(Potentiodynamic polarization test)은 재료의 부식 특성을 전기화학적 실험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다. 전기화학 셀 구성은 작동전극으로 시험편을 자체 제작한 홀더로 1 cm2만 전해액에 노출되도록 하였으며, 기준전극과 대응전극은 각각 은/염화은(Ag/AgCl) 전극, 백금(Pt) 전극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분극실험은 전위차계(GAMRY instrument, US/PCI4/750)를 사용하여 시험편을 600초간 안정화시킨 뒤 2 mV/s의 주사속도로 분극시켜 각 시점의 전류밀도 값과 전위 값을 계측하였다.

이론/모형

  • 한편 타펠 외삽법(Tafel’s extrapolation)을 적용하여 부식전위와 부식전류밀도를 산출하였으며, 그 값은 각각 -0.64 V, 2.00 × 10-7 A/cm2 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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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선체 재료로 FRP 사용 시 장단점은? 현재 우리나라 선체 재질별 어선 척수로는 2018년 해양수산부 통계에 따르면 총 어선 중 약 96%가 섬유강화수지(Fiber Reinforced Plastics, FRP)선이다. 선박의 선체 재료로 FRP 사용 시 제작이 쉽고 건조 단가가 저렴한 장점이 있으나, 화재와 충격에 취약하며 폐선 시 재활용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1-4]. 이러한 FRP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선체 재료로 알루미늄 합금 사용 시 FRP 선박 대비 강도가 우수할 뿐만 아니라 외부 충격과 화재에 강하며, 경량화에 기인한 연료소모량 감소로 경제적이며 폐선 시 재활용이 가능하여 친환경적인 선체 재료로 주목받고 있다 [5].
동전위 분극실험이란? 동전위 분극실험(Potentiodynamic polarization test)은 재료의 부식 특성을 전기화학적 실험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다. 전기화학 셀 구성은 작동전극으로 시험편을 자체 제작한 홀더로 1 cm2만 전해액에 노출되도록 하였으며, 기준전극과 대응전극은 각각 은/염화은(Ag/AgCl) 전극, 백금(Pt) 전극을 사용하였다.
알루미늄 합금제 선박이 FRP 선박 대비 우수한 점은? 선박의 선체 재료로 FRP 사용 시 제작이 쉽고 건조 단가가 저렴한 장점이 있으나, 화재와 충격에 취약하며 폐선 시 재활용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1-4]. 이러한 FRP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선체 재료로 알루미늄 합금 사용 시 FRP 선박 대비 강도가 우수할 뿐만 아니라 외부 충격과 화재에 강하며, 경량화에 기인한 연료소모량 감소로 경제적이며 폐선 시 재활용이 가능하여 친환경적인 선체 재료로 주목받고 있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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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 Y Yoon, Y. S. Kim, S. H. Lee, Developing practical recycling methods of FRP boats, J. Korean Soc. Mar. Environ. Eng. (2006) 330-334. 

  2. C. J. Lee, H, J, Lee, B. J. Kang, D. S.Kim, J. H. Gwak, A study of fire safety evaluation of FRP boat. J. Korean Soc. Mar. Eng. (2007) 139-141. 

  3. J. J. Lee, A Study on the impact fracture behavior of side plate for G/T 35ton class FRP vessel. J. Korea Sh. Saf. Technol. Auth. (2008) 64-76. 

  4. S. W. Oh, T. B. Jeon, J. M. Park, Location analysis on the melting system of waste FRP ship, J. Korean Soc. Mar. Eng. 13 (2010) 75-82. 

  5. S. J. Kim, S. K. Jang, Mechanical and electrochemical characteristics in welding with robot on 6061-T6 Al alloy for Al ship, J. Korean Soc. Mar. Eng. 33 (2009) 313-321. 

  6. R. L. Hecht, K. Kannan, Superplasticity and Superplastic Forming, publ., A.K. Ghosh, T.R. Bieler, The Metallurgical Society, Warrendale PA, USA, (1995) 259 

  7. J. R. Davis, Corrosion of aluminium and aluminum alloys, ASM International (1999) 79-82. 

  8. D. A. Jones, Principles and prevention of corrosion, second Ed, Upper Saddle River, New York (1992) 

  9. C. Vargel, Corrosion of Aluminium, Elevier, Oxford, (2004) 113-117. 

  10. M. Yasuda, F. Weinberg, D. Tromans, Pitting corrosion of AI and AI-Cu single crystals, J. Electrochem. Soc. 137 (1990) 3708-3715. 

  11. S. Ono, T. Makino, R. S. Alwitt, Crystallographic pit growth on aluminum (100), J. Electrochem. Soc. 152 (2005) B39-B44. 

  12. Z. Szklarska-Smialowska, Pitting corrosion of aluminum. Corros. sci. 41 (1999) 1743-1767. 

  13. K. A. Yasakau, M. L. Zheludkevich, S. V. Lamaka, M. G. Ferreira, Role of intermetallic phases in localized corrosion of AA5083, Electrochim. Acta 52 (2007) 7651-7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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