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의 인성특성, 식습관 및 푸드 네오포비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ersonality Characteristics, Eating Habits and Food Neophobia of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24 no.1, 2019년, pp.38 - 46  

이선영 (동국대학교-서울 가정교육과) ,  김진아 (전통사찰음식연구소) ,  이심열 (동국대학교-서울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among personality characteristics, eating habits and food neophobia of high school students. Methods: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was applied to 512 students who were in the first and second grade in four different high schools in Gyeong-gi-pro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남·여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인성특성과 식습관, 푸드 네오포비아의 정도를 조사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한다[1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들의 인성과 식습관, 푸드 네오포비아의 관계를 알아보고,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인성과 식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올바를 지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인성특성과 식습관, 푸드 네오포비아를 조사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인성과 식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올바른 지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지역의 고등학교 1학년과 2학년 남·여학생 512명을 대상으로 2012년 3월부터 4월에 걸쳐 조사를 실시하였다.
  • 후)푸드네오포비아의">푸드 네오포비아의 정도를 조사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고등학생의 인성형성에 식생활의 중요성을 인지시키고, 바람직한 인성과 식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올바른 지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성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한 개인의 식생활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인성을 들 수 있다[6]. 개인의 성격유형인 인성은 사전적 의미로 ‘인격, 성격, 인성, 사람됨’이라하며, 청소년 시기에 형성되는 인성은 성인기의 성격 특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자신들의 성격 특성인 인성에 기반 하여 음식을 선택하기도 한다[7].
푸드 네오포비아는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 가? 새롭고 흥미로운 경험을 찾는 사람은 네오포비아의 정도가 낮다는 연구결과로 부터 네오포비아를 하나의 성격 기질로 보고, 네오포비아의 개념을 진단할 수 있는 푸드 네오포비아 척도(FNS: Food Neophobia Scale)가 개발되었다[10]. 푸드 네오포비아는 음식을 선택하여 섭취하는 기준이 되어 건강한 식생활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주기도 하고[11], 새로운 음식에 대한 소비자 반응과 관련된 연구도구로서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학교에서는 주 5일제 수업과 가정학습 대체에 따른 학생들의 해외여행 경험이 증가하면서 다양하고 새로운 외국음식을 접하는 기회와 관심이 많이 생기게 되었다.
고등학생들의 인성특성은 식습관, 푸드 네오포비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을 통해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 가? 본 연구 결과 고등학생들의 인성특성은 식습관, 푸드 네오포비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올바른 인성 유지를 위해 균형 잡힌 식습관 개선 방안과 개인별 푸드 네오포비아 특성을 고려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시행한다면 청소년들의 건전한 식습관 형성과 인성특성까지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대상자들의 식습관 내용에 대해 정량적 평가가 동반되지 않은 단면 연구로 마치게 되어 향후에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여러 가지 조사도구를 통한 정량적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Park MB. The effect of nutrition knowledge and diet and habits on physical health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high-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2007. 

  2. Kim EJ. A longitudinal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adolescent's parent attachment, self-esteem, anger and stress. Stud Korean Youth 2015; 26(4): 239-266. 

  3. Park HS, Jung LH. A study on snack intake behavior by the stress level of high school students in Jeonnam area. J Korean Home Econ Educ Assoc 2018; 30(4): 141-164. 

  4. Jin YH. The study on dietary habits, dietary behavior and nutrition knowledge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the small city. J Korean Diet Assoc 2001; 7(4): 320-330. 

  5. Lee KO, Cho EJ. Comparison of consumption of processed food and personal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nutrition education. J Korean Soc Food Sci Nutr 2013; 42(10): 1600-1607. 

  6. Kim HS, Kim HY. Relationships among personality preferences, psychosocial factors and dietary habits of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 Community Nutr 2007; 12(5): 511-518. 

  7. Chen MF. Consumer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s in relation to organic foods in Taiwan: Moderating effects of food-related personality trains. Food Qual Pref 2007; 18(7): 1008-1021. 

  8. Yoo JE, You DR, Park GS. The dietary behavior and food preference according to personality types of high school students in Gyeongju.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2003; 13(5): 371-378. 

  9. Kim YI.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food preference and personality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 Community Living Sci 2010; 21(1): 5-12. 

  10. Pliner P, Hobden K. Development of a scale to measure the trait of food neophobia in humans. Appetite 1992; 19(2): 105-120. 

  11. Koivisto-Hursti UK, Sjoden PO. Food and general neophobia and their relationship with self-reported food choice: Familial resemblance in Swedish families with children of ages 7-17 years. Appetite 1997; 29(1): 89-103. 

  12. Bae SJ.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ating habit and personality or scholastic 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2004. 

  13. Choi JY, Lee SS. Relation between dietary habit and nutrition knowledge an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in the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Korean J Nutr 2009; 42(8): 682-690. 

  14. Kim MS. The effect on dietary habits, personality and food neophobia by family meals participation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2011. 

  15. John OP, Caspi A, Robins RW, Moffitt TE, Stouthamer-Loeber M. The "Little Five": Exploring the nomological network of the five-factor model of personality in adolescent boys. Child Development 1994; 65(1): 160-178. 

  16. Kwon EJ, Kim YH. Parents-child communication and the adolescents' personality. J Hum Ecol 1998; 1: 47-63. 

  17. Nunnally JC.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1967. p. 226. 

  18. Goh EK, Park ES. Intake of processed food and perception of food labeling i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 Hum Ecol 2010; 19(1): 179-189. 

  19. Kim MH, Choi MK, Cho SU. Research on the dietary habits and satisfaction of school meals of high school students in Chungnam area. J East Asian Soc Life 2011; 21(1): 98-107. 

  20. Koo HJ, Kim SY. Analysis of purchasing behaviors of processed foods in high school students in Yongin region. J Korean Soc Food Sci Nutr 2014; 43(12): 1929-1936. 

  21. Jeong KJ, Lee JH, Kim MH. A study on the nutrition knowledge, dietary behaviors, and dietary habits according to the gender in high school students in Chungnam area. Korean J Food Nutr 2014; 27(3): 458-469. 

  22. Lee KA. Comparisons of the eating habit, preferences and frequency of vegetables betwee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Busan. J Korean Home Econ Educ Assoc 2015; 27(4): 93-107. 

  23. Ham EH, Choi MK. Evaluation of vegetable intakes according to body mass index of adolescents in Chungnam. J Korea Soc Food Sci Nutr 2014; 43(6): 926-933. 

  24. Flight, Ingrid, Phillip Leppard, David N. Cox. Food neophobia and associations with cultural diversity and socio-economy status amongst rural and urban Australian adolescents. Appetite 2003; 41(1): 51-59. 

  25. Kim SJ, Park HJ, Lee KH. Comparison of food neophobia scale and food involvement scale between Koreans and East-South Asians. J Korean Soc Dietary Cult 2011; 26(5): 429-436. 

  26. Lyu ES, Chae IS, Lee KH. Interrelations among fast food, beverage intake and sociality, anger expression of adolescents in the Busan area. Korean J Community Nutr 2008; 13(6): 829-839. 

  27. Her ES, Lee KH, Bae EY, Lyu ES. Interrelations among beverage intake, food behavior and personality in adolescents. Korean J Community Nutr 2008; 13(2): 189-198. 

  28. Kang BS, Park MS, Cho YS, Lee JW. Beverage consumption related factors among adolescents in the Chungnam urban area. Korean J Community Nutr 2006; 11(4): 469-478. 

  29. Lee SW, Sung CJ, Kim AJ, Kim MH. A study on nutritional attitude, food behavior and nutritional status according to nutrition knowledge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J Community Nutr 2000; 5(3): 419- 431. 

  30. Jung KJ, Lee JH, Kim MH. A study on the nutrition knowledge, dietary behaviors and dietary habits according to the gender in high school students in Chungnam area. Korean J Food Nutr 2014; 27(3): 458-46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