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라이선스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패션특성의 비교분석 - ELLE, VOGUE, W를 중심으로 - Comparative Analysis of Fashion Characteristics on the Cover of Domestic Licensed Fashion Magazines - Focused on ELLE, VOGUE, W -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shion characteristics of fashion magazine cover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fashion, visual design characteristics and illustration vocabulary on the cover of 3 fashion magazines. The data analysis criteria consisted of t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shion characteristics of fashion magazine cover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fashion, visual design characteristics and illustration vocabulary on the cover of 3 fashion magazines. The data analysis criteria consisted of the formative elements of fashion (fashion design element, fashion coordination element) and visual design element (color, illustration lexical layout, model photograph type). Data analysis methods were statistical analysis, stepwise lexical analysis, and content analysi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fashion on the cover of fashion magazines show that ELLE is a feminine and elegant characteristics, VOGUE is a modern, chic and mannish characteristics, and W is avant-garde and neutral characteristics. Second, visual design characteristics on the cover of fashion magazines, ELLE and VOGUE use modern and simple modern sensibility by using monotonous background color and background color number, and W showed original image characteristic by using various colors. Third, as a result of the illustration lexical analysis on the cover of fashion magazines, 4 core keywords of trend, star, event, and life appeared in 3 magazines in common. Elle differentiates by innovation, Vogue by discrimination, W by reconstru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shion characteristics of fashion magazine cover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fashion, visual design characteristics and illustration vocabulary on the cover of 3 fashion magazines. The data analysis criteria consisted of the formative elements of fashion (fashion design element, fashion coordination element) and visual design element (color, illustration lexical layout, model photograph type). Data analysis methods were statistical analysis, stepwise lexical analysis, and content analysi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fashion on the cover of fashion magazines show that ELLE is a feminine and elegant characteristics, VOGUE is a modern, chic and mannish characteristics, and W is avant-garde and neutral characteristics. Second, visual design characteristics on the cover of fashion magazines, ELLE and VOGUE use modern and simple modern sensibility by using monotonous background color and background color number, and W showed original image characteristic by using various colors. Third, as a result of the illustration lexical analysis on the cover of fashion magazines, 4 core keywords of trend, star, event, and life appeared in 3 magazines in common. Elle differentiates by innovation, Vogue by discrimination, W by reconstr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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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패션잡지 표지는 감성적인 내면을 패션 감성으로 승화시켜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소비자의 시선을 주목시키고, 패션잡지의 주제를 담은 일러스트레이션 어휘는 감성적 의미를 담고 소비자들의 마음을 빼앗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대표적인 국내 라이선스 잡지 3 종류의 패션잡지에 나타난 일러스트레이션 어휘를 분석함으로써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감성적 가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1년부터 2016년까지 6년간의 ELLE, VOGUE, W의 표지에 나타난 일러스트레이션 어휘에서 216개를 수집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국내 라이선스 패션잡지를 중심으로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조형언어가 나타내는 패션특성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고유한 패션잡지 표지디자인의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수립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국내라이선스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패션의 조형적 특성, 시각디자인의 특성, 일러스트레이션 어휘특성을 비교분석함으로써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패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조형적 특성의 연구내용을 살펴보면 미학적 관점에서 미적 가치, 내재적 가치, 이미지 등을 중심으로 하는 내적 특성, 표현적 특성과 상징적 특성을 연구내용으로 하는 선행연구들과 디자인적 관점에서 형태, 색채, 소재 등 디자인요소를 중심으로 하는 외적 특성, 형식적 특성을 연구내용으로 하는 선행연구들과 내외적 특성을 함께 다룬 선행연구들 등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조형적 특성을 연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패션잡지 표지디자인의 조형적 요소를 모델의상의 패션디자인요소와 모델연출에 해당하는 패션연출요소로 구성하여 표면적인 조형적 특성을 연구범위로 정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국내 라이선스 패션잡지를 중심으로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조형언어가 나타내는 패션특성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고유한 패션잡지 표지디자인의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수립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국내라이선스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패션의 조형적 특성, 시각디자인의 특성, 일러스트레이션 어휘특성을 비교분석함으로써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패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Noh(2003)는 2000년에서 2003년 패션잡지 보그와 엘르를 포함한 국내 여성 미디어 정보지의 이미지 어휘 분석을 위해 단계별 어휘 분석을 실시하였다. 1단계는 이미지 기본 어휘에서 문맥적인 의미를 고려하여 중심어를 추출하였으며, 2단계는 중심어 의미의 계열관계와 패션이미지의 보편적인 활용도를 고려하여 상위어를 추출하였으며, 3단계는 상위어에서 선행연구와 패션이미지의 보편적인 활용도를 고려하여 대표적인 패션이미지를 추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12가지의 패션이미지 어휘를 도출하였다.
먼저 연도별로 유사한 내용을 지닌 일러스트레이션 어휘를 중심으로 그 의미를 대표하는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그 다음에 연도별로 추출된 키워드들을 중심으로 핵심키워드를 추출하였다. 키워드 빈도수를 바탕으로 정리한 결과는 Table 9와 같다.
일러스트레이션 어휘 분석은 영어로 된 일러스트레이션 어휘와 한글로 된 일러스트레이션 부제를 참고로 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연도별로 유사한 내용을 지닌 일러스트레이션 어휘를 중심으로 그 의미를 대표하는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그 다음에 연도별로 추출된 키워드들을 중심으로 핵심키워드를 추출하였다.
어휘분석은 선행연구(Lee & Lee, 2003; Noh, 2003)를 참고로 하여 일러스트레이션 어휘와 부제를 중심으로 1단계로 키워드를 추출하고, 2단계에서 핵심키워드를 추출하는 단계적인 어휘분석 방법을 통해 3개의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언어적 요소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1단계는 이미지 기본 어휘에서 문맥적인 의미를 고려하여 중심어를 추출하였으며, 2단계는 중심어 의미의 계열관계와 패션이미지의 보편적인 활용도를 고려하여 상위어를 추출하였으며, 3단계는 상위어에서 선행연구와 패션이미지의 보편적인 활용도를 고려하여 대표적인 패션이미지를 추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12가지의 패션이미지 어휘를 도출하였다.
Lee and Lee(2003)는 1980년대와 1990년대의 대표적인 여성잡지들에서 이상적인 여성미를 나타내는 어휘를 수집하여 이상적인 여성미를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어휘들 간의 상호유사성에 기초한 의미관계를 분석하여, 어휘적 의미를 내부지향, 외부지향, 양면 지향 등으로 나누어 어휘들의 인식방향을 분석하고 3단계로 범주화하여 대표어휘를 추출함으로써 이상적인 여성미를 도출하였다. Noh(2003)는 2000년에서 2003년 패션잡지 보그와 엘르를 포함한 국내 여성 미디어 정보지의 이미지 어휘 분석을 위해 단계별 어휘 분석을 실시하였다.
패션잡지 표지디자인은 여러 가지 시각적 조형요소들로 구성된 전체적인 이미지를 통해 패션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므로 이를 종합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의 내용을 패션의 조형적 특성, 시각디자인 특성과 일러스트레이션 어휘특성을 종합하여 패션 특성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를 위해 2011년부터 2016년까지 6년간의 ELLE, VOGUE, W의 표지에 나타난 일러스트레이션 어휘에서 216개를 수집하였다. 일러스트레이션 어휘 분석은 영어로 된 일러스트레이션 어휘와 한글로 된 일러스트레이션 부제를 참고로 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연도별로 유사한 내용을 지닌 일러스트레이션 어휘를 중심으로 그 의미를 대표하는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자료 분석기준은 크게 모델의 패션을 중심으로 한 조형적 요소와 잡지표지의 배경에 해당하는 시각디자인 요소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다. 패션의 조형적 요소는 패션디자인요소와 패션연출 요소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패션연출요소는 패션연출에 관한 문헌(Lee & Lee, 2017)을 참고로 하여 메이크업(색상, 톤), 헤어(색상, 스타일), 모델이미지, 액세서리 수 등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패션잡지 표지디자인의 패션에 관한 선행연구들(Jo, 2011; Kim, 2007)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요소들을 참고로 하여 선정하였다. 시각디자인요소는 선행연구들(Moon, 2016; Park & Kim, 2015; Song & Byun, 2015)을 참고로 하여 주로 많이 사용된 요소인 색채(로고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배경)와 레이아웃(일러스트레이션 어휘와 모델 사진 유형)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해 패션잡지 브랜드 선정기준은 유튜브(YouTube) 구독자 수 10,000명 이상이며 인스타그램(Instagram) 팔로우수가 50만 이상인 국내 대표적인 라이선스 잡지인 ELLE 코리아, VOGUE 코리아, W 코리아 3개로 선정하였다(2017년 12월 21일 기준). 패션잡지 표지디자인의 사진자료는 2011~2016년까지 ELLE 코리아(http://www.
따라서, 대표적인 국내 라이선스 잡지 3 종류의 패션잡지에 나타난 일러스트레이션 어휘를 분석함으로써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감성적 가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1년부터 2016년까지 6년간의 ELLE, VOGUE, W의 표지에 나타난 일러스트레이션 어휘에서 216개를 수집하였다. 일러스트레이션 어휘 분석은 영어로 된 일러스트레이션 어휘와 한글로 된 일러스트레이션 부제를 참고로 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해 패션잡지 브랜드 선정기준은 유튜브(YouTube) 구독자 수 10,000명 이상이며 인스타그램(Instagram) 팔로우수가 50만 이상인 국내 대표적인 라이선스 잡지인 ELLE 코리아, VOGUE 코리아, W 코리아 3개로 선정하였다(2017년 12월 21일 기준). 패션잡지 표지디자인의 사진자료는 2011~2016년까지 ELLE 코리아(http://www.elle.co.kr), VOGUE 코리아(http://www.vogue.co.kr), W 코리아(http://www.wkorea.com)에서 각각 72장씩 총 216장을 수집하였다.
데이터처리
자료 분석방법은 패션의 조형적 특성과 시각적 특성은 통계분석방법(SPSS 23, 빈도분석, 백분율, χ2-test)과 내용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패션의 조형적 요소는 패션디자인요소와 패션연출 요소로 구성하였다. 패션디자인요소는 패션디자인에 관한 문헌(Lee et al., 2012)을 참고로 하여, 색채(색상, 톤, 색채조합), 형태(실루엣, 무늬), 소재(재질감, 재질조합), 패션이미지 등으로 구성하였다. 패션연출요소는 패션연출에 관한 문헌(Lee & Lee, 2017)을 참고로 하여 메이크업(색상, 톤), 헤어(색상, 스타일), 모델이미지, 액세서리 수 등으로 구성하였다.
패션연출요소는 패션연출에 관한 문헌(Lee & Lee, 2017)을 참고로 하여 메이크업(색상, 톤), 헤어(색상, 스타일), 모델이미지, 액세서리 수 등으로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이상의 결과에서 ELLE, VOGUE, W의 3 잡지 모두 키워드는 9개씩, 핵심키워드는 5개씩 추출하였다. 3 잡지는 시즌, 트렌드, 스타, 라이프, 기념일, 이벤트 등의 키워드는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ELLE는 스타, 시즌, 트렌드, VOGUE는 스타, 시즌, 트렌드, 키 룩, W는 시즌, 트렌드를 많이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별히 3 잡지에서 차별화하여 부각하고 점은 ELLE는 사랑과 혁신, VOGUE는 키 룩, 건강, 변별, W는 재구성, 전문성, 도전으로 차별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에서 살펴보면, ELLE, VOGUE, W 패션잡지 표지 모두 난색계열의 메이크업 색채, 1가지 액세서리 착용이 공통적으로 많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ELLE는 밝은 톤의 메이크업, 로맨틱한 헤어스타일, 페미닌 모델이미지가, VOGUE는 어두운 톤의 메이크업, 시크한 헤어스타일, 매니시한 모델이미지가, W는 어두운 톤의 메이크업, 시크한 헤어스타일, 아방가르드한 모델이미지가 많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Table 5는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과 대표사진을 나타낸 것이다.
셋째,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일러스트레이션 어휘 분석 결과 3 잡지 모두 9개의 키워드와 5개의 핵심키워드를 추출하였다. ELLE의 핵심키워드는 스타, 트렌드(시즌, 트렌드, 스타일), 라이프(라이프, 사랑), 이벤트(기념일, 이벤트), 혁신의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VOGUE는 트렌드(시즌, 트렌드, 키 룩), 스타, 이벤트(기념일, 이벤트), 라이프(건강, 인테리어), 변별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시각디자인 특성을 알아본 결과, ELLE는 1가지 잡지 배경 배색 수, 타이포그래피 색채는 무채색 계열, 모델 사진 유형은 전신 사진이 많이 나타났다. VOGUE는 1가지 잡지 배경 배색 수, 배경 배색 기법은 톤 온 톤, 난색계열의 타이포그래피 색채, 모델 사진 유형은 전신 사진이 많이 나타났다. W는 2가지 잡지 배경 배색 수, 배경 배색 기법은 그라데이션, 로고 타이포그래피 색채는 난색 계열, 모델 사진 유형은 전신사진이 많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첫째,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패션의 조형적 특성을 알아본 결과, ELLE는 유채색, X자형 실루엣, 하드 재질, 엘리건트 패션이미지, 로맨틱 헤어스타일, 페미닌 모델이미지가 많이 나타났다. VOGUE는 무채색, 사각형 실루엣, 하드 재질, 모던한 패션이미지, 시크 헤어스타일, 매니시 모델이미지가 많이 나타났다. W는 유채색, 사각형 실루엣, 하드 재질, 아방가르드 이미지, 시크 헤어스타일, 아방가르드 모델이미지가 많이 나타났다.
VOGUE는 1가지 잡지 배경 배색 수, 배경 배색 기법은 톤 온 톤, 난색계열의 타이포그래피 색채, 모델 사진 유형은 전신 사진이 많이 나타났다. W는 2가지 잡지 배경 배색 수, 배경 배색 기법은 그라데이션, 로고 타이포그래피 색채는 난색 계열, 모델 사진 유형은 전신사진이 많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ELLE와 VOGUE는 비교적 단조로운 배경 색과 배경 배색 수를 사용함으로써 모던하고 심플한 현대적 감성을 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결과 Vogue Korea는 Beauty & Health, Fashion Item, Style 관련 기사가 70% 이상을 차지하였고, Vogue US는 Style, Beauty & Health, People, Fashion Item, Brand 기사가 유사한 빈도를 나타내고, People과 Brand 관련 기사가 한국보다 높게 나타났다.
Kim and Kwak(2012)은 남성잡지 maxim 표지모델에 나타난 섹슈얼 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해 모델의 직업군, 의상스타일,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시선과 포즈 등 5개 요소를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디지털시대에 비주얼이 강한 20~30대 남성들의 취향에 집중하여 재미, 위트, 섹스에 가치를 두고 하향적 문화를 잘 선두한 점을 발견하였다. 또한, 국내 여성 연예인을 모델로 등용시켜 소비대중의 요구와 매체를 활용한 이미지를 제공하여 수용자에게 적절한 이익과 시대의 흐름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연관성을 보여주었다고 하였다.
둘째,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시각디자인 특성을 알아본 결과, ELLE는 1가지 잡지 배경 배색 수, 타이포그래피 색채는 무채색 계열, 모델 사진 유형은 전신 사진이 많이 나타났다. VOGUE는 1가지 잡지 배경 배색 수, 배경 배색 기법은 톤 온 톤, 난색계열의 타이포그래피 색채, 모델 사진 유형은 전신 사진이 많이 나타났다.
W는 유채색, 사각형 실루엣, 하드 재질, 아방가르드 이미지, 시크 헤어스타일, 아방가르드 모델이미지가 많이 나타났다. 따라서 ELLE는 여성스럽고 엘리건트한 특성을, VOGUE는 모던하고 시크하며 매니시한 특성을, W는 아방가르드하고 중성적인 특성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3 잡지 모두 시즌, 트렌드, 스타, 기념일, 이벤트 등의 키워드가 공통적으로 나타났으며, ELLE는 스타, 시즌, 트렌드, VOGUE는 스타, 시즌, 트렌드, 키 룩, W는 시즌, 트렌드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특히 ELLE는 사랑과 혁신, VOGUE는 키룩, 건강, 인테리어, 변별, W는 재구성, 전문성, 도전 등으로 차별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ELLE는 다양한 디스플레이 광고를 지향하는 것에 비해 잡지배경 배색 수와 배경 배색 기법은 다양하지 않고, VOGUE는 난색계열의 타이포그래피, 톤 온 톤 배경 배색 기법의 사용을 통해 창의성과 유니크함을 표현하고 있으며, W는 배경 색과 배색 기법에서 그라데이션 효과를 사용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색감을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Table 8은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시각디자인의 특성과 대표사진을 나타낸 것이다.
05 수준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로고 타이포그래피 색채에서 ELLE는 무채색계열, 난색계열 순으로, VOGUE는 난색계열, 무채색계열이 비슷하게 나타났고, W는 난색계열이 무채색계열보다 더 많이 나타났다. 잡지표지 배경색은 ELLE는 무채색과 난색 계열이 많이 나타났는데, 3 잡지 모두 무채색이 많이 나타났다.
메이크업 색채와 헤어스타일은 p<.01 수준에서, 메이크업 톤과 액세서리는 p<.05 수준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메이크업 색채는 3 잡지 모두 난색계열, 무채색계열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메이크업 톤에서 ELLE는 밝은 톤과 어두운 톤, VOGUE는 어두운 톤과 밝은 톤, W는 어두운 톤과 화려한 톤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헤어스타일에서 ELLE는 로맨틱과 내추럴, VOGUE와 W는 시크와 내추럴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배경 배색 기법에서 ELLE는 단색, 그라데이션 순으로, VOGUE는 톤 온 톤, 단색 순으로, W는 그라데이션, 단색 순으로 나타났다. 모델사진 유형에서 ELLE는 전신 사진, 상반신 사진 순으로, VOGUE는 전신 사진, 상반신 사진 순으로, W는 전신 사진, 상반신 사진 순으로 나타났다.
헤어스타일은 시크가 가장 많이 나타났고, 내추럴, 로맨틱, 모던, 엘리건트, 기타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모델이미지는 매니시가 가장 많이 나타났고, 그 다음이 페미닌과 모던, 아방가르드, 엘리건트, 액티브, 클래식, 에스닉 순으로 나타났다. 액세서리는 1가지가 가장 많이 나타났고, 그 다음이 없음, 기타, 3가지 이상, 2가지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헤어스타일에서 ELLE는 로맨틱과 내추럴, VOGUE와 W는 시크와 내추럴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모델이미지에서 ELLE는 페미닌과 모던, VOGUE는 매니시와 모던, W는 아방가르드와 액티브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악세서리에서 3 잡지 모두 1가지, 없음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배경의 배색 수에서 ELLE는 1가지, 2가지 순으로, VOGUE는 1가지, 4가지 이상 순으로, W는 2가지, 1가지 순으로 나타났다. 배경 배색 기법에서 ELLE는 단색, 그라데이션 순으로, VOGUE는 톤 온 톤, 단색 순으로, W는 그라데이션, 단색 순으로 나타났다. 모델사진 유형에서 ELLE는 전신 사진, 상반신 사진 순으로, VOGUE는 전신 사진, 상반신 사진 순으로, W는 전신 사진, 상반신 사진 순으로 나타났다.
잡지배경 배색 수는 ELLE와 VOGUE는 1가지, W는 2가지가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배경 배색 기법은 ELLE는 단색, VOGUE는 톤 온 톤, W는 그라데이션으로 나타나 잡지종류에 따라 가장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잡지표지 배경색은 ELLE는 무채색과 난색 계열이 많이 나타났는데, 3 잡지 모두 무채색이 많이 나타났다. 배경의 배색 수에서 ELLE는 1가지, 2가지 순으로, VOGUE는 1가지, 4가지 이상 순으로, W는 2가지, 1가지 순으로 나타났다. 배경 배색 기법에서 ELLE는 단색, 그라데이션 순으로, VOGUE는 톤 온 톤, 단색 순으로, W는 그라데이션, 단색 순으로 나타났다.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시각디자인 특성을 살펴본 결과는 Table 6과 같다. 색채특성을 살펴보면, 로고 타이포그래피 색채는 난색계열, 무채색계열이 많이 나타났고, 중성색계열, 한색계열 순으로 나타났다. 표지 일러스트레이션 색채는 무채색계열, 난색계열이 많이 나타났고, 중성색계열, 한색계열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일러스트레이션 어휘 분석 결과 3 잡지 모두 9개의 키워드와 5개의 핵심키워드를 추출하였다. ELLE의 핵심키워드는 스타, 트렌드(시즌, 트렌드, 스타일), 라이프(라이프, 사랑), 이벤트(기념일, 이벤트), 혁신의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이를 종합하여 살펴보면 W의 핵심키워드는 시즌 18회, 트렌드 15회, 라이프 9회, 스타 7회, 기념일 7회, 이벤트 5회, 재구성 5회, 전문성 4회, 도전 2회 등의 순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에서 ELLE, VOGUE, W의 3 잡지 모두 키워드는 9개씩, 핵심키워드는 5개씩 추출하였다.
2016년에는 1월, 2월, 5월은 라이프, 3월, 10월은 스타일, 4월, 9월은 혁신, 6월, 7월은 시즌, 8월은 트렌드, 11월은 기념일, 12월은 이벤트 등으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하여 살펴보면 핵심키워드는 스타 17회, 시즌 12회, 트렌드 11회, 라이프 8회, 혁신 6회, 사랑 6회, 기념일 5회, 이벤트 5회, 스타일 2회 등의 순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2016년에는 1월, 9월은 키룩, 2월은 트렌드, 3월, 4월, 6월, 11월, 12월은 스타, 5월은 이벤트, 7월은 시즌, 8월은 기념일, 10월은 변별 등으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하여 살펴보면 핵심키워드는 시즌 16회, 트렌드 13회, 키 룩 13회, 스타 11회, 기념일 7회, 변별 4회, 이벤트 4회, 라이프 4회(건강 2회, 인테리어 2회) 등의 순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이상에서 살펴보면, ELLE, VOGUE, W 패션잡지 표지 모두 난색계열의 메이크업 색채, 1가지 액세서리 착용이 공통적으로 많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ELLE는 밝은 톤의 메이크업, 로맨틱한 헤어스타일, 페미닌 모델이미지가, VOGUE는 어두운 톤의 메이크업, 시크한 헤어스타일, 매니시한 모델이미지가, W는 어두운 톤의 메이크업, 시크한 헤어스타일, 아방가르드한 모델이미지가 많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전반적인 패션의 조형적 특성을 살펴보면 패션디자인에서는 무채색과 유채색, 어두운 톤과 밝은 톤, 톤 온 톤 색채 배색, 사각형, X자형 실루엣, 민무늬, 기하학적 무늬, 하드 재질, 동일한 재질조합, 아방가르드, 엘리건트, 모던 이미지가 많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패션연출에서는 난색계열, 밝은 톤과 어두운 톤의 메이크업, 밝은 브라운과 블랙의 헤어색채, 시크와 내추럴 헤어스타일, 매니시, 페미닌, 모던의 모델이미지, 1가지 액세서리수가 가장 많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에서 3 잡지 모두 공통적으로 무채색의 배경색채와 전신모델 사진유형에서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차이점을 살펴보면 ELLE는 무채색계열의 로고 타이포그래피가 높게 나타난 반면 VOGUE와 W는 난색계열이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이를 종합하여 살펴보면 W의 핵심키워드는 시즌 18회, 트렌드 15회, 라이프 9회, 스타 7회, 기념일 7회, 이벤트 5회, 재구성 5회, 전문성 4회, 도전 2회 등의 순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에서 ELLE, VOGUE, W의 3 잡지 모두 키워드는 9개씩, 핵심키워드는 5개씩 추출하였다. 3 잡지는 시즌, 트렌드, 스타, 라이프, 기념일, 이벤트 등의 키워드는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ELLE는 스타, 시즌, 트렌드, VOGUE는 스타, 시즌, 트렌드, 키 룩, W는 시즌, 트렌드를 많이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서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시각디자인 특성은 난색계열의 로고 타이포그래피 색채, 무채색계열의 표지 일러스트레이션 색채, 무채색계열의 표지, 배경색채, 1가지 표지배경 배색 수, 단색배색과 그라데이션 배경 배색 기법, 왼쪽과 중앙의 일러스트레이션 어휘 레이아웃, 전신 사진의 모델사진유형 등이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로고 타이포그래피 색채에서 ELLE는 무채색계열, 난색계열 순으로, VOGUE는 난색계열, 무채색계열이 비슷하게 나타났고, W는 난색계열이 무채색계열보다 더 많이 나타났다. 잡지표지 배경색은 ELLE는 무채색과 난색 계열이 많이 나타났는데, 3 잡지 모두 무채색이 많이 나타났다. 배경의 배색 수에서 ELLE는 1가지, 2가지 순으로, VOGUE는 1가지, 4가지 이상 순으로, W는 2가지, 1가지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서 3 잡지 모두 공통적으로 무채색의 배경색채와 전신모델 사진유형에서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차이점을 살펴보면 ELLE는 무채색계열의 로고 타이포그래피가 높게 나타난 반면 VOGUE와 W는 난색계열이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잡지배경 배색 수는 ELLE와 VOGUE는 1가지, W는 2가지가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첫째,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패션의 조형적 특성을 알아본 결과, ELLE는 유채색, X자형 실루엣, 하드 재질, 엘리건트 패션이미지, 로맨틱 헤어스타일, 페미닌 모델이미지가 많이 나타났다. VOGUE는 무채색, 사각형 실루엣, 하드 재질, 모던한 패션이미지, 시크 헤어스타일, 매니시 모델이미지가 많이 나타났다.
패션연출에서 살펴보면 메이크업에서 색채는 난색계열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그 다음이 무채색계열, 중성색계열 순으로 나타났다. 톤은 밝은 톤, 어두운 톤, 화려한 톤, 수수한 톤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헤어의 색채는 밝은 브라운, 블랙, 브라운, 기타, 다크 브라운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3 잡지는 시즌, 트렌드, 스타, 라이프, 기념일, 이벤트 등의 키워드는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ELLE는 스타, 시즌, 트렌드, VOGUE는 스타, 시즌, 트렌드, 키 룩, W는 시즌, 트렌드를 많이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별히 3 잡지에서 차별화하여 부각하고 점은 ELLE는 사랑과 혁신, VOGUE는 키 룩, 건강, 변별, W는 재구성, 전문성, 도전으로 차별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패션잡지 기획 시 이를 고려한다면 효과적인 전략을 세우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표지 일러스트레이션 색채는 무채색계열, 난색계열이 많이 나타났고, 중성색계열, 한색계열 순으로 나타났다. 표지 배경 색채는 무채색계열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난색계열, 중성색계열, 한색계열 순으로 나타났다. 표지배경 배색 수는 1가지, 2가지, 4가지 이상, 3가지 순으로 나타났다.
색채특성을 살펴보면, 로고 타이포그래피 색채는 난색계열, 무채색계열이 많이 나타났고, 중성색계열, 한색계열 순으로 나타났다. 표지 일러스트레이션 색채는 무채색계열, 난색계열이 많이 나타났고, 중성색계열, 한색계열 순으로 나타났다. 표지 배경 색채는 무채색계열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난색계열, 중성색계열, 한색계열 순으로 나타났다.
메이크업 톤에서 ELLE는 밝은 톤과 어두운 톤, VOGUE는 어두운 톤과 밝은 톤, W는 어두운 톤과 화려한 톤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헤어스타일에서 ELLE는 로맨틱과 내추럴, VOGUE와 W는 시크와 내추럴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모델이미지에서 ELLE는 페미닌과 모던, VOGUE는 매니시와 모던, W는 아방가르드와 액티브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헤어의 색채는 밝은 브라운, 블랙, 브라운, 기타, 다크 브라운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헤어스타일은 시크가 가장 많이 나타났고, 내추럴, 로맨틱, 모던, 엘리건트, 기타 순으로 많이 나타났다. 모델이미지는 매니시가 가장 많이 나타났고, 그 다음이 페미닌과 모던, 아방가르드, 엘리건트, 액티브, 클래식, 에스닉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특별히 3 잡지에서 차별화하여 부각하고 점은 ELLE는 사랑과 혁신, VOGUE는 키 룩, 건강, 변별, W는 재구성, 전문성, 도전으로 차별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패션잡지 기획 시 이를 고려한다면 효과적인 전략을 세우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의 선행연구들에 나타난 결과들을 살펴보면 패션잡지 표지에 나타난 패션의 조형적 특성은 패션잡지의 주제를 감성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모델을 중심으로 패션디자인과 패션연출 등이 복합적으로 표현된 이미지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으며, 잡지 간에 차별화보다는 획일화 현상이 있음을 보고하였다. 따라서, 패션잡지의 고감성 시대의 차별화 전략을 위해서 무엇보다도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패션에 대해 좀 더 전문적으로 세분화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패션잡지 표지에 관한 선행연구는 시각 표현에 나타난 비언어적 요소에 집중되어 있고, 언어적 요소인 일러스트 어휘 분석은 미흡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패션잡지의 조형언어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휘 분석을 통한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언어적인 요소는 패션잡지 브랜드명 다음으로 크기나 내용에서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는 타이포그라피를 의미하는 일러스트레이션 어휘와 부연적인 의미를 담은 부제로 구성된다. 패션잡지 표지디자인은 여러 가지 시각적 조형요소들로 구성된 전체적인 이미지를 통해 패션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므로 이를 종합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의 내용을 패션의 조형적 특성, 시각디자인 특성과 일러스트레이션 어휘특성을 종합하여 패션 특성이라고 정의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잡지란?
잡지는 지식과 정보, 이념과 가치를 전파하는 매체이다. 잡지표지에는 잡지가 표방하는 이념과 가치가 함축된 이미지가 실리게 되고, 잡지를 대표하는 첫 메시지를 담을 수 있다는 점에서 잡지전체에서 가장 특권적인 장이 된다.
잡지표지의 특징은?
잡지는 지식과 정보, 이념과 가치를 전파하는 매체이다. 잡지표지에는 잡지가 표방하는 이념과 가치가 함축된 이미지가 실리게 되고, 잡지를 대표하는 첫 메시지를 담을 수 있다는 점에서 잡지전체에서 가장 특권적인 장이 된다. 독자는 이러한 잡지표지에 시선을 두는 순간부터 표지이미지의 의미작용이 시작된다(Seo, 2013).
패션잡지 표지디자인에서 언어적 요소의 특징은?
패션잡지 표지디자인의 비언어적 요소는 표지배경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와 모델의상패션을 나타내는 패션디자인요소와 모델연출과 관련된 패션연출요소로 구성되는 조형적 요소로 구분할 수 있다. 언어적인 요소는 패션잡지 브랜드명 다음으로 크기나 내용에서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는 타이포그라피를 의미하는 일러스트레이션 어휘와 부연적인 의미를 담은 부제로 구성된다. 패션잡지 표지디자인은 여러 가지 시각적 조형요소들로 구성된 전체적인 이미지를 통해 패션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므로 이를 종합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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