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례 분석을 통한 복합말뚝 이음위치의 설계 기준식 개선 연구
A Study for Improved Design Criteria of Composite Pile Joint Location based on Case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20 no.3, 2019년, pp.21 - 30  

황의성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University of Seoul)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복합말뚝(Composite Pile)이란, 수평력이 크게 작용하는 구간에는 강관말뚝, 작게 작용하는 구간에는 PHC말뚝을 특수한 연결 장치로 결합한 말뚝으로서 토목 구조물의 기초 재료로써 상용화되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복합말뚝의 핵심은 강관말뚝과 PHC말뚝을 연결하는 연결 장치의 안정성과, 이음 위치를 산정하는 설계기준이라고 할 수 있는데 국내에서는 복합말뚝 이음부 위치에 대한 정확한 시방규정이 없어서, LH 설계처(한국토지주택공사, 2009)에서는 도로설계요령 제3권(한국도로공사, 2001)을 참고하여 작성한 "복합말뚝 설계적용 및 설계도서 표기 방안 검토"를 복합말뚝 설계의 기준으로 사용해 오고 있지만 복합말뚝의 단면변화라고 볼 수 없어 적용에 한계성을 가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복합말뚝의 단면 변화부(강관말뚝과 PHC말뚝의 이음부) 위치에 대한 설계기준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안정성 및 경제성을 검토하고자 실험적인 방법과 해석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연결장치에 대한 안정성을 검증하였으며, 국내 교량공사 교대 79개소에 시공된 복합말뚝 설계자료를 분석하여 말뚝 본체 및 이음부에 작용하는 응력, 휨모멘트, 변위 등의 경향성을 파악하였고, 개선식이 적용된 재설계 과정을 통해 이음부에서 발생한 응력들이 연결장치와 PHC말뚝의 허용응력 수치 내로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사례분석을 통한 복합말뚝 이음위치의 설계 제안식은 복합말뚝을 설계함에 있어서 안정성과 경제성을 모두 고려한 개선된 설계기법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osite pile, which is composed of the steel pipe pile in which the large horizontal force acts and the PHC pile in which the small horizontal force acts by a special connecting devices, is being commercialized as a base material for civil engineering structures. The core of such a composite pile ...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복합말뚝의 설계에 있어 중요한 요소(factor)인 지반변형계수 E0, 변위량 δ와 말뚝 특성 값 β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현재 복합말뚝 이음위치에 대한 설계기준이 정확히는 복합말뚝의 단면변화에 대한 설계기준이라고 볼 수없는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이에 따라 복합말뚝 이음부에 대해 재하시험을 통해 안정성을 확인하고, 기존 복합말뚝 설계 자료를 분석하여 복합말뚝에 작용하는 변위 및 응력을 파악한 후 복합말뚝의 단면 변화부(강관말뚝과 PHC말뚝의이음부) 위치에 대한 개선식이 적용된 재설계(redesign) 과정을 거쳐 안정성과 경제성을 검토한 복합말뚝 이음위치의 설계기준식에 대한 개선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현장재하시험 및 수치해석을 통해 복합말뚝 이음부의 안정성을 검증하고, 국내에서 설계한 복합말뚝 설계 자료를 조사하여 파악된 응력 및 변위에 대한 허용율과 제안식을 적용한 재설계(redesign)로 개산된 허용율의 비교・분석을 통해 제안식의 안정성을 평가해서,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복합말뚝 이음위치의 설계기준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복합말뚝의 안정성을 평가하고자 다양한 연구가 여러 연구자에 의해 진행되어 왔으며, 가장 대표적으로 복합말뚝의 안정성 검증을 하기 위한 현장시험은 말뚝재료에 대한 검증시험인 휨강도시험(Bending Test)과 지반과의 시험인 수평재하시험으로 크게 구분되어 질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복합말뚝의 핵심인 강관말뚝과 PHC말뚝의 이음부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복합말뚝 이음방식 중 무용접 방식(스크류 방식, 볼트 방식)에 대해서는 휨 강도시험을 실시하였으며, 용접 방식은 기존 연구자의 연구데이터를 참조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는 복합말뚝의 한계는? 복합말뚝(Composite Pile)이란, 수평력이 크게 작용하는 구간에는 강관말뚝, 작게 작용하는 구간에는 PHC말뚝을 특수한 연결 장치로 결합한 말뚝으로서 토목 구조물의 기초 재료로써 상용화되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복합말뚝의 핵심은 강관말뚝과 PHC말뚝을 연결하는 연결 장치의 안정성과, 이음 위치를 산정하는 설계기준이라고 할 수 있는데 국내에서는 복합말뚝 이음부 위치에 대한 정확한 시방규정이 없어서, LH 설계처(한국토지주택공사, 2009)에서는 도로설계요령 제3권(한국도로공사, 2001)을 참고하여 작성한 "복합말뚝 설계적용 및 설계도서 표기 방안 검토"를 복합말뚝 설계의 기준으로 사용해 오고 있지만 복합말뚝의 단면변화라고 볼 수 없어 적용에 한계성을 가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복합말뚝의 단면 변화부(강관말뚝과 PHC말뚝의 이음부) 위치에 대한 설계기준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안정성 및 경제성을 검토하고자 실험적인 방법과 해석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연결장치에 대한 안정성을 검증하였으며, 국내 교량공사 교대 79개소에 시공된 복합말뚝 설계자료를 분석하여 말뚝 본체 및 이음부에 작용하는 응력, 휨모멘트, 변위 등의 경향성을 파악하였고, 개선식이 적용된 재설계 과정을 통해 이음부에서 발생한 응력들이 연결장치와 PHC말뚝의 허용응력 수치 내로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사례분석을 통한 복합말뚝 이음위치의 설계 제안식은 복합말뚝을 설계함에 있어서 안정성과 경제성을 모두 고려한 개선된 설계기법임을 알 수 있었다.
복합말뚝이란 무엇인가? 복합말뚝(Composite Pile)이란, 수평력이 크게 작용하는 구간에는 강관말뚝, 작게 작용하는 구간에는 PHC말뚝을 특수한 연결 장치로 결합한 말뚝으로서 토목 구조물의 기초 재료로써 상용화되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복합말뚝의 핵심은 강관말뚝과 PHC말뚝을 연결하는 연결 장치의 안정성과, 이음 위치를 산정하는 설계기준이라고 할 수 있는데 국내에서는 복합말뚝 이음부 위치에 대한 정확한 시방규정이 없어서, LH 설계처(한국토지주택공사, 2009)에서는 도로설계요령 제3권(한국도로공사, 2001)을 참고하여 작성한 "복합말뚝 설계적용 및 설계도서 표기 방안 검토"를 복합말뚝 설계의 기준으로 사용해 오고 있지만 복합말뚝의 단면변화라고 볼 수 없어 적용에 한계성을 가지고 있는 실정이다.
복합말뚝 이음위치에 대한 휨강도 시험에 대해 안정성에 어떤 결과가 나타났는가? (1) 휨강도시험 결과 균열 휨모멘트를 상회하여 인장 균열이 발생하였고, 파괴 휨모멘트를 상회하여 사인장 균열 이 발생하여 파괴에 이르렀다. 이때 하부의 PHC말뚝에서 파괴가 발생하였음에도 이음부에서는 항복 징후가 발생하지 않아 복합말뚝 이음부의 안정성에는 문제가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