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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해로 인한 교대부 보강토옹벽 손상 원인 분석 연구
A Study on Cause Analysis and Countermeasures of Chloride Attack of Reinforced Earth Retaining Walls Installed on Bridge Abutment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9 no.12, 2018년, pp.59 - 64  

도종남 (Safety & Disaster Prevention Research Division,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  김낙영 (Safety & Disaster Prevention Research Division,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  조남훈 (Miryang-Ulsan Expressway Construction Project Group,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  유광호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Suwo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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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강토옹벽에 발생되는 손상은 전면벽체부, 기초부, 배수로, 상부사면으로 구분하여 발생되고 있다. 보강토옹벽의 손상은 주로 배수문제로 인한 손상이 현장에서 많이 발생되는데, 이 중 제설염에 의한 손상이 최근에 사례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이상기후로 인해 겨울철에 사용되어지는 제설염의 양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 제설염은 콘크리트 구조물을 열화시키는데, 여기서 보강토옹벽도 예외는 아니다. 배수통로를 통해 뒤채움부로 유입된 염해 성분이 보강토옹벽의 전면벽체를 열화시키는 사례가 최근 발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량의 교대부에 시공된 보강토옹벽의 손상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책에 대한 분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교량 교대부의 신축이음장치나 상부 구조에서 집수된 배수계통을 통해 유입된 염해 성분이 보강토옹벽 뒤채움부로 유입되어 손상이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배수체계를 개선하고 전면벽체의 강성을 회복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amages to the reinforced earth retaining wall are divided into the front wall, foundation, drainage and upper slope. Damage of reinforced earth retaining wall is mainly caused by damage caused by drainage problem in the field. Recently, damage caused by snow removal materials have been occurred...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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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량의 교대부에 시공된 보강토옹벽의 손상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책에 대한 분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 연구대상 보강토옹벽은 2002년 준공된 ○○선 ○○교의 교대 A2 앞성부에 적용되었으며, 전면벽체 기울어짐, 옹벽 벽체 파손, 옹벽 기초 및 앞성토부 공동이 발생하였다. 따라서, 이에 대한 원인을 현장조사를 통하여 분석하고 대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 보강토옹벽의 평면도 및 종단면도는 Fig.
  • 본 연구에서는 보강토옹벽 구조물의 적용사례가 급증하고 있고 일부 손상이 발생된 보강토옹벽 구조물 중 교량의 교대부에 시공된 보강토옹벽의 손상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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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설작업에 사용된 제설염의 영향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이와 같이 제설제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제설제 포함되어 있는 염분성분에 의한 구조물의 장기내구성 성능 저하 등의 문제점도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제설염이 미치는 영향범위는 도로 콘크리트 포장, 교량, 방호벽, 중분대 뿐만 아니라 도로에서 많이 적용되고 있는 옹벽구조물도 예외는 아니다. 특히 도로 상부 구조물의 배수체계가 잘 되어 있더라도 콘크리트 재료로 된 배수로는 제설염에 의해 열화가 가속화 되어 균열이 발생하고, 이 균열을 통해 장기적으로는 하부 구조물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보강토옹벽이 열화로 인한 균열이 발생함으로써 우기 시 교량부에서 흘러나오는 우수가 보강토체로 유입이 집중됨으로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은 무엇인가? (1) 손상된 보강토옹벽의 조사 결과, 제설염에 의해 상부 배수로가 열화되었고, 열화로 인한 균열이 발생함으로써 우기 시 교량부에서 흘러나오는 우수가 보강토체로 유입이 집중될 수 있음이 분석되었다. 이로 인하여 벽체가 열화되고, 침투확산된 제설염 성분이 철근을 부식시켜 상부벽체가 구조체로서 기능을 상실하고 벽체가 기울어져 교대 앞성토 및 날개벽으로서의 안정성을 저하시킬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고속도로 보강토옹벽이 일반적인 택지의 보강토옹벽에 비해 열악한 환경인 이유는 무엇인가? 공용 중은 물론 설계 및 시공 중인 보강토옹벽의 현황 자료로부터, 보강토옹벽이 도로 등을 지지하고 있는 중요구조물로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대부분 도로부 및 교대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노면 활하중이나 제설염을 포함한 지표수 등의 영향, 교대 및 암거 등 인접 구조물과의 접속부 강성 차이에 따른 문제 등으로 인해 일반적인 택지 등에 위치한 보강토옹벽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 조건에 노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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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Korea Remicon Industry Association (2011), Concrete Technology Information, Technical Committee of Korea Remicon Industry Association, pp. 1-8. 

  2.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7), Development of Reinforced Earth Retaining Wall Stability Evaluation and Repair & Reinforcement Techniques,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3.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and Facilities Safety Corporation (2012), Detailed Inspection and Precision Safety Diagnosis Guide (Retaining Wall),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3), Provisional Guidelines for Design,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of Reinforced Earth Retaining Walls,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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