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항만보안 향상을 위해 중요한 평가요인들을 발굴하고 요인들 간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문헌조사 및 항만보안 업무 종사자들로 구성된 전문가 그룹의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통해 평가요인을 선정하여, 4개의 대분류 요인과 12개의 중분류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계층적으로 분류된 평가요인을 전국의 항만보안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공무원, 항만공사와 항만보안공사 종사자, 항만보안관련 교육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계층분석법(AHP)을 이용하여 중요도를 산출하였다. 또한 그룹 간 중요도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평가요인 중요도 분석 결과, 보안 운영시스템 강화 요인이 가장 높았고 하드웨어 개선, 보안인력 증원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분류의 정책적 지원 및 시설 지원, 인력 예산 지원에서 그룹 간 인식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를 통해 항만 내 통합모니터링시스템 구축을 통한 보안 운영체제의 개선이 우선적으로 요구되며, 그룹 간 인식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기적인 협조체제의 구축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는 후속연구로 수행될 국내 항만보안 효율성 측정을 위한 평가요인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항만보안 향상을 위해 중요한 평가요인들을 발굴하고 요인들 간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문헌조사 및 항만보안 업무 종사자들로 구성된 전문가 그룹의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통해 평가요인을 선정하여, 4개의 대분류 요인과 12개의 중분류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계층적으로 분류된 평가요인을 전국의 항만보안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공무원, 항만공사와 항만보안공사 종사자, 항만보안관련 교육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계층분석법(AHP)을 이용하여 중요도를 산출하였다. 또한 그룹 간 중요도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평가요인 중요도 분석 결과, 보안 운영시스템 강화 요인이 가장 높았고 하드웨어 개선, 보안인력 증원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분류의 정책적 지원 및 시설 지원, 인력 예산 지원에서 그룹 간 인식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를 통해 항만 내 통합모니터링시스템 구축을 통한 보안 운영체제의 개선이 우선적으로 요구되며, 그룹 간 인식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기적인 협조체제의 구축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는 후속연구로 수행될 국내 항만보안 효율성 측정을 위한 평가요인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tract the evaluation factors and assess the relative importance between the factors. For this purpose, the evaluation factors were extracted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the process of brainstorming with experts, who are related to port security. The evaluation f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tract the evaluation factors and assess the relative importance between the factors. For this purpose, the evaluation factors were extracted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the process of brainstorming with experts, who are related to port security. The evaluation factors were then classified into four higher factors and twelve sub- factors through the use of the AHP method. A survey on the classified factors was conducted by experts composed of public officials, port authority employees and education institutions officials. We also carried out statistical tests to determine the perception gap of weights between the groups. As a result of a relative importance analysis of strength, the security operating system factor was highest, followed by improvement of hardware facilities and increase of security personnel. There was a difference in perception among the groups in policy support, facility support and personnel resources budget support.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how that the strength operating system through the establishment of an integrated monitoring system is a priority.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the difference of perception between groups and build a systematic cooperation system. The evaluation factors extracted from this study can be used for the measurement of port security efficiency in further work.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tract the evaluation factors and assess the relative importance between the factors. For this purpose, the evaluation factors were extracted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the process of brainstorming with experts, who are related to port security. The evaluation factors were then classified into four higher factors and twelve sub- factors through the use of the AHP method. A survey on the classified factors was conducted by experts composed of public officials, port authority employees and education institutions officials. We also carried out statistical tests to determine the perception gap of weights between the groups. As a result of a relative importance analysis of strength, the security operating system factor was highest, followed by improvement of hardware facilities and increase of security personnel. There was a difference in perception among the groups in policy support, facility support and personnel resources budget support. The results of the analysis show that the strength operating system through the establishment of an integrated monitoring system is a priority.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the difference of perception between groups and build a systematic cooperation system. The evaluation factors extracted from this study can be used for the measurement of port security efficiency in further 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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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항만보안 수준을 평가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국내 항만보안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사전연구로 항만보안 강화를 위해서 필요한 평가요인 이 무엇인지 도출하고 평가요인들 간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여 우선순위를 선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항만보안의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한 사전연구로서 항만보안 강화를 위한 평가요인의 설정과 요인 간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항만보안과 관련된 기존 연구문헌 분석과 항만보안 업무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4개의 대분류와 12개의 중분류로 계층화된 평가요인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요도 분석과 함께 응답자 그룹 간 평가요인에 대하여 인식의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응답자를 항만보안 실무자와 비실무자 그룹으로 구분하였다.
가설 설정
항만보안요원 들의 경우 최신 보안장비를 통해 인력의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할 수도 있으나 이러한 기술의 적용은 단기적으로 시행되기 어려울 것이다. 보안인력들의 업무환경 개선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각 항만별 적정소요인력 파악을 통한 인력재배치를 시행하고, 해양수산부의 관련부서에도 담당자들을 추가한다면 업무과중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장기적으로 해양수산부는 행정자치부와 기획재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인원확보 방안을 마련하여 인력증원에 힘써야 할 것이다.
셋째, 보안인력들의 인력재배치가 필요하다. 항만보안요원 들의 경우 최신 보안장비를 통해 인력의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할 수도 있으나 이러한 기술의 적용은 단기적으로 시행되기 어려울 것이다.
제안 방법
대분류(Level 1)는 정책적 지원, 시설 지원, 인력·예산 지원, 교육·훈련 지원을 4개의 평가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중분류 (Level 2)는 대분류별로 항만 경비보안 책임자의 단일화, 보안 담당부서 신설, 항만보안 법률체계의 일원화, 하드웨어 개선, 항만보안 운영시스템 강화, 화물 관리시스템 강화, 항만보안시설료 현실화, 보안인력 증원, 보안인력 처우개선, 교육·훈련시설 개선, 교육·훈련의 특성화, 인력의 전문화를 12개 평가요인 으로 구성하였다.
사전조사한 평가요인들을 항만보안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 항만공사 및 항만보안공사 종사자, 교수 등 5명으로 이루어진 전문가 그룹에 제공하였고,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과정을 통해 수정·보완하였다. 이렇게 설정된 평가요인을 4개의 대분류 및 12개의 중분류로 세분화하였고 Table 2와 같이 나타내었다.
앞서 기술한 평가요인들을 바탕으로 요인 간 쌍대비교 (Pairwise comparison)를 통해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중요도 분석을 위하여 항만보안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해양수산부 공무원, 항만공사 및 항만보안공사 종사자, 항만보안관련 교육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대분류(Level 1)는 정책적 지원, 시설 지원, 인력·예산 지원, 교육·훈련 지원을 4개의 평가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중분류 (Level 2)는 대분류별로 항만 경비보안 책임자의 단일화, 보안 담당부서 신설, 항만보안 법률체계의 일원화, 하드웨어 개선, 항만보안 운영시스템 강화, 화물 관리시스템 강화, 항만보안시설료 현실화, 보안인력 증원, 보안인력 처우개선, 교육·훈련시설 개선, 교육·훈련의 특성화, 인력의 전문화를 12개 평가요인 으로 구성하였다. 중분류 요인들의 각각의 정의는 Table 2에 자세히 기술하였다.
본 연구는 항만보안의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한 사전연구로서 항만보안 강화를 위한 평가요인의 설정과 요인 간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항만보안과 관련된 기존 연구문헌 분석과 항만보안 업무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4개의 대분류와 12개의 중분류로 계층화된 평가요인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평가요인을 계층분석법과 쌍대비교 분석을 통해 평가요인 간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였고, t-검정 및 Mann-Whitney U 검정을 통해 항만보안 실무자와 비실무자 그룹 간 인식 차이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총 78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해양수산부 공무원 13부(목포 4 부, 평택 1부, 제주 8부), 항만공사 및 항만보안공사 종사자 10 부(부산 10부), 항만보안관련 교육기관 종사자 16부로 총 39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일관성지수 결과 모든 설문대상자가 만족하여 39부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응답자의 인구통계 학적 특성은 Table 3과 같다.
앞서 기술한 평가요인들을 바탕으로 요인 간 쌍대비교 (Pairwise comparison)를 통해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중요도 분석을 위하여 항만보안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해양수산부 공무원, 항만공사 및 항만보안공사 종사자, 항만보안관련 교육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직접 방문을 원칙으로 하였으나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자메일 (E-mail)을 이용하여 조사로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는 1차로 2018년 8월 6일부터 8월 25일까지 실시하였고, 2차로 2019년 2월 1일부터 2월 8일까지 추가로 실시하였다. 총 78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해양수산부 공무원 13부(목포 4 부, 평택 1부, 제주 8부), 항만공사 및 항만보안공사 종사자 10 부(부산 10부), 항만보안관련 교육기관 종사자 16부로 총 39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일관성지수 결과 모든 설문대상자가 만족하여 39부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항만보안 실무자 그룹은 실제 항만보안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해양수산부 공무원, 항만공사 및 항만보안공사 종사자로 구성하였다. 비실무자 그룹은 실제 항만보안 업무를 수행하고 있지 않지만 대학 및 교육기관에서 항만보안 교육 업무를 맡고 있는 종사자들로 구성하였다.
데이터처리
중분류 평가요인의 분석 결과 실무자 그룹에서는 보안 운영시스템 강화가 가장 높게 나왔고 비실무자 그룹에서는 인력 처우개선이 중요도가 높은 요인으로 나타났다. t-검정 및 Mann-Whitney U 검정을 통해 두 그룹간의 중요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확인한 결과, 대분류의 정책 지원, 시설 지원 및 인력ㆍ예산 지원 요인에서 그룹 간 인식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항만보안과 관련된 기존 연구문헌 분석과 항만보안 업무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4개의 대분류와 12개의 중분류로 계층화된 평가요인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평가요인을 계층분석법과 쌍대비교 분석을 통해 평가요인 간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였고, t-검정 및 Mann-Whitney U 검정을 통해 항만보안 실무자와 비실무자 그룹 간 인식 차이를 분석하였다.
비실무자 그룹은 실제 항만보안 업무를 수행하고 있지 않지만 대학 및 교육기관에서 항만보안 교육 업무를 맡고 있는 종사자들로 구성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실무자 그룹과 비실무자 그룹 간에 인식 차이가 존재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통계 프로그램인 SPSS 25.0을 이용하여 정규성을 확인한 뒤 t-검정을 실시하였다.
정규성 검정에서는 소표본에 적합한 Shapiro-Wilk 검정을 이용하였다. 대분류 요인 4개와 중분류 요인 12개의 정규성 검정결과, 대분류의 시설 지원과 인력ㆍ예산 지원 요인의 유의확률이 유의수준 0.
05보다 높아 정규성을 확보하였고 나머지 14개의 요인들은 정규성이 없었다. 정규성이 존재하는 요인들에 대해서는 모수통계인 t-검정을 시행하였다. 정규성이 존재하지 않는 요인들에 대해서는 농업 경제 분야 등의 연구에서 사용한 비모수적통계인 Mann-Whitney U 검정을 이용하여 그룹 간 평균차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였다 (Shin, 2010).
정규성이 존재하는 요인들에 대해서는 모수통계인 t-검정을 시행하였다. 정규성이 존재하지 않는 요인들에 대해서는 농업 경제 분야 등의 연구에서 사용한 비모수적통계인 Mann-Whitney U 검정을 이용하여 그룹 간 평균차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였다 (Shin, 2010). 각각의 검정결과는 Table 5 및 Table 6과 같다.
성능/효과
정규성 검정에서는 소표본에 적합한 Shapiro-Wilk 검정을 이용하였다. 대분류 요인 4개와 중분류 요인 12개의 정규성 검정결과, 대분류의 시설 지원과 인력ㆍ예산 지원 요인의 유의확률이 유의수준 0.05보다 높아 정규성을 확보하였고 나머지 14개의 요인들은 정규성이 없었다. 정규성이 존재하는 요인들에 대해서는 모수통계인 t-검정을 시행하였다.
대분류 평가요인의 중요도 분석 결과 실무자 그룹에서는 시설 지원이 가장 높게 나왔고 비실무자 그룹에서는 인력ㆍ예산 지원이 가장 높게 나왔다. 중분류 평가요인의 분석 결과 실무자 그룹에서는 보안 운영시스템 강화가 가장 높게 나왔고 비실무자 그룹에서는 인력 처우개선이 중요도가 높은 요인으로 나타났다.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대분류 항목들의 중요도를 살펴보면, 해양수산부 공무원과 항만공사 및 항만보안공사 종사자들은 시설지원을 각각 0.452와 0.338로 가장 중요하게 평가하였다. 반면에 항만보안 교육기관 종사자들은 인력ㆍ예산 지원을 0.
마지막으로 일부 평가요인에서 실무 종사자와 교육기관 종사자 간 인식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Kim(2017)은 연구에서 교육훈련을 통한 업무종사자의 직무능력향상은 직무성과로 이어지며 이는 조직 성과와 직결된다고 하였다.
해양수산부 공무원, 항만공사 및 항만보안공사 종사자들이 항만보안 운영체제의 강화를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은 항만 내 유관기관 간 협력 필요성을 대변한 것으로 판단된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직원들과의 심층인터뷰 결과 동일 항만 내 부두별로 상이한 보안업체, 선ㆍ화주 및 항만 내 기관 간 보안정보 공유 등이 부족하여 이에 대한 강화 니즈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Lee(2010)는 통합소방방재시스템에 대한 연구에서 통합시스템의 효과로 경제적인 투자효과, 비상시 유관기관 간 원활한 업무협조 가능, 통합모니터링을 통한 전체적인 상황 파악 가능을 언급하였으며, Bae(2016)는 경찰 모니터요원 및 수사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분석을 통해 CCTV 통합관제센터의 운용으로 보안업무 효율성, 기관 간 협업수준이 증가한 것을 제시하였다.
대분류 평가요인의 중요도 분석 결과 실무자 그룹에서는 시설 지원이 가장 높게 나왔고 비실무자 그룹에서는 인력ㆍ예산 지원이 가장 높게 나왔다. 중분류 평가요인의 분석 결과 실무자 그룹에서는 보안 운영시스템 강화가 가장 높게 나왔고 비실무자 그룹에서는 인력 처우개선이 중요도가 높은 요인으로 나타났다. t-검정 및 Mann-Whitney U 검정을 통해 두 그룹간의 중요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확인한 결과, 대분류의 정책 지원, 시설 지원 및 인력ㆍ예산 지원 요인에서 그룹 간 인식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중분류 항목들의 중요도를 살펴보면 해양수산부 공무원 그룹에서는 보안 운영시스템 강화(0.212), 하드웨어 개선(0.160), 항만보안 법률체계의 일원화(0.106) 순으로 나타났고, 항만공사 및 항만보안공사 종사자들은 보안 운영시스템 강화(0.141), 항만보안 법률체계의 일원화(0.137), 하드웨어 개선(0.109) 순으로 응답했다. 항만보안관련 교육기관 관계자들은 보안인력의 처우개선(0.
109) 순으로 응답했다. 항만보안관련 교육기관 관계자들은 보안인력의 처우개선(0.186), 보안인력 증원(0.141), 항만시설 보안료의 현실화(0.109) 순으로 중요도 평가결과가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나 이 연구결과는 향후 항만보안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투입, 산출요인의 결정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 항만 내 유관 기관 간 정보 공유를 위한 통합모니터링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 통합모니터링시스템이 구축된다면 보안사고 발생 시 관련기관 간에 빠른 정보 공유를 토대로 효율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하며, 보안 장비 및 인적 자원의 조정을 통해 항만보안 예산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보안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항만보안은 항만과 인접 구역에 대한 방위(防衛), 법 집행 및 대테러 활동을 의미하며, 항만자체와 항만시설의 보호뿐만 아니라 항만을 통해 이동되 는 화물의 보호, 검사 및 인접 해상보안도 포괄한다(Sin, 2017). 최근 항만에서 선박입출항이 빈번해지고 항만의 부가 가치 활동이 증가할수록 항만보안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항만에서 발생하는 보안 사고는 어떤 것이 있는가?
우리나라 항만에서 발생하고 있는 보안 사고는 외국인 선원들의 밀항, 무단출입 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항만보안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정부는 2016년 11월부터 무역항 ‘출 입허가대상선박’을 지정하고 공표하였다.
우리나라가 항만보안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선박과 항만에서 테러사고가 거의 발생하고 있지 않지만, 사고 발생 시 인명피해와 재산상 손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 에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수출입물 동량의 99% 이상을 항만을 통해 수송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테러 발생 시 사회경제적 손실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Jang et al.,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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