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터널 공사의 표준 공기 및 공사비 영향 분석
The Impacts of Reduced Labor Hours on the Construction Period and Cost of Tunnel Project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20 no.2, 2019년, pp.37 - 43  

박태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경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신은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주당 최장 법정 근로시간을 단축하는 내용의 '근로기준법 개정안'이 통과됨에 따라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근로자 소득감소, 공사기간 연장, 공사비 증가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다른 산업과 비교할 때, 생산성을 중시하는 건설 프로젝트의 경우 공종에 따라 주 52시간 근무제에 따른 영향의 정도가 더 클 것으로 예상되나 이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NATM 터널 공사를 대상으로 표준품셈 기반의 표준공정과 굴착 사이클 타임 그리고 공종별 단위 공기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주 52시간 근무 적용에 따른 실제 작업조의 변화와 이에 따른 표준 공기 및 공사비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굴착 공기와 총 공기는 각각 20%, 8.9% 증가하였으나, 굴착공사비와 총 공사비는 오히려 각각 1.2%, 0.5%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the new standards for labor hours has been released, various problems come up in construction field, such as income reduction of employees, extension of construction period and increased construction cost. Although it is expected that the impact of the new standard on the construction industry...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터널 공사기간 및 공사비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터널 공사의 표준 공종과 지보타입별 굴착 사이클 타임을 제시하고, 이를 통한 표준공기 산정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굴착 외 공종의 단위 공기는 수행중인 현장 시공 사례와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여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차선 도로 터널의 설계 물량과 표준품셈을 기준으로 계상된 터널 굴착 사이클 타임을 산정하였다. 이를 위해 표준품셈의 1발파 당 사이클 타임 산정기준을 활용하였고 표준품셈에 제시되지 않았지만 한국도로공사 등의 발주기관에서 적용하고 있는 암판정 시간 25분을 지보패턴별로 일괄 적용하여 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 장에서 도출된 굴착공기 산정 방법과 굴착 외 공종단위 공기를 실제 터널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아래에 제시된 터널은 최근 수도권 발주청에서 실제 수행된 2차로 병설 터널로 연장이 3.
  • 본 연구의 범위는 공공건설공사 중 공사프로세스의 특수성으로 인해 근로시간 단축의 영향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터널 공사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고 실제적용 가능한 연구결과 도출과 연구결과의 객관성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과 절차로 수행되었다.
  • 본 장에서는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공기의 증감을 검토하였다. 주 20시간과 16시간의 현장 공기 비교를 위하여 일반적인 산악지 터널 지보패턴의 2차로 도로 터널 공사를 대상으로 공사 기간의 변화를 산정하였다.
  • 본 장에서는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굴착공사기간의 변화와 이에 따른 공사비 영향을 검토 하였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굴착 공기는 현행 대비 증가하고 굴착공사의 직접노무비 및 직접비 변화는 [Table 8]과 같이 산정되었다.
  • 반면에 근로시간 단축은 실제 현장의 터널 내 운영 시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동일 작업조의 2교대 작업투입 시 주 52시간 준수를 위해서는 기존 20시간에서 16시간으로 제약이 불가피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시간과 16 시간 기준의 1일 굴진 회수 및 굴진 길이를 비교하고, 16시간 기준의 표준공기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Table 3]의 사이클 타임을 활용하여 1일 굴진횟수를 산정하였고 1일 굴진횟수에 타입 별 설계 굴진장을 곱하여 1일 굴진 길이를 산정하였다.
  • 터널의 시공방법은 철도, 도로 등 사용용도 보다는 굴착방법이나 터널의 규모에 따라 공사기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대부분의 2차선 도로 터널에서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NATM 공법을 대상으로 한 표준공기를 제시하였다. 또한 터널 공사의 순 공사기간에 대한 기본 시공절차는 다음과 같은 기준 [Table 1]을 고려하여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일관성 있는 연구 결과 도출을 위해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직접적인 굴착 사이클 타임의 변화는 없을 것으로 가정하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물론 터널 현장에 투입되는 작업조의 운용에 따라 생산성 저하, 유휴시간의 발생 등과 같은 문제가 야기될 여지가 있지만 해당 시간은 객관적 정량화가 힘들어 터널공사의 표준 사이클 타임에 포함시키기 힘들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로기준법 개정안이 통과됨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는? 주당 최장 법정 근로시간을 단축하는 내용의 '근로기준법 개정안'이 통과됨에 따라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근로자 소득감소, 공사기간 연장, 공사비 증가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다른 산업과 비교할 때, 생산성을 중시하는 건설 프로젝트의 경우 공종에 따라 주 52시간 근무제에 따른 영향의 정도가 더 클 것으로 예상되나 이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편이다.
최근 개정된 근로기준법 개정안의 주된 내용은? 최근 주당 최장 법정 근로시간을 단축(기존 68시간에서 52시간)하는 내용의 ‘근로기준법 개정안’이 통과되었다. 이에 따라 특례 업종을 제외한 전 산업분야에서 주 52시간 근무제가 기업의 규모에 따라 순차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터널공사에서 근로시간이 감소함에 따라 나타나는 역효과는? 터널공사에서는 근로시간이 감소함에 따라 공사기간이 연장되며 적정한 공기연장은 현장 안전 확보, 근로자의 휴식보장과 같은 순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로자의 실질 임금 감소, 공기연장에 따른 간접비 및 일반 관리비 증가와 같은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통한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Lee, B.S., Kim, K.N., and Lee, M.J. (2015). "A Study on Normal Project Duration for Water Resource Project."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6(1), pp. 35-43. 

  2. Yoon, J.S., and Yu, I.H. (2017). "A Study on Estimating Normal Project Duration of Apartment Remo deling Project."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8(2), pp. 12-20. 

  3. Bae, K.W. (2017). "A Study on Standard Construction Process Management System fo rPrediction of Proper Construction Period of Subsea Tunnel."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8(4), pp. 36-47. 

  4. Kim, H.N., Kim, D.Y., Kim, D.Y., Jeong, S.C., and Huh, Y.K. (2018). "Optimum Construction Duration for Road Tunnel Excavation Works." JAIKSC, 34(4), pp. 59-64. 

  5. Kim, K.H., and Lee, Y.L. (2018). "Trends and Prospects of Construction Engineers." Construction & Human Research Institute of Korea, pp. 1-13. 

  6. Kwon, O.H., and Lee, J.S. (2002). "Introduction of 5 working days in construction industry." Construction Journal, pp. 19-20. 

  7. Kim. H.R., Yu, I.H., Kim, K.R., and Shin, D.W. (2003). "An Influence Analysis of the Reduction of Working Time in Construction Sites."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19(4), pp. 161-168. 

  8. Lee, J.S. (2005). "The Analysis for Effects of the 40 Hours Workweek System on the Specialty Construction Industry."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1(3), pp. 145-152.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Guideline for designing national highway.'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