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마트 LMS의 상호작용 효과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전공영어 과목에서 한 학기 동안 강의실 안과 밖에서 스마트 LMS를 활용한 후 이 과목을 수강하는 3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과 사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 LMS는 교수 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 학생과 학습내용 간 모두에서 상호작용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수업 중에 활용한 수업활동게시판은 교수자의 즉각적인 피드백을 가능하게 하였고 위키는 강의실 밖에 조별 발표를 위해 학생들이 협업하는 것을 편리하게 하였다. 또한 수업활동 게시판에 정리된 조별활동 산출물과 스마트 LMS에 탑재된 강의자료들 역시 상호작용 효과를 높이는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향후 상호작용성을 더 높이기 위하여 고려할 점은 학생들에게 스마트 LMS를 활용하는 수업방식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하는 방안 마련과, 스마트 LMS 기능에 대한 사전 실험, 스마트폰의 데이터와 배터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대응을 꼽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 LMS의 상호작용 효과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전공영어 과목에서 한 학기 동안 강의실 안과 밖에서 스마트 LMS를 활용한 후 이 과목을 수강하는 3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과 사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 LMS는 교수 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 학생과 학습내용 간 모두에서 상호작용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수업 중에 활용한 수업활동게시판은 교수자의 즉각적인 피드백을 가능하게 하였고 위키는 강의실 밖에 조별 발표를 위해 학생들이 협업하는 것을 편리하게 하였다. 또한 수업활동 게시판에 정리된 조별활동 산출물과 스마트 LMS에 탑재된 강의자료들 역시 상호작용 효과를 높이는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향후 상호작용성을 더 높이기 위하여 고려할 점은 학생들에게 스마트 LMS를 활용하는 수업방식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하는 방안 마련과, 스마트 LMS 기능에 대한 사전 실험, 스마트폰의 데이터와 배터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대응을 꼽을 수 있다.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nteractivity of smart LMS. To this end, smart LMS was used for one semester in the English course for economics majors and the surveys about its interactivity were conducted. The findings show that smart LMS enhanced the interaction between instructors and students, betw...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nteractivity of smart LMS. To this end, smart LMS was used for one semester in the English course for economics majors and the surveys about its interactivity were conducted. The findings show that smart LMS enhanced the interaction between instructors and students, between students and students, and between students and learning contents. Especially in the classroom, the activity bulletin made possible the instructor's immediate feedback about team-based activity outcomes. Also, outside the classroom, Wiki made it convenient for students to collaborate with each other. In addition, activity outcomes in the activity bulletin and course materials uploaded on smart LMS contributed to the interactivity. However, what is recommended to do to increase the interactivity are to prepare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students to get used to using smart LMS and smartphones as their learning tool, to test the target systems of smart LMS in advance, and to take proper actions to solve the problems of smartphone's data and battery.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nteractivity of smart LMS. To this end, smart LMS was used for one semester in the English course for economics majors and the surveys about its interactivity were conducted. The findings show that smart LMS enhanced the interaction between instructors and students, between students and students, and between students and learning contents. Especially in the classroom, the activity bulletin made possible the instructor's immediate feedback about team-based activity outcomes. Also, outside the classroom, Wiki made it convenient for students to collaborate with each other. In addition, activity outcomes in the activity bulletin and course materials uploaded on smart LMS contributed to the interactivity. However, what is recommended to do to increase the interactivity are to prepare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students to get used to using smart LMS and smartphones as their learning tool, to test the target systems of smart LMS in advance, and to take proper actions to solve the problems of smartphone's data and batter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대만의 대학 역시 Multimedia Mobile Classroom Feedback System을 개발하여 교수·학생간의 상호작용을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 시점은 교내에서 스마트 LMS가 사용된 지 1학기가 지난 시점이기 때문에 학기 초에 학생들에게 설문을 하여 한 학기 동안 스마트 LMS의 사용에 참고하고자 하였다. 본 대학의 스마트 LMS의 교내 호칭은 스마트캠퍼스(Smart Campus)이며 사전 설문의 결과는 Table 1과 같다.
조별 발표 시 조원들이 모두 발표에 참여를 해야 하므로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발표 대본을 위키에 올렸다. 본 연구자는 발표 대본을 검토하고 수정사항을 표시하여 학생들이 위키에서 바로 교수자의 피드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처리하였다.
또한 모바일 기기와 결합하여 교실응답시스템(Classroom Response System; CRS, 이하 CRS)의 역할도 가능해졌다. 이러한 시스템의 특성을 살려서 본 연구자는 교내 스마트 LMS를 강의실 밖에서는 수업게시판으로 활용하고 강의실 안에서는 CRS처럼 활용하여 수업의 상호작용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이 한 학기 동안 교내 스마트 LMS를 활용한 후 이 시스템의 상호작용 효과를 진단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러한 시스템의 특성을 살려서 본 연구자는 교내 스마트 LMS를 강의실 밖에서는 수업게시판으로 활용하고 강의실 안에서는 CRS처럼 활용하여 수업의 상호작용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이 한 학기 동안 교내 스마트 LMS를 활용한 후 이 시스템의 상호작용 효과를 진단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구체적인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1. 스마트 LMS는 교수·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높이는데 효과적인가?
제안 방법
5점 척도로 구성된 객관식 설문 문항은 각 문항의 평균점수를 구하여 활용하였으며 주관식 문항의 응답은 대표적인 것들을 추출하여 활용하였다. 모든 설문 문항은 본 연구자가 작성하여 사용하였으며 학생들은 스마트 LMS를 통하여 설문 응답을 하였다.
5점 척도로 구성된 객관식 설문 문항은 각 문항의 평균점수를 구하여 활용하였으며 주관식 문항의 응답은 대표적인 것들을 추출하여 활용하였다. 모든 설문 문항은 본 연구자가 작성하여 사용하였으며 학생들은 스마트 LMS를 통하여 설문 응답을 하였다.
사전설문과 함께 교내 스마트 LMS의 기능을 검토하였다. 교수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과목공지 게시판, 질문 게시판, 이메일, 문자 메시지, 쪽지 기능 등을 활용할 수 있었다.
연구 도구로는 설문지를 사용하였는데 학기 초에 사전 설문 실시하였고 학기 말에 사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스마트 LMS의 사용실태와 이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한 사전 설문은 객관식 5개 문항과 주관식 1개 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사후 설문은 스마트 LMS의 상호작용 효과에 대한 학생들의
식을 파악하기 위한 객관식 15개 문항과 주관식 2개 문항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서울 소재 S대학교에서 2017년 2학기 <경제 영어2>를 수강하는 35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 도구로는 설문지를 사용하였는데 학기 초에 사전 설문 실시하였고 학기 말에 사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스마트 LMS의 사용실태와 이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한 사전 설문은 객관식 5개 문항과 주관식 1개 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이와 같이 한 학기 동안 스마트 LMS를 활용하면서 학생들의 활용 실태를 관찰하였고 학기말에 사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위키, 토론 방, 채팅 등이 있는데 본 연구자는 수업 활동 게시판을 생성하여 교수·학생 간뿐만 아니라 학생과 학생 간 상호작용을 위한 플랫폼으로 활용하였다.
학생들이 수업활동 게시판에 조별활동 산출물을 올리고 난 후 교수자는 강의실 스크린을 통해서 조별 산출물을 다 함께 볼 수 있도록 조치한 후에 이에 대한 피드백을 실시하였다. 그런데 학생들은 조별활동 산출물을 스마트 LMS에 올리는 것을 전혀 불편해하지 않았다.
대상 데이터
ICT의 발달과 함께 정보의 전달과 공유를 위한 다양한 앱과 네트워크 시스템이 개발되었는데 특별히 교수·학습을 위한 시스템이 LMS이다. LMS 중 대표적인 것으로 무들(Moodle)과 블랙보드(Blackboard)가 있는데 본 연구자가 소속한 대학은 현재 무들 기반으로 맞춤 제작된 스마트 LMS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2017년 새롭게 개발된 것으로서 이전 LMS와 가장 큰 차이점은 모바일 기기의 접근성이 아주 높아졌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 소재 S대학교에서 2017년 2학기 를 수강하는 35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성능/효과
2. 스마트 LMS는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높이는데 효과적인가?
3. 스마트 LMS는 학생과 학습내용 간의 상호작용을 높이는데 효과적인가?
4.2 스마트 LMS는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높이는데 효과적인가?
4.3 스마트 LMS는 학생과 학습내용 간의 상호작용을 높이는데 효과적인가?
따라서 주로 수업게시판의 역할을 했던 이전 LMS에서와는 달리 현 스마트 LMS에서 학생들은 쉽게 상호작용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기기와 결합하여 교실응답시스템(Classroom Response System; CRS, 이하 CRS)의 역할도 가능해졌다. 이러한 시스템의 특성을 살려서 본 연구자는 교내 스마트 LMS를 강의실 밖에서는 수업게시판으로 활용하고 강의실 안에서는 CRS처럼 활용하여 수업의 상호작용을 높이고자 하였다.
사후 설문을 분석한 결과 스마트 LMS가 교수·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높이는데 기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캠퍼스 내 와이파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강의실에서는 잘 연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이 데이터를 사용해야하는 경우가 많다. 설문 결과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73%나 차지함으로써 예상 외로 많은 학생들이 데이터 사용을 꺼리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스마트 LMS를 활용한 결과 아주 편리한 교수·학습 도구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결과 스마트 LMS는 학생과 학습내용 간의 상호작용을 높이는데도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연구결과 스마트 LMS를 통한 교수·학생 간의 상호작용의 전체 평균점수는 3.89점으로서 상호작용 효과가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질문을 한 번이라도 해본 학생들은 대부분 스마트 LMS를 통해서 질문을 하고 교수자의 답변을 받는 것을 편리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키를 통하여 교수자의 피드백을 받는 것에 대한 평균점수는 3.91점으로서 학생들이 이러한 방식을 대체로 편리하게 생각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조별활동 산출물에 대한 피드백 제공이 갖는 상호작용 효과에 대한 평균점수 역시 3.
스마트 LMS의 주차별 강의게시판에 학습 자료를 일목요연하게 탑재할 수 있었기 때문에 학생들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학습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었다. 특히 수업활동 산출물 같은 경우 수업 후에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점이 아주 유익하였으며 수업 시간에 다른 조의 답변 역시 한꺼번에 모두 볼 수 있다는 점이 학생들이 학습내용과의 상호작용을 높이는데 아주 효과적이었다.
학생들이 스마트 LMS 상에서 공지사항을 확인하는 정도는 평균점수 3.77점으로 스마트 LMS를 통해 공지사항을 비교적 잘 확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번 문항의 경우 질문을 전혀 하지 않은 학생들은 제외하였다.
후속연구
그런데 본 연구는 전공 영어 과목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모든 학과와 모든 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 영어 과목의 수강생들에 비하여 수업태도가 더 능동적이었다는 점이 이 연구의 한계점이 될 수 있다. 왜냐하면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 영어 과목에 적용하기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향후 본 연구에서 활용한 수업게시판과 위키 외에 CRS처럼 활용 가능한 설문기능과 퀴즈, 과제, 토론방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한 학습활동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교수·학습에 의미 있는 기여가 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왜냐하면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 영어 과목에 적용하기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스마트 LMS의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한 연구 결과물이 아니라는 점도 본 연구의 한계점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LMS가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을 높이는데 어떤 도움이 되었는가?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높이는 데 있어서도 스마트 LMS가 도움이 되었다. 수업 중에 수업활동 게시판에 조별 수업활동 산출물을 올리는 과정에 학생 간 상호작용이 활성화 되었고 위키에 조별 발표 대본을 올리면서 수업 후에 학생 간 상호작용이 증진되었다.
ICT의 실제 활용 사례는?
이와 같이 변화가 쉽지 않은 수업환경에서 강의의 상호작용을 높여주는 도구로서 활용되어 온 것이 ICT(Information and Communicaion Technology)이다[4, 5]. 컴퓨터에서 사용자는 컴퓨터를 작동하기 위해서 기기와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할 수밖에 없다.
무들 기반 LMS의 장점은 무엇인가?
LMS 중 대표적인 것으로 무들(Moodle)과 블랙보드(Blackboard)가 있는데 본 연구자가 소속한 대학은 현재 무들 기반으로 맞춤 제작된 스마트 LMS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2017년 새롭게 개발된 것으로서 이전 LMS와 가장 큰 차이점은 모바일 기기의 접근성이 아주 높아졌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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