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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스케일링 기법과 서브샘플링 기법을 활용한 컬러 이미지 압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lor image compression using downscaling method and subsampling method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2, 2019년, pp.20 - 25  

이완범 (원광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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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신호의 대부분은 이미지 데이터가 차지하고 있어 이미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전송하는 문제가 정보화 사회의 중요 과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미지 데이터를 압축하는 여러 방식 중에 YUV색 공간을 이용하여 중요도에 따라 색상 비트를 줄이는 압축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4:2:2 서브샘플링은 영상 분야에서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다. 색 정보와 사람의 망막이 가지는 특성을 이용하여 4:2:2 서브 샘플링으로 YUV의 색상 데이터를 줄였다. YUV 이미지와 RGB 이미지는 변환 행렬을 통해 서로의 색 영역으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미지 데이터를 YUV로 색 공간으로 변환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U, V 비트를 다운 스케일작업을 수행 한 후 4:2:2 서브 샘플링을 통하여 데이터를 압축한다. 기존의 방식들과의 비교를 통하여 제안한 알고리즘의 성능을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중요도가 낮은 색상 요소의 정보를 줄인 제안된 방식의 결과와 원본과 비교했을 때 품질의 큰 저하 없이 이미지를 압축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multimedia signals contain image data, so the problem of efficient processing and transmitting the image data is an important task of the information society. This paper proposes a compression algorithm that reduces the color bits according to importance using YUV color space among the various ...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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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9]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텔레비전, 디지털 카메라에 많이 사용되는 Y’UV 색 영역을 기본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은 색상 정보를 줄여 이미지 손상 없이 압축률을 높일 수 있는 Y’U’V’422 방법을 제안하였다.
  • 하지만 디지털 카메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10비트 컬러의 동영상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저장 공간과 높은 효율을 가진 압축 방식이 필요하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U, V 속성 비트를 줄여서 저장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2장에서는 제안한 방법을 설명하고, 3장에서는 기존 결과물과 제안한 방법의 결과물을 비교, 분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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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2:2 서브샘플링이 디지털 카메라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런 장점 때문에 4:2:2 서브샘플링은 영상 분야에서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디지털 카메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10비트 컬러의 동영상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저장 공간과 높은 효율을 가진 압축 방식이 필요하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U, V 속성 비트를 줄여서 저장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YUV란 무엇인가? 색의 밝기와 색 정보를 분리하기 위해서는 YUV 색 공간을 사용해야 한다. YUV는 영상이나 이미지의 압축에 많이 사용되는 색 영역으로, Y(휘도), U,V(컬러정보)로 구성되어있다. YUV 는 Y’UV, YUV, YCbCr, YPbPr 등 여러 가지로 분류된다.
4:2:2 서브샘플링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중에서 4:2:2 서브 샘플링은 U, V의 수평 해상도를 절반으로 압축하는 방식이다. 4:2:2 서브샘플링은 원래의 2/3의 데이터만 사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다. 그리고 밝기와 색상정보의 특성상 육안으로 그 차이를 쉽게 구분하지 못하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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